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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기능식품 트렌드 2023 - 오픈서베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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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서베이] 건강기능식품 트렌드 2023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비타민·유산균·홍삼? 성별·연령대별 많이 먹는 건강기능식품 순위 (p. 23)
  • 건강기능식품 한 번 살 때마다 7만 원, 주요 온오프라인 구매 채널 어딜까? (p. 30, 35)
  • 10명 중 8명 먹는 프로틴, 분말·스낵 등 유형 별 프로틴 구매 시 고려 요소는? (p. 42, 44)

식품·유통부터 뷰티 업계까지, 시장이 주목하는 건강기능식품 트렌드

건강한 삶은 성별과 연령을 불문하고 모든 이의 소망입니다.
최근 ‘건강한 삶’은 단지 소망에 그치지 않고 라이프스타일이자 소비의 기준이 되었습니다.
웰빙·웰니스를 지나, 지속 가능한 건강을 추구하는 ‘헤실 플레저’의 시대, 여러분은 어떻게 건강을 관리하고 있나요?

역시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은 건강기능식품입니다.
이미 보편적인 일상의 루틴으로 자리 잡았죠. 10명 중 7명 이상이 챙겨 먹고 있고,
그 종류도 유산균·비타민부터 피부 영양제까지 다양하죠.

식품·유통은 물론, 뷰티 업계까지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시작했다는 소식이 많은 이유입니다.
올해 오픈서베이는 건강기능식품 섭취 행태를 자세히 들여다볼 수 있는 리포트를 구성했습니다.

성·연령별 섭취하는 건강기능식품 종류, 구매와 선물 경험, 정보 탐색 방법 등 상세한 트렌드를 확인하세요.

 

* 조사 내용

          : 전반적인 건강 관련 인식 파악 및 건강 기능 식품 섭취·구매·선물 행태, 단백질 / 프로틴 제품 이용 행태 파악

* 조사 대상

          1차: 전국 만 20~69세 남녀 2,000명 / 2차: 현재 건강 기능 식품을 섭취하는 자 1,000명 /

             3차: 현재 건강 기능 식품을 섭취하지 않는 자 250명

 

* 조사 기간

          2023년 10월 25일 ~ 10월 26일

 

 


목차 Part 1. 조사 개요

조사 목적
조사 설계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건강 관련 인식
건강기능식품 섭취 행태
건강기능식품 구매 행태
건강기능식품 선물 행태
단백질/프로틴 제품 이용 행태


 

 

주된 내용으로는

건강 관리 관심도,인식 등과 건강 관련 고민 등의 데이터, 건강 기능 식품의 연령별 섭취 현황, 구매 의사 결정, 선물 유무,

단백질/프로틴 제품 경험 유무 등의 주요 트렌드 데이터가 분석되어 있습니다.

 

해당 분석 데이터의 세부적인 내용이 정리되어 있으며, 실제 소비자들의 주요 인사이트들이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페이지 방문하시어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트렌드 리포트 2023 - 오픈서베이 블로그

건강기능식품 트렌드 리포트 2023은 전국 만 20~69세 소비자의 전반적인 건강기능식품 이용 행태를 담고 있습니다. 건강 관련 인식부터 건강기능식품 섭취 종류, 구매와 선물 경험, 정보 탐색 방법

blog.opensurvey.co.kr

 


 

더불어, [건강기능식품] 관련 유저들의 분석을 추가로 해 본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추가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1. 최근 1년 간 [건강기능식품] 의 Buzz 추이 분석

 

     - 최근 12개월 동안 해당 키워드에 대한 추이를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추이 산출
     - 연말,연초 추이 비중이 가장 높은 것으로 파악되며, 건강과 관련된 시즌성으로 인해 산출 비중이 높은 것으로 예상.

날짜 22년 23년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Buzz Rate 11.4% 8.8% 9.6% 7.9% 7.2% 8.9% 8.2% 8.2% 7.4% 7.4% 7.2% 7.8%

 

     - 관련 키워드가 가장 많이 언급 된언급된 채널은 블로그 (50.1%) > 인스타그램 (31.0%). > 트위터 (2.9%) 순으로 언급된 것으로 분석.

 채널별 트위터(RT 제외) 블로그 커뮤니티 인스타그램 뉴스
Buzz Rate 2.9% 50.1% 2.7% 31.0% 4.6%

 

 

 

2. 최근 1년 간 [건강기능식품] 의 Buzz 감성 분석 

 

     - 최근 12개월 동안 해당 키워드에 대한 감성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추이 산출
     - 긍부정 및 중립/기타 관련 비중을 확인해 본 결과 연말 시즌에 가장 높은 긍정 지수.
       그만큼 생산되는 관련 컨텐츠가 많아지고 소비자들의 서치 및 구매가 많이 이루어지는 시기로 볼 수 있음.
     - 이로 인해 부정 포인트오 상대적으로 높아지고 있음. (활동성이 높은 시기임)

날짜 22년 23년
11월 12월 1월 2월 3월 4월 5월 6월 7월 8월 9월 10월
긍정 65.6% 64.0% 60.4% 60.3% 61.7% 63.5% 55.8% 56.8% 55.8% 54.8% 55.1% 55.7%
부정 20.0% 17.7% 17.0% 17.4% 15.9% 15.5% 19.6% 18.6% 18.5% 19.3% 18.9% 21.0%
중립/기타 14.5% 18.3% 22.7% 22.3% 22.4% 21.0% 24.6% 24.6% 25.7% 25.9% 26.1% 23.3%

 

 

 

3. 최근 1년 간 [건강기능식품] 의 유투브 화재성 분석 

 

     - 최근 12개월 동안 해당 키워드에 대한 유투브 활동성을 분석해 본 결과 다음과 같은 추이 산출
     - (동기간 전) 대비
        1) 동영상수는 약 +46% 상승
        2) 조회수는 약 +399% 상승
        3) 좋아요 수는 약 +1% 상승
        4) 댓글수는 약 25% 상승
        으로 파악 되며, 대부분 해당 키워드의 관심 지수가 모두 상승했음을 간접적으로 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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