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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대 국회의원선거 디지털 광고 준비 (D-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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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2대 국회의원선거

 

24년 4월 10일 (수)에 진행 예정인 22대 국회의원선거가 오늘부로 약 87일이 남았습니다.

해외는 미국, 대만 등 24년도 선거가 있으며, 국내 또한 국회의원 300명을 선출하는 아주 중요한 해입니다.

 

선거 때마다 디지털광고의 비중이 굉장히 중요한 플랫폼 영역이며

그에 따라 포탈, 언론사 등이 해당 선거 광고 상품을 준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

각 행정구역별 개인후보 광고 상품과 후보들이 속해 있는 정당 광고 상품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개인후보의 행정구역의 지역타케팅을 포함하여 개인별 3~500만원 정도로 1구좌로 구성 되어 있으며

정당광고의 경우 전국구로 패키지가 된 상품으로만 집행 가능이 됩니다.

 

통상적으로 

매체측에서 패키지를 만들어 해당 패키지로만 진행이 가능하며 대부분 선금으로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선거비용의 경우 (정당 제외) 후보자의 개인 비용으로 선거를 치른 후

선거 이후 득표율에 따라 선거비용을 보전을 100% 받는지, 50% 받는지, 아니면 아예 보전을 못 받는지 등이

결정 되기 때문에 선거 광고시에는 반듯이 미디어 패키지 "선부킹" "선금" 으로 진행을 해야 합니다.

 

아직 선거 광고 기간이 남아 있지만 몇가지 중요한 사항에 대해서

몇가시 사항을 공유 드리겠습니다.

 

 

1. 선거 광고 기간

 

    - 선거 운동은 정해진 기간 내에만 집행할 수 있으며, 해당 기간 전,후 광고가 노출 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기에
      광고의 on - off 가 굉장히 중요합니다.

    - 통상적으로 선거일 당일 전일까지 약 14일간 광고 집행이 가능합니다

 

2. 선거 광고 가능 매체

 

    - 대부분 포탈 및 지역 언론사 중심으로 광고를 진행을 하고 있으나, 실제 가능 매체 부분을 확인하시어 진행 해야 합니다.
    - 선거 등록 가능 매체이어야 선거 이후 선거보전비용에 해당 되기 때문에 사전 확인이 필요합니다.

    - 해당 가능 여부 매체 확인은 [선거관리위원회 - 심의대상 인터넷언론사현황]을 통해 확인이 가능합니다.
    - 통상적으로 언론 기능을 하는 매체이며, 기자가 속해 있는 언론사여야 가능하다고 하지만,
      최근 언론사 네트워크 집행을 하는 것을 보면 진행 전 여러 매체들이 추가 가능할 수 있으니 별도 문의 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

다음은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가 「공직선거법」제8조의5제1항, 「인터넷선거보도심의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에 관한 규칙」제2조, 「인터넷선거보도 심의기준 등에 관한 규정」제10조(심의

www.iendc.go.kr


3. 선거 광고 가능 매체 주요 상품

 

    - 포탈 중심의 정당, 후보자 광고 상품이 나오면 해당 부분을 기간 내 청약, (일부 매체) 선착순 등을 통해 진행을 하게 됩니다.
    - 20대 국회의원선거 네이버 상품 기준으로 설명을 드리면

      1) 청약기간 (1차/2차)
      2) 청약 시 광고 상품의 10%(VAT포함)광고비와 함깨 청약 신청서 제출 후 청약결과 대기
      3) 청약 결과 이후 선거 광고 전 잔여 90%(VAT포함) 광고비 입금 후 최종 부킹

      4) 최종 부킹 이후 광고 소재 전달 후 라이브 (선거운동기간 00시 ~ 선거전일 23시 30분까지 노출)

      5) 광고주요 상품 - 후보자
          : 후보자 3백만원, 5백만원 으로 총 선거구 총 228개 중 209개 선거구 가능
          : 지역 인벤토리에 따라 3백(57개 선거구), 5백(152개 선거구) 기준으로 진행 가능

      6) 광고주요 상품 - 정당
          : 정당용 패키지는 총 4개로 구성
          : 5억, 3억A, 3억B, 1억 으로 구성 되어 있으며, 구매 제한은 있으나 1억 패키지의 경우 최대 3개까지 구매 가능
          


4. 선거 광고 가능 매체 주요 상품 판매업체

 

    - 포탈의 경우 해당 상품을 판매 할 수 있는 에이전시가 별도로 있습니다.
    - 네이버 NOSP, 카카오 비즈니스 등 계약 된 업체만 판매가 가능하며, 이후 해당 상품들이 출시 되면, 오픈이 됩니다.
    - 20대 국회의원 선거의 경우 대부분 미디어렙사 중심으로만 판매가 가능했습니다.

          


5. 기타

 

    - 선거 이후 후보자들은 보전비 청구를 하기 위한 준비를 합니다.
    - 라이브 캡쳐 화면, 노출,클릭리포트 등을 후보자 사무실에 전달이 필요합니다.
    - 참고로 보전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20대 국회의원선거 기준)

가. 보전요건

① 지역구 국회의원선거

㉮ 후보자가 지출한 보전대상 선거비용의 전액 보전 • 후보자가 당선되거나 사망한 경우 • 후보자의 득표수가 유효투표총수의 100분의 15 이상인 경우

㉯ 후보자가 지출한 보전대상 선거비용의 100분의 50에 해당하는 금액 보전 • 후보자의 득표수가 유효투표총수의 100분의 10 이상 100분의 15 미만인 경우

 

 

 

아직 기간이 많은 시점이긴 하지만,

선거 광고의 경우 다양한 변수 및 집행 노하우가 필요한 영역입니다.

 

(가능) 지역구 209개에 3명의 후보자가 광고를 한다고 신청한다는 생각하면 약 627개 후보의 광고를 준비해야 하며

담당 에이전시도 있지만, 실제 후보자 사무실과 직접 커뮤니케이션을 해야 하는 사항이 있을 수 있기에미리 준비함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외 여러 상황이 있을 수 있으니미리미리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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