1월 11일 주식시장에서 이슈가 되었던 종목 중 "카카오페이" 가 있었습니다.
전일대비 약 21.59%가 상승했으며, 연초 (1월 2일) 대비 현재까지 약 16%가 상승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위 사항을 토대로 급등한 이유에 대해 확인을 해 보니
다음과 같은 기사가 있었고 이로 인하여 주식 시장에 영향을 있던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카카오페이, 11개 금융사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개시
[서울=뉴시스] 남정현 기자 = 카카오페이가 9일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협력사는 ▲시중은행 5개사(신한은행·KB국민은행·NH농협은행·IBK기업은행·SC제일은행) ▲지방은행 3개사(부산은행·광주은행·경남은행) ▲인터넷뱅크 1개사(케이뱅크) ▲보험사 2개사(교보생명·한화생명) 등 총 11개사다.
이에 따라 카카오페이 앱 사용에 대한 니즈가 증가할 것으로 판단 되기에 관련 사항에 대해 추가 분석을 했습니다.
1. "카카오페이" 기간별 연관어 추이 및 관련 유사 키워드 비중도 (출처 썸트랜드)
- 1월 3일 ~ 1월 11일까지 기간 별 연관어 분석을 해 본 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1) 1월 03일 ~ 1월 08일 상위 TOP 30 연관어 중 관련 유사 키워드 노출 비중 약 0.38%
2) 1월 09일 ~ 1월 11일 상위 TOP 30 연관어 중 관련 유사 키워드 노출 비중 약 22.58%
* 관련 유사 키워드 : 대출, 담보, 주택, 담보대출, 주택담보, 주택담보대출, 은행, 대환대출, 조회, 은행
- 발표 기간 대비 관련 유사 키워드 약 5,997.4% 상승한 것으로 분석 됩니다.
< 기간별 "카카오페이" 연관어 상위 TOP30 리스트 >
날짜 | 0103 | 0104 | 0105 | 0106 | 0107 | 0108 | 0109 | 0110 | 0111 |
1 | 카카오 | 카카오 | 카카오 | 카카오 | 카카오 | 카카오 | 카카오 | 카카오 | 카카오 |
2 | 결제 | 결제 | 결제 | 결제 | 결제 | 결제 | 네이버 | 네이버 | 네이버 |
3 | 카드 | 카드 | 할인 | 카드 | 카드 | 할인 | 네이버페이 | 결제 | 네이버페이 |
4 | 할인 | 가격 | 카드 | 할인 | 상품 | 네이버 | 대출 | 앱 | 업계 |
5 | 구매 | 할인 | 네이버 | 네이버 | 네이버 | 서울 | 서비스 | 할인 | 상품 |
6 | 혜택 | 구매 | 쿠폰 | 가격 | 할인 | 한국 | 담보 | 네이버페이 | 서비스 |
7 | 신한 | 주문 | 가격 | 쿠폰 | 네이버페이 | 쿠폰 | 주택 | 상품 | 토스 |
8 | 포인트 | 네이버 | 네이버페이 | 혜택 | 주문 | 카카오뱅크 | 담보대출 | 서비스 | 플랫폼 |
9 | 금융 | 혜택 | 계좌 | 가입 | 제로페이 | 시스템 | 금융 | 혜택 | 금융 |
10 | 네이버 | 서비스 | 혜택 | 네이버페이 | 모바일 | 대표 | 상품 | 플랫폼 | 결제 |
11 | 서비스 | 현금 | 상품 | 제로페이 | 선물 | 상품 | 주택담보 | 금리 | 은행 |
12 | 네이버페이 | 계좌 | 구매 | 이벤트 | 쿠폰 | 경영 | 주택 담보대출 |
포인트 | 할인 |
13 | 상품 | 쿠폰 | 이벤트 | 상품 | 프로필 | 네이버페이 | 플랫폼 | 조회 | 포인트 |
14 | 카카오톡 | 고객 | 하루 | 한국 | 상품권 | 카카오 모빌리티 |
앱 | 고객 | 혜택 |
15 | 신용 | 행사 | 제로페이 | 고객 | 카톡 | 카카오 게임즈 |
토스 | 담보 | 대출 |
16 | 은행 | 상품 | 행사 | 계좌 | 이미지 | 쇄신 | 은행 | 담보대출 | 고객 |
17 | 업계 | 네이버페이 | 포인트 | 신용 | 사이즈 | 엔터테인먼트 | 결제 | 대출 | 금리 |
18 | 쿠폰 | 삼성 | 이마트 | 제품 | 카드결제 | 관계자 | 신용 | 인프라 | 매장 |
19 | 금리 | 한국 | 현금 | 컬러 | 매장 | 카드 | 대환대출 | 토스 | 담보 |
20 | 고객 | 온라인 | 여행 | 추가 | 신세계 | 혜택 | 금리 | 금융 | 담보대출 |
