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 대신 '이것' 많이 써야겠네…소득공제 한시적으로 늘린다
- 내수 소비 활성화를 위해 내년에 한시적으로 신용카드 소득공제가 확대
- 월세 세액공제 한도·소득기준, 둘째 자녀에 대한 자녀세액 공제도 각각 확대
최근 아시아경제 최승우 기자님께서 3일 기획재정부는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세법심사 과정에서 이 같은 세법개정 조항들이 신설·의결됐다고 밝힌 내용을 기고 하신 기사를 확인 했습니다.
내부 소비 활성화를 위해 한시적으로 소득공제가 확대가 됨으로서
연말 준비해야 할 국민들 입장에서는 다양한 금융 상품, 카드 소비, 소득공제 확인 등에 대한 정보를 확인을 하면서
환급에 대한 가이드 충족을 해야 하는 시점이 되었습니다.
이에 활성화 되는 다양한 금융 상품, 정보 등에 대해 확인해 보면서
접점 플랫폼과 그에 맞는 광고 상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연말정산' 키워드로 알아보는 트랜드 분석
최근 1년(22년 11월 ~ 23년 10월) 동안 구글, 유튜브 검색창에 관련 키워드를 검색한 쿼리(추이로 환산)와 뉴스기사 등을 확인,
다음과 같은 트랜드를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연말정산을 준비하는 12월, 1월에 관련 키워드 검색 쿼리 추이와 뉴스 기사가 가장 많이 활성화 되고 있습니다.즉, 현 시점인 (12월 6일) 부터 관련 사항에 대한 정보를 습득하는 것으로 확인 됩니다.
< '연말정산' 키워드 추이 및 뉴스 기사 추이(%) - 키워드툴, 썸트렌드 출처 >
기간 | 구글 | 유튜브 | 뉴스 |
22년 11월 | 2.1% | 2.4% | 9.9% |
22년 12월 | 6.3% | 6.5% | 17.0% |
23년 01월 | 64.3% | 61.5% | 19.3% |
23년 02월 | 16.0% | 15.5% | 9.1% |
23년 03월 | 2.5% | 3.0% | 6.5% |
23년 04월 | 1.3% | 1.7% | 5.3% |
23년 05월 | 3.2% | 3.7% | 5.4% |
23년 06월 | 0.8% | 1.1% | 3.4% |
23년 07월 | 0.7% | 0.9% | 3.2% |
23년 08월 | 0.7% | 1.0% | 5.6% |
23년 09월 | 0.8% | 1.0% | 7.5% |
23년 10월 | 1.4% | 1.6% | 7.7% |
2. '마이데이터' 를 통한 연말정산 준비
지난 해 1월 1일부터 시행 된 마이데이터는 소비자가 금융사 등에 자신의 정보 사용을 허락할 경우 정보를
한 곳에 모아 관리해주는 서비스로서 본인의 금융 정보 등을 통해 본인에게 필요한 금융 관리, 필요 상품 확인을 하고 있습니다.
이에 연말정산 시 가장 유용하게 확인 되는 방법(간소화 외)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금융감독원에서 확인 된 마이데이터 가입 상위 TOP3를 보면
TOSS 가 가입자수 및 실자산 등록자수, 등록 비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 되고 있습니다.
NO | 플랫폼 | 가입자수 (명) | 실자산 등록자 수 (명) | 실자산 등록 비율 |
1 | TOSS | 14,855,720 | 9,777,522 | 65.8% |
2 | Kakao PAY | 10,299,088 | 4,810,830 | 46.7% |
3 | Naver PAY | 9,228,737 | 4,540,025 | 49.2% |
즉 위 2가지 유형의 분석과 최근 예산부수법안으로 국회 본회의에서 의결 될 내용을 토대로
연말정산 등의 사항으로 금융 관리, 정보를 확인하는 소비자 들이 많아 질 것으로 확인 됩니다.
