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 연시 택시 심야 승차난 종합대책 추진 발표
- 서울시가 연말연시를 앞두고 택시 심야 승차난을 선제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종합대책 추진
- 11월 말부터 12월 연말까지 시민들의 심야 이동을 신속하게 지원하기 위해
심야 택시, 버스 운영 확대를 중심으로 하는 ‘승차난 종합대책’을 추진
서울시에서 최근 연말 심야 시간대 이동 수요 증가에 따른 선제적 대응을 위해 집중도가 높은 12군데 (강남, 홍대, 종로 등)에
집중적으로 심야 시간 택시 2,500대 추가 공급(목표 24,000대), 주요 버스 노선의 막차 연장 등 심야운행 대중교통을
추가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중 택시의 경우 택시 플랫폼사와 함께 택시기사의 심야시간 택시 운행을 독려하기 위한 인센티브 지급, 안내 등을 적극 실시해
공급 확보에 나설 계획이라고 합니다.
참여사는 카카오택시, 타다택시, 아이엠택시, 우티택시, 티머니 온다택시 등 시민 이용이 많은 회사 중심으로
진행 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에 활성화 되는 다양한 택시 이용 소비자 등에 대해 확인해 보면서
접점 플랫폼과 그에 맞는 광고 상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택시' 키워드로 알아보는 연말 감성 트랜드 분석
연말 (22년 11월 ~ 22년 12월 기준) 동안 '택시' 관련 키워드의 부정 감정 지수를 확인,
다음과 같은 트랜드를 확인해 볼 수 있었습니다.
실제 연말 송년회 및 다양한 술자리 등으로 인해 수요가 늘어나는 12월 말 경 "부정" 지수가 급상승 하는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활동성이 상대적으로 낮은 11월 말 ~ 12월 3째주 까지의 평균 부정 지수는 약 34.80% 인 반면, 연말 해당 키워드의
부정 지수는 약 46.60% 로 약 30% 상승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즉, 연말 택시에 대한 부정이 높아질 수록 택시 이용이 많음을 간접적으로 확인 할 수 있습니다.
< '택시' 키워드의 연말 부정 감정 추이(%) - 썸트렌드 출처 >
2. '택시 이동문화에 대한 이용자 인식조사' 를 통한 환경 분석
카카오모빌리티가 발표한 인식 조사 리포트 (7/26 ~ 일주일 / 수도권 거주 / 953명 성인 남녀)를 보면
다음과 같은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1) 기존 배회영업 택시 이용시 불편했던 점을 묻는 질문 (복수응답)
- 큰 길로 나가야 하며, 승차 소요 시간 예측이 안되는 부분이 가장 불편한 것으로 확인
NO | 답변 | 응답율 |
1 | 큰 길로 나가 택시를 잡는 과정 | 61.90% |
2 | 택시 승차까지 소요시간 예측 불가 | 61.00% |
3 | 택시 배차까지 오랜 시간 소요 | 59.00% |
4 | 승차거부 | 56.60% |
5 | 소유 시간 및 요금 사전 파악 불가 | 48.90% |
2) 카카오 T 택시 호출 서비스 이용 후 좋아진 점 을 묻는 질문 (복수응답)
- 소요시간 및 요금, 픽업 시간의 예측, 결제 편의성 및 원하는 곳의 승차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확인
NO | 답변 | 응답율 |
1 | 소요 시간 및 요금 예측 | 85.80% |
2 | 픽업 시간 예측 | 82.80% |
3 | 결제 편의성 | 82.40% |
4 | 원하는 곳에서 택시 승차 | 81.60% |
5 | 빠른 배차 | 65.00% |
3) 택시 호출 플랫폼 통한 승차 경험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를 묻는 질문 (복수응답)
- 빠른 배차가 절대적으로 높은 응답율을 보인 것으로 확인
NO | 답변 | 응답율 |
1 | 빠른배차 | 81.90% |
2 | 도착지 정확도 | 51.10% |
3 | 이용 요금 | 47.90% |
4 | 기사 친절도 | 35.60% |
5 | 결제 편의성 | 26.00% |
6 | 차량 청결도 | 21.60% |
7 | 기타 | 0.60% |
4) 택시 호출 후 배차 완료까지 소요되는 평균 시간
- 카카오T 가 절대적으로 높음으로 확인 되며, 추가적으로 포기 비율은 "3분" 으로 카카오T의 경우 3분 미만으로 확인.
