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근(구,당근마켓)에서 23년도 연말결산 관련 보고서를 발행했습니다. / 23년 12월
당근의 한해동안 이루어진 거래, 나눔,커뮤니티 등 관련 기능 부분에 대해
잘 설명된 내용인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잘 아시듯이) 당근의 광고상품 또한 존재하기 때문에
관련 사항을 미리 체크해 보시면, 미디어플래닝 함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당근 2023 연말결산, 가입자 3600만명에 연간 중고거래 1억7300만건 이뤄져
온라인 중고 거래 플랫폼 운영기업 당근이 올 한 해를 돌아보는 연말결산 데이터를 21일 공개했다.
당근이 밝힌 누적 가입자 수는 12월 기준 3600만명으로, 월간 활성 이용자 수(MAU)만 1900만명에 달한다.
국민 3명 중 1명은 한 달에 한번 이상 당근을 이용하는 셈이다.
해당 기사 사항으로 내용을 정리하면
총 중고거래건수 1억 7천 3백만건, 무료 나눔 건수 1,300만건 등으로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주요 내용 | 세부 내용 | 비고 |
중고거래 건수 | 1억 7,300만건 | |
└ 무료 나눔 건수 | 1,300만건 | (전년 대비 30% 이상 증가) |
└ 가장 많은 무료 나눔을 한 이용자의 총 건수 | 1,661번 | |
└ 매너온도 99도 달성한 이용자 | 1만 2,525명 | |
동네생활 게시판 교류 횟수 | 2,500만건 | (전년 대비 15% 이상 증가) |
강력한 이용자 플랫폼인 당근의 경우
다양한 이종 업종 들과 협업, 브랜드 이슈를 하는 경우가 늘어나도 있음을 간접적으로 확인이 됩니다.
최근 이슈가 있던 당근알바X시몬스 모집관련 사항을 보면
모집 페이지 조회수는 (공지 1주일만에) 약 14만회를 넘겼고, 아르바이트를 원하는 소비자와 그 부분을 프로모션을 통해
사회적인 이슈(브랜딩 효과)를 높인 시몬스가 좋은 사례로 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이 외 다양한 광고브랜딩 협업 사례, 광고사례 등을 찾아 볼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24년도 당근 전문가 모드 소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 목차 ]
1. 당근 서비스 소개
- 국내 최대 하이퍼 로컬 서비스, 당근
1) 전국민의 3명 중 1명이 이용하고 있어요
* 누적 가입자 수 3,600만 / 월 이용자 수(MAU) 약 1,900만
2) 대한민국 모든 동네의 정보가 모여있어요
* 커뮤니티 / 중고거래 / 동네가게 / 부동산 / 알바 등 ..
3) 유저들의 충성도 및 선호도가 높아요
* 주간 방문 빈도 4.92일 / 1인당 월 평균 64회 이용
- 2655세대 60% 이상, 특히 3645세대 24.3% 가장 높음, 성별 비율은 5:5
연령.성별 | 15~25세 | 26~35세 | 36~45세 | 46~55세 | 56~65세 | 65세 이상 |
비중 | 13.3% | 16.6% | 24.3% | 19.3% | 17.3% | 9% |
남성 | 50% | |||||
여성 | 50% |
2. 당근 서비스 주요 광고상품
- 전문가모드는 셀프 서빙 광고 플랫폼으로 목표 달성을 위해 필요한 다양한 타겟팅과 정교한 관리 기능을 제공해요
* 목표 맞춤형 광고 : 앱/웹사이트 방문하기, 상품 판매 늘리기 등 캠페인 목적에 맞춰 설정 가능
* 효율을 높이는 예산 및 입찰제 : 맞춤 예산 설정이 가능하고, 실시간 입찰제로 효율적인 광고비 운용
* 관리 기능 강화 : 캠페인, 광고그룹, 소재 단위 설정 및 대시보드를 통한 광고 관리 기능 강화
* 정밀한 타겟팅 : 인구통계학, 지역, 관심사, 맞춤 타겟팅 등 정밀한 타겟팅을 통한 전략적 운영
* 광고 성과 측정 : 전문가모드 전환 추적 도구를 통해 마케팅 KPI에 맞춰 광고 효과 측정 가능
* 맞춤 보고서 : 맞춤 보고서를 통해 광고 성과를 효과적으로 분석
1) 네이티브 피드광고
* 전국 지면에 노출시키고, 구매력 높은 유저들을 타겟팅 하여 빠른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는 네이티브 피드 광고
* 주목도가 높은 메인 홈 화면에 정밀한 타겟팅을 활용해 잠재고객을 찾을 수 있어요!