21 | 관계자 | 새해 | 무료 | 계좌이체 | 교환 | 기구 | 정보 | 카드 | 주택 담보대출 |
22 | 이벤트 | 모바일 | 딸기 | 앱 | 롯데 | 신뢰 | 상환 | 모바일 | 주택담보 |
23 | 경영 | 상품권 | 프로필 | 밥 | 디엠 | 가격 | 부산 | 아파트 | 주택 |
24 | 지점 | 기회 | 계좌이체 | 지갑 | 시내 | 카카오 엔터테인먼트 |
신한 | 이자 | 이자 |
25 | 행사 | 서울 | 토스 | 현금 | 복지 | 위원회 | 주담대 | 대환대출 | 한도 |
26 | 농협 | 주식 | 가입 | 상품권 | 복지카드 | 리스크 | 조건 | 은행 | 카드 |
27 | 국민 | 투자 | 모바일 | 삼성 | 트리마제 | 위원장 | 금융사 | 쿠폰 | 제로페이 |
28 | 주담대 | 증권 | 티몬 | 이체 | 베베드피노 | 운영 | kb | 시스템 | 구입 |
29 | 갤럭시 | 토스 | 카드결제 | 돈 | 웅천 | 회의 | 카드 | 관계자 | 대환대출 |
30 | kb | 포인트 | 카톡 | 발급 | 온누리 상품권 |
플랫폼 | 이자 | 대출금리 | 신한 |
2. "카카오페이" 전주 대비 앱 활동성 분석 (출처 데이터AI / 안드로이드 기준)
- 1월 1일 ~ 1월 11일까지 주차별 USAGE 분석을 비교 해 본 결과 다음과 같습니다.
1) 기간 동안 이용자의 증감율인 USAGE PENETRATION 은 약 11%로 상승, Active, Install, Open, Duration 모두 상승
< 전주 대비 "카카오페이" 앱 활동성 분석 >
Device | Usage Penetration |
Active Users |
Install Penetration |
Install Base |
Open Rate |
Avg Session Duration |
Android Phone |
▲ 11% | ▲ 11% | ▲ 0.79% | ▲ 0.82% | ▲ 11% | ▲ 0.72% |
위 2가지 사항에 대한 분석 결과를 보면
실제 해당 관련 기사(상품) 출시 이후 앱 활동성 및 관련도가 높아졌음이 확인 되었습니다.
실질적으로 유저들의 이용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관련 상품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서비스 플랫폼의 광고 상품에 대해 공유 드리겠습니다.
1. 카카오페이 서비스 소개
- 국내 모바일 금융 플랫폼의 선두주자
1) 가입자수 3,815만 명 (22년 6월 기준)
2) 총 거래액 99조 원 (21년 기준)
3) 2년 매출 연평균 성장율 102% (18~20)
4) 월간 활성 이용자 2,195만 명
5) 가맹점 수 76만 개 (22년 6월 기준)
6) 구매력있는 20-40대 평균 89%가 사용
* 카카오 페이 사용자 연령 비중
연령 | 20세 이하 | 20~29세 | 30~39세 | 40~49세 | 50~59세 | 60세 이상 |
비중 | 5% | 20% | 21% | 23% | 20% | 11% |
* 대한민국 전체 연령대별 카카오페이 사용자 비중
연령 | 20세 이하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60대 |
비중 | 19% | 89% | 92% | 86% | 70% | 27% |
2. 카카오페이 주요 광고상품
- 디스플레이 광고 상품에 대한 주요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3. 광고 문의
박찬웅 팀장 woong.e@kakaopaycorp.com
조하연 과장 estelle.star@kakaopaycorp.com
카카오페이 광고사업팀
이번 주택담보대출 이슈도 있었지만, 실제 페이 이용율이 굉장히 높고 활용가치가 있기 때문에 관련 상품에 대해서도
잘 체크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상품소개서 다운로드
또한 이와 유사한 광고상품인 오버테이크, 카카오뱅크, 토스, 나이스평가정보, 카드고릴라 등에 대해서
함께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디어 플래닝에 많은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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