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TV·유튜브·네이버…트위치 스트리머·유저는 어디로?
- 트위치 한국 시장 철수로 업계 지각변동 전망
- 아프리카TV·유튜브·네이버 등 대안으로 거론
- 아프리카TV, 트위치와 유사성 가장 큰게 강점
- 유튜브, 대중적이고 해외 시청자 접근성 높아
- 네이버, 유저 의견 반영될 여지 크다는 기대감
아마존닷컴이 보유한 글로벌 인기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트위치(Twitch)’가 내년 2월 한국 사업 철수를 공식화한 가운데,
현재 트위치에서 1인 방송을 하며 수익을 내고 있는 스트리머(이용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네이버와의 협력을 추진하기 위한 방안을 발표 했다고 합니다.
다만 양사간 합의점 및 추가 논의 사항은 있어 보이긴 하나국내 인터넷 방송 최대 스트리밍 서비스 아프리카TV로 많은 이동이 될 수도 있습니다.
트위치는 지난 2017년 7월 국내 서비스를 시작해 지난해부터는 기존 1위 업체인 아프리카TV를 따라잡는 수준으로
점유율을 높일 정도로 활성화가 높은 플랫폼 중 하나였습니다.
빅데이터 플랫폼 '모바일 인덱스'에 따르면 203년 1월 기준 트위치의 국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약 246만명으로 아프리카TV(230만명)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난 것과 더불어 별풍선 같은 후원 시스템이 활성화돼 있다는 게 강점이자 비슷한 로직을 가지고 있습니다.. 방송 문화나 유저들의 연령대에 있어서도 트위치와 가장 유사성이 크다. 이 때문에 전날 트위치의 철수 계획 발표 이후 아프리카TV의 주가는 30% 가까이 폭등 할 정도로 두 플랫폼은 유사성이 굉장히 높음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내년 2년 철수 하는 트위치에 맞춰 스트리머들의 이동 후 플랫폼들의 MAU 확인을 해 보시되
이 중 활성화가 가장 높아질 것으로 예상 되는 아프리카TV 에 대해서 확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개서 다운로드
1. 아프리카TV 서비스 소개
- 국내 최초의 비디오 스트리밍 플랫폼 , 아프리카 TV
: 아프리카TV 는 유저가 주인이 되는 새로운 미디어로 일평균 150 만명 이상이 시청하는 국내 No.1 라이브 플랫폼.
: 매월 850만의 플랫폼 월평균 UV, 매일 3만명 일평균 신규 접속수, 매일 3,500개 일평균 방송 개설수 등
: 콘텐츠에 대한 소비 , 니즈가 강한 20~30 대 타겟 밀집 매체
: 쌍방향 소통 문화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다양한 콘텐츠
- 더 스마트하고 , 더 효율적으로 광고를 보여줄 수 있는 실시간 비딩형 오픈 광고 플랫폼 AAM (AfreecaTV Ads Manager)
: 효율을 높일 수 있는 맞춤 타겟 , 리 디타겟 마케팅
: 동영상 시청 집중 시간에 다양화된 콘텐츠에 따라 캠페인 진행 가능
: 합리적인 비용으로 집행 가능한 실시간 RTB 단가 적용
: 1회 노출당 1 원 , 합리적인 비용으로 유입량 확대
2. 아프리카TV 서비스 주요 광고상품
- 인스트림
: LIVE / VOD 진입부터 종료까지 15초 SKIP 으로 노출되어, 높은 재생 완료율과 반응율로 주목도 높은 광고 상품.
: 프리롤, 포스트롤, 미드롤이 통합된 영상 지면으로 효과적인 게재 위치를 자동 선택하여 노출.
- 인스트림 커플배너
: 동영상 광고와 모바일 채팅방 하단 띠배너가 함께 노출 됨으로써 높은 주목도가 높은 광고 상품.
- 인스트림 풀배너
: 동영상 광고와 모바일 채팅방 하단 이미지 배너가 함께 노출됨으로서 높은 주목도가 높은 광고 상품.
- 모바일 인트로 배너
: 아프리카TV 앱 진입 시에 강제 노출됨으로서 가장 강력한 브랜딩 효과에 최적화 된 상품.
- PC 메인 배너
: 아프리카TV 홈페이지 진입 시에 바로 노출됨으로써 가장 높은 주목도를 확보 가능하여 브랜딩에 최적화 된 상품.
- 모바일 메인 배너
: 모바일 APP 메인 페이지에 노출하여 강력한 브랜딩 효과를 볼 수 있음.
- 모바일 검색창 배너
: 유저가 모바일 APP 검색 활동할 때마다 노출되며, 검색창 하단에 위치한 지면 상품.
- 종료배너
: 모바일 APP 종료시 노출되는 모바일 이미지 상품 종료배너로 AOS 어플리케이션에서만 노출 되는 이미지 배너
- 기타 (상단배너, 채팅장 팝업배너, 방송국배너, PC서브카테고리 배너, 브랜드검색키워드+브랜드검색배너,
3. 광고 문의
- ad_sales@afreecatv.com
- 광고영업팀
'Online & Mobile'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펫피(Petp) 광고상품 소개서 (1) | 2023.12.17 |
---|---|
카카오뱅크(KakaoBank) 광고상품 소개서 (1) | 2023.12.16 |
케이카(KCAR) 광고상품 소개서 (2) | 2023.12.07 |
카카오T(KakaoMobility) 광고상품 소개서 (1) | 2023.12.06 |
토스(TOSS) 광고상품 소개서 (1) | 2023.12.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