이에 따라 해당 방문 유저들 대상으로 미디어 플래닝을 할 경우
마이데이터 가입자수 탑티어 매체인 "TOSS" 를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금융 관련 디지털 광고 상품인 "나이스평가정보" , "카드고릴라" 등의 상품도 추가 확인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개서 다운로드
1. 서비스 소개
- 대한민국 대표 모바일 금융 서비스
: 대한민국 국민의 3명 중 1명이 사용하는 금융 서비스
: 20대 85%, 30대 81%, 40대 65% 가입 비중
: 월간 활성 이용자수 1,510만+, 누적 송금액 398조원+, 누적 대출 실행액 27조원+, 누적 카드 등록수 5,600만+
- 마이데이터 가입율 1위, 소비데이터 기반의 광고 타겟팅
: 카드 등록을 통해 쉽고 직관적인 소비 내역 관리
: 데모그래피, 업종, 관심사, 소비 수준에 따라 5가지 종류의 타겟팅 자유롭게 활용 가능
: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고객 페르소나의 설정
: 광고 플랫폼을 통한 심플한 운영
2. 서비스 주요 광고상품
- 프리미엄 보드
: All day 부킹 시, 3,000만 이상의 노출이 가능하며, 브랜딩 영상이나 이미지 소재를 가장 효과적인 방법으로 전달.
논타겟 CPT 타입으로, 짧은 시간 내에 폭발적인 노출량을 확보.
: 소비 경향이 가장 높은 2040 유저 비중이 높은 토스 앱 최상단에서, 하루에 3,000만 이상의 노출량을 확보.
- 배너 광고
: 혜택탭, 토스 앱 내 인기 서비스에 노출되는 모션 배너와 정교한 타겟팅의 시너지를 통해 타 매체의 DA 광고와 차별화
: 노출하고자 하는 지면과, 배너에 활용하고자 하는 크리에이티브에 따라 2가지 배너 유형 중 선택하여 광고를 집행
: 혜택탭 내 다양한 지면에서 타겟 유저에게 광고 소재를 노출,지면을 선택할 수는 없으나,
업종별 고관여 지면에서의 전환을 기대.
: 토스 내 인기 서비스인 함께 토스 켜기, 송금이 완료된 이후 등 중요한 순간에 타겟 유저에게 광고 소재를 노출.
지면을 선택할 수는 없으나, 각 영역별로 균등하게 노출됩니다.
- 머니 알림
: 머니알림은 평균 푸시 오픈율 30% 인 앱푸시 광고 상품으로, 타겟 유저에게 이벤트나 프로모션을 효과적으로 소개
: 사용자가 푸시알림 형태로 도착하는 머니알림을 누르면 10원의 리워드를 받은 뒤 머니알림 페이지를 확인.
머니알림 페이지에서 CTA 버튼을 누르면 추가로 10원을 더 지급받고 광고주 페이지로 랜딩.
- 행운 퀴즈
: 혜택 탭 전체 유저 대상 노출을 통해 광고주 페이지로의 폭발적인 트래픽 확보 및 브랜딩에 효과적인 상품
: 혜택탭 내에서 관심있는 퀴즈에 참여하고 리워드 제공.
이 과정에서 정답에 대한 힌트를 찾기 위하여 힌트 보기 페이지, 즉 광고 페이지를 능동적으로 탐색.
- 라이브 쇼핑
: 활발한 활동량을 자랑하는 혜택탭에 라이브 방송을 노출하여, 라이브 방송 트래픽 부스팅에 효과적인 상품
: 방송 시작 24시간 전부터 라이브 쇼핑 보기 방송 리스트에 노출 시작.
유저들은 관심있는 방송에 대해 알림을 신청하여 방송이 시작되었을 때 푸시 알림을 통해 방송에 입장.
광고가 시작되면 방송 리스트에서 선착순 리워드를 제공하여 초반 트래픽을 효과적으로 모을 수 있으며,
리워드 지급이 끝나도 리스트에서 방송이 지속 노출.
- 이번주 미션
: 유저에게 광고 참여에 대한 보상을 제공하여, 사용자 경험을 높여주면서 효율적인 광고 집행이 가능한 오퍼월 상품
: 혜택탭 메인 페이지에 리스트가 노출되며, 연령별로 상이한 미션으로 구성된 총 10개 이상의 카드가 보여짐.
유저가 참여를 원하는 미션 카드 클릭 후, 간단하게 광고 및 마케팅 동의 절차를 거쳐 유저가 원하는 미션을 선택.
미션 페이지에서 광고주 페이지로 유입 후 미션을 수행하게 되면 3분 내로 포인트가 지급.
3. 광고 세부 가이드
- 첨부 파일 내 확인
4. 광고 문의
- adsbiz.team@toss.com
- 광고사업본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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