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라이프스타일 여가&취미 분석 리포트 발행
- 온라인활동
- 동영상시청, 숏폼시청, OTT시청
- 콘텐츠이용
국내 미디어렙사인 메조미디어(www.mezzomedia.co.kr)에서
1559 남녀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를 총 1000명을 통해 7.14 ~ 7.19 총6일간 진행을 했습니다.
관련 사항으로 디지털라이프스타일을 각 연령별 분석 후 리포트 작성을 했으며,
그 중 첫번째로 발행 된 영역은 [여가 & 취미] 부분입니다.
온라인 활동, 동영상시청, 숏폼시청, OTT시청, 콘텐츠이용의 주요 내용을 분석했습니다.
관련 사하은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온라인 활동
- 여가시간 중 평균 인터넷이용 간‘4시간42분’
: 10대부터 50대까지 전체 연령의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282분입니다.
: 이들이 가장 활발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은 하교·퇴근 이후인 20-23시 사이입니다.
- 온라인 여가활동의 중심지 ‘동영상스트리밍채널’
: 여가시간에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은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이나 OTT에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입니다.
: 동영상 시청이 일상으로 자리매김하며, 전년 대비 이용 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소비자의 비율도 50%가 넘었습니다.
- 여가시간 내 주요 온라인활동 - 남성
: 1040대 남성은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에서, 50대 남성은 포털 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 다른 연령대에 비해 10대는 게임, 음악, 웹툰·웹소설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더욱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순위 1+2+3순위 |
10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1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68%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9%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0%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4% |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67% |
2 | SNS활동 41% |
게임플레이 37% |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41% |
OTT영상시청 40%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5% |
3 | 게임플레이 38% |
OTT영상시청 35% |
OTT영상시청 34% |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36% |
언론사 뉴스 검색 37% |
4 | 음악 스트리밍 29% |
SNS활동 29% |
게임플레이 25% |
온라인 쇼핑 22% |
온라인 쇼핑 23% |
5 | 웹툰, 웹소설 열람 29% |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23% |
온라인 쇼핑 19% |
언론사 뉴스 검색 22% |
SNS활동 22% |
- 여가시간 내 주요 온라인활동 - 여성
: 동영상 스트리밍과 SNS 채널은 여성들이 여가시간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중 하나입니다.
: 또한 1020대 여성은 음악 스트리밍이나 웹툰·웹소설 열람, 3050대 여성은 온라인 쇼핑 활동에 적극적입니다.
순위 1+2+3순위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50대 |
1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82% |
SNS활동 57%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43%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3% |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52% |
2 | SNS활동 71%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1% |
SNS활동 43% |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44% |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0% |
3 | 음악스트리밍 41% |
OTT영상시청 49% |
OTT영상시청 40% |
온라인 쇼핑 43% |
온라인 쇼핑 41% |
4 | OTT영상시청 32% |
음악스트리밍 27% |
온라인 쇼핑 35% |
OTT영상시청 33% |
OTT영상시청 37% |
5 | 웹툰, 웹소설 열람 29% |
웹툰, 웹소설 열람 21% |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29% |
SNS활동 28% |
언론사 뉴스검색 17% |
2. 동영상 시청
- 10명 중 9명이 보는 동영상스트리밍 채널은 ‘유튜브’
: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때 소비자의 접점이 가장 높은 서비스는 ‘유튜브’입니다.
: 이용 시간은 10대에서 50대로 갈수록 줄어들며, 연령에 반비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동영상 채널별 주 시청분야
: 유튜브에서는 음식, 음악, 인플루언서,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고루고루 찾아봅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음식, 페이스북에서는 정치·사회, 스포츠가 가장 많이 시청하는 분야입니다.
순위 1+2+3순위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페이스북 |
1 | 음식 22% |
음식 27% |
정치,사회정보 22% |
2 | 음악.공연 22% |
뷰티.패션 23% |
스포츠 22% |
3 | 인플루언서.BJ활동 22% |
반려동물 21% |
언론사 뉴스 21% |
4 | 부동산.재테크 22% |
여행 21% |
음식 17% |
5 | 영화, 해외 드라마VOD 20% |
인플루언서.BJ활동 20% |
인플루언서.BJ활동 16% |
- 동영상 선택 시 영상의 ‘제목’ 과 ‘썸네일’을 중시, 선호길이는 ‘16분’
: 동영상 스트리밍과 SNS 채널은 여성들이 여가시간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중 하나입니다.
: 또한 1020대 여성은 음악 스트리밍이나 웹툰·웹소설 열람, 3050대 여성은 온라인 쇼핑 활동에 적극적입니다.
3. 숏폼 시청
- 주 이용 숏폼채널은 ‘쇼츠’, 가장 많이 보는 연령대는 ‘10대’
: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숏폼 채널은 유튜브 ‘쇼츠’입니다.