* 캠페인 성격에 따라 아웃링크(앱/웹)와 비즈프로필 중 자유롭게 랜딩을 선택할 수 있어요!
* 앱/웹사이트 방문 유도하기 목표를 선택해서 원하는 앱/웹페이지로 자유롭게 랜딩을 설정할 수 있어요.
* 비즈프로필 알리기 목표를 선택하면 비즈프로필 정보 혹은 소식 게시물로 랜딩을 설정할 수 있어요.
* 입찰 방식과 게재 방식을 운영 전략에 맞춰 선택하여 활용하실 수 있어요
2) 카탈로그 상품광고
* 등록한 상품의 카테고리 정보를 기반으로 지면의 문맥과 매칭하여 자동 노출되는 카탈로그 상품 광고
* 광고 지면의 문맥을 고려하여 적절한 위치에 자동으로 노출되어 효과적이에요!
* 카탈로그 상품 광고 집행 조건 3가지
집행 조건 | 추가설명 |
특정 카테고리에 매칭되는 광고 상품만 집행이 가능해요. *추천 업종 : 전기전자, 커머스, 뷰티, 패션, 리빙 등 |
집행 가능 카테고리 리스트를 참고해주세요. |
바로 제품 구매가 가능한 웹(web) or 앱(App)의 제품 상세페이지로만 집행 가능해요. |
기획전 형태의 랜딩페이지로는 광고 집행이 불가하고, 딥링크 활용은 가능하나 미설치자의 경우 상품 상세페이지의 웹랜딩으로 연결되어야 해요. |
광고에서 보이는 최종 상품 가격과 랜딩 페이지에서의 상품 가격이 동일해야 해요. |
입력하신 가격과 랜딩 페이지 내 가격 정보가 불일치하면 심사가 반려 되어요. |
3) 전환 추적 도구
* 전문가모드에서는 당근의 광고 캠페인 성과를 추적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하는 광고 관리 도구를 제공해요
* 웹사이트 또는 앱 서비스의 방문자를 늘리거나, 상품 판매를 늘리기 위한 목표의 광고를 집행하는 광고주에게 추천해요!
웹 사이트 연동 | MAT (모바일 앱 트래커) 서비스 연동 | 리포트 제공 항목 |
당근 전문가모드에서 제공하는 스크립트 설치를 통해 광고주의 웹사이트에서 발생한 전환을 전문가모드 리포트를 통해 확인 |
광고주 앱에서 당근 광고를 통해 발생한 전환 액션을 제휴 MAT서비스사의 Postback 전송을 통해 수집한 후, 전문가모드 리포트를 통해 광고 성과를 분석 |
구매 수 |
구매금액 | ||
장바구니 담기 수 | ||
상세페이지 조회 수 | ||
회원가입 수 | ||
로그인 수 | ||
설치 수 | ||
잠재고객 수집 수 | ||
서비스 신청 수 |
* 전환 추적 도구 – 보고서 맞춤 설정
4) 비즈프로필 소개
* 비즈프로필은 당근에서 내 브랜드를 알리고, 관리할 수 있는 쉽고 빠른 마케팅 도구예요
* 비즈프로필을 통해 내 브랜드를 팔로우하는 단골을 만들고, 고객과 실시간 소통을 하거나 제품 판매까지 가능해요.
* 비즈프로필을 통해 고객에게 브랜드의 소식을 무료로 알릴 수 있어요!
* 비즈프로필을 통해 고객에게 쿠폰을 제공하여 내 브랜드를 팔로우하는 단골을 늘려갈 수 있어요!
* 비즈프로필 안에서 제품 판매부터 정산까지 진행할 수 있어요!
3. 광고 문의
ad_sales@daangn.com
당근 플랫폼의 전문가 모드 광고 솔루션에 대해 소개해 드렸습니다.자세한 사항은 해당 사이트에 방문하셔서 좀 더 세부적으로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디어 플래닝에 많은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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