NO | 답변 | 응답율 |
1 | 카카오T | 1.02분 |
2 | A 플랫폼 | 1.22분 |
3 | B 플랫폼 | 1.46분 |
위 사항을 토대로 연말 택시 이용에 대한 수요는 증가할 것으로 에측 되며,이 중 소비자가 느끼는 불편함에 대한 해결은 카카오T 가 가장 매칭이 잘 되는 것으로 예상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방문 유저들 대상으로 미디어 플래닝을 할 경우
매칭율도 가장 높으며, 활동성이 가장 높은 매체인 "카카오T" 를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개서 다운로드
1. 서비스 소개
- We move everyone’s life smarter and faster
: 카카오 T는 이동에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요자와 공급자를 연결하여 일상의 모든 이동을 편리하게
만드는 통합 모빌리티 플랫폼
: 카카오 T 누적 가입자 수 3,400만명 (2022년 12월 기준), 누적 신용카드 등록자수 1,900만명 이상
22년 평균 MAU1,200만명
: 카카오 T의 가장 대표적인 서비스 ‘택시’는 전국 어디에서나 이용 가능한 ‘택시 호출 서비스’
- 부르면 바로 오는 쾌적하고 친절한 택시 ‘블루’
: 카카오 T 블루 자체 서비스 교육을 이수한 기사들만 운행
: 목적지 상관 없이 주변 빈 차량(블루)을 자동 배차하여 빠른 배차 서비스 지원
: 카카오 캐릭터를 활용한 차량 디자인, 차량 내 충전기 구비 등으로 차별화된 탑승 경험 제공
- 택시 ‘블루 RSE’
: 블루 RSE는 택시의 뒷좌석에 설치된 테블릿에서 제공하는 엔터테인먼트 서비스.
: 승객과 60cm 거리 내 위치하여 주목도 높은 형태로 다양한 광고 및 콘텐츠를 제공
: 택시 탑승객이 목적지로 이동하는 동안 다양한 정보와 즐길 거리를 제공.
: 블루 RSE는 택시 탑승 이후 유저 선택과 상관없이 항상 주목도 높은 광고 노출이 가능.
: 앱에서만 확인 가능했던 호출 정보를 탑승 후 블루 RSE에서 보다 쉽게 제공하여 택시 이용 편의성을 증대.
: 카카오모빌리티가 투자한 JapanTaxi는 도쿄를 중심으로 주요 12개 도시에 테블릿을 이용해 동영상 광고 서비스를 제공.
(60,000대 택시 중 52000대에 10인치 테블릿이 설치, 광고는 월 2천 6백만명에게 노출)
2. 서비스 주요 광고상품
- RSE 패키지
: RSE 패키지는 탑승시점부터 하차까지 일관된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여 Audience Coverage를 확대하고
높은 도달율을 기대할 수 있는 패키지 광고 상품
- RSE 웰컴 광고
: 승객의 탑승 직후 안내 메시지와 함께 노출되는 광고로 일반 디스플레이 광고 대비 주목도가 높은 광고 상품.
- RSE 지도 광고
: 택시 운행 중 지속적으로 노출되는 광고로 이동 중 지도 핀을 브랜드 핀으로 설정하여
주목도 높은 형태로 브랜드를 노출되는 광고 상품.
- RSE 하차 광고
: 하차 광고는 목적지 250m 도착 전부터 노출되는 광고 상품으로, 탑승객 관심이 높은 도착 정보와 함께 노출되어
광고주의 브랜드를 효과적으로 각인
- 홈 동영상 광고
: 홈 광고는 탑승객의 탑승 시간에 따라 퍼스트 영역과 일반 영역으로 구분 됩니다. 각각의 영역에
적합한 노출/판매 방식의 광고 상품을 제공하며,마케팅 계획에 따라 광고 상품을 구성 가능
- RSE 홈 퍼스트 광고
: 블루 RSE의 트래픽이 가장 높은 홈 영역에 노출되며 콘텐츠와 함께 노출하여 광고 거부감이 낮은 광고 상품.
- RSE 홈 일반 광고
: 퍼스트 영역 이후 자동 재생되며 콘텐츠와 번갈아 노출되어 거부감이 낮은 노출 보장형 광고 상품.
- RSE X TAVA 결합 상품
: 매력적인 가격에 전국 9,000여대 택시에 동시 광고 집행이 가능.
3. 광고 집행 사례 및 기타 광고상품(디스플레이)
- 첨부 파일 내 확인
4. 광고 문의
- kmadbiz@kakaomobility.com
- KM비즈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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