: 특히 10대의 경우 다른 연령대에 비해 숏폼 이용 시간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숏폼 채널별 선호이유
: 응답자들이 숏폼을 보는 가장 큰 이유는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입니다.
: 특히 틱톡은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하고, 해당 채널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영상이 있어 선호합니다.
순위 1+2+3순위 |
유튜브 "숏츠" | 인스타그램 "릴스" | 틱톡 |
1 | 재미있는 컨텐츠가 많아서 55% |
재미있는 컨텐츠가 많아서 42% |
재미있는 컨텐츠가 많아서 54% |
2 | 기존에 자주 이용하는 미디어 44% |
친구들이 많이 이용해서 39% |
신규컨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해서 31% |
3 | 알고리즘 추천이 잘 되어 있어서 37% |
기존에 자주 이용하는 미디어 38% |
여기에서만 볼 수 있는 영상이 있어서 28% |
4 | 신규컨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해서 27% |
알고리즘 추천이 잘 되어 있어서 30% |
알고리즘 추천이 잘 되어 있어서 23% |
5 |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주로 활동하는 곳이라서 18% |
신규컨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해서 24% |
영상 제작에 필요한 소스가 다양해서21% |
- 숏폼 채널별 주 시청 분야
: 유튜브 ‘쇼츠’와 틱톡에서 이용자들은 TV·영화의 클립 영상이나 음악·공연 콘텐츠를 자주 찾아 봅니다.
: 인스타그램 ‘릴스’에서는 음식과 여행, 연예계 소식·이슈 등 가벼운 정보를 담은 콘텐츠의 소비가 많습니다.
순위 1+2+3순위 |
유튜브 "숏츠" | 인스타그램 "릴스" | 틱톡 |
1 | TV·영화 콘텐츠 클립 27% |
음식 26% |
음악·공연 25% |
2 | 음악·공연 26% |
여행 24% |
TV·영화 콘텐츠 클립 23% |
3 | 음식 23% |
연예계 소식·이슈 22% |
연예계 소식·이슈 23% |
4 | 정치·사회 정보 23% |
반려동물 22% |
음식 21% |
5 | 부동산.재테크 23% |
TV·영화 콘텐츠 클립 21% |
상황극 21% |
4. OTT 이용
- 10명 중 7명이 이용하는 ‘OTT 서비스’
: OTT는 10명 중 7명이 이용할 만큼 대중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았습니다.
: 전체 연령대에서 하루 평균 50분 이상 시청하며, 주 4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도 절반에 달합니다.
- 여전한 강세 ‘넷플릭스’, 이를 뒤따르는 ‘쿠팡플레이’ 와 ‘티빙’
: 넷플릭스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OTT 서비스 이용률에 있어,
: 굳건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카테고리가 다양하고, 매력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유한 것이
꾸준한 인기 요인으로 보입니다
- OTT에서 가장 많이보는 콘텐츠는 ‘영화’ 와 ‘국내드라마’
: 응답자들이 OTT에서 가장 많이 보는 콘텐츠는 ‘영화’와 ‘국내 드라마’ 입니다.
: ‘영화는 극장, 드라마는 TV’라는 고정관념을 무너뜨린 OTT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시청 환경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 OTT 서비스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정기결제’ 와‘ 비싼 가격’
: OTT 서비스 이용자 중 일부는 정기 결제와 비싼 요금제에 대한 불만을 토로합니다.
: 이용 시간과 무관하게 매달 일정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으로 보입니다.
5. 컨텐츠 이용
- 연령이 낮을수록 게임을 더많이, 더 오래 플레이
: 연령대가 낮을수록 게임 이용률이 높고, 이용 시간도 길어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 전 연령대에서 주 4회 이상 게임을 즐기는 헤비유저의 비율은 53%입니다
- PC 게임도 많이하는 1020, 모바일게임을 주로 즐기는 4050
: 게임 유저들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 디바이스는 모바일입니다.
: 휴대성과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 10대와 20대는 ‘LOL·발로란트·피파온라인’ 등 PC 게임도 즐겨, 다른 연령대에 비해 PC 이용률이 높습니다.
-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는 ‘웹툰’
: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는 ‘웹툰’입니다.
: 웹소설과 웹드라마의 경우, 10대와 40대의 이용률이 비교적 높습니다.
- 이용 빈도가 높은 콘텐츠는 ‘웹툰’, 낮은 콘텐츠는 ‘웹드라마’
: 웹툰의 경우, 주 4회 이상 이용하는 헤비유저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 반면 웹드라마는 주기적으로 이용하기 보단 원하는 콘텐츠가 있을 시 일시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번 분석 된 오디언스 보고서의 주된 내용을 파악해 본 결과,
각각의 연령별, 각각의 플랫폼 별로 성향 및 주요 서비스 이용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연령별 X 플랫폼 별로 크로스 오디언스 분석을 해 보면
다른 의미의 오디언스 리포트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에 있어서는 세부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좀 더 구체적인 논의는 담당팀 통해 이야기 하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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