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남성은 외로움·식사, 여성은 생활비·집 관리, 성·연령별 1인가구 생활 고충 (p. 26)
- 다방 vs.직방, 3년마다 이사하는 1인가구가 가장 많이 쓰는 부동산 앱은? (p. 36~37)
- 식사는 대부분 집에서 혼자, 배달·간편식 비중은? (p. 42~43)
같은 1인가구라도 같지 않다, 성·연령별 라이프스타일 살펴보기
1인가구 세대 수가 어느덧 천만을 앞두고 있습니다. 그 수가 많은 만큼, 같은 1인가구라도 구체적인 생활 모습은 천차만별입니다. 거주하는 주택 유형과 계약 형태부터 식사를 마련하는 방법까지, 성·연령별로 생활 곳곳에서 적지 않은 차이가 발견되죠.
생활에 관한 인식 또한 다릅니다.
남녀 1인가구의 고충이 서로 다르고, 20~30대는 1인가구로 사는 만족도가 매우 높지만 50대는 그렇지 않습니다.
정부/기업의 정책/서비스에 대한 니즈도 마찬가지죠. 1인가구 안에도 다양한 생활 양식의 소비자가 섞여 있는 겁니다.
1인가구를 더욱 세분화하여 살펴보고 싶다면 리포트를 살펴보세요.
조사 내용 : 1인가구 현황과 관련 인식 및 1인가구의 주거·식생활 특성 파악
조사 대상 : 1차: 전국 만 20~59세 남녀 5,000명 / 2차: 현재 1인가구인 만 20~59세 남녀 600명
조사 기간 : 2023년 8월 12일 ~ 8월 14일
- Part 1. 조사개요
- 조사 목적
- 조사 설계
- 응답자 특성
- 1인가구 현황 및 관련 인식
- 1인가구의 전반적인 생활 특성
- 1인가구의 주거 생활 특성
- 1인가구의 식생활 특성
- Part 3. 주요 조사 결과
주된 내용으로는
향후 가구 형태 계획, 생활하게 된 계기, 만족도, 어려운 점, 전월세 마련 방법, 거주 기간 등
다양하고 심도 있는 주제로 트렌드 데이터가 분석되어 있습니다.
현재 1인 가구들의 주된 오디언스 프로파일을 다른 각도로 파악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페이지 방문 하시어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중 오디언스들의 주된 행태 파악이 가능한 리포트 내용 중
실제 미디어 플래닝에 도움이 되는 장표 중 일부를 발췌하여 확인 해 보면
최근 오픈서베이에서 발행한 1인가구 트랜드리포트 2023 에서 각 연령별 "1인가구의 식생활 특성" 내용을 보면
- 1인가구는 주로 간편식 구매, 배달/테이크아웃 주문, 직접 조리 등의 방법으로 식사를 준비.
- 20~30대는 배달/테이크아웃 음식·간편식을 이용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으며,
50대는 배달/테이크아웃 음식·간편식과 더불어 밀키트나 가족/지인의 공급으로 식사를 해결하는 비중이 낮은 편.
위 사항으로 확인해 보면
인구수는 줄어 드나, 1인 가구수는 증가추이, 다만, 증가 추이는 연령별로 차이는 있으나,
2030세대의 간편식, 배달 비중이 높으로 국내에서 가장 많이 활용하고 있는
배달 어플인 "배달의 민족"광고 상품을 확인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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