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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가 & 취미 - Digital Lifestyle Report - 메조미디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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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라이프스타일 여가&취미 분석 리포트 발행

- 온라인활동
- 동영상시청, 숏폼시청, OTT시청
- 콘텐츠이용

 

메조미디어 리포트 - 클릭 시 사이트 이동합니다.

 

 

국내 미디어렙사인 메조미디어(www.mezzomedia.co.kr)에서

1559 남녀 미디어 이용행태 조사를 총 1000명을 통해 7.14 ~ 7.19 총6일간 진행을 했습니다.

 

관련 사항으로 디지털라이프스타일을 각 연령별 분석 후 리포트 작성을 했으며,

그 중 첫번째로 발행 된 영역은 [여가 & 취미] 부분입니다.

 

온라인 활동, 동영상시청, 숏폼시청, OTT시청, 콘텐츠이용의 주요 내용을 분석했습니다.

관련 사하은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1. 온라인 활동    

     - 여가시간 중 평균 인터넷이용 간‘4시간42분’
        : 10대부터 50대까지 전체 연령의 하루 평균 인터넷 이용 시간은 282분입니다.
        : 이들이 가장 활발하게 인터넷을 이용하는 시간은 하교·퇴근 이후인 20-23시 사이입니다.

 

    - 온라인 여가활동의 중심지 ‘동영상스트리밍채널’

        : 여가시간에 가장 많이 하는 활동은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이나 OTT에서 영상 콘텐츠를 시청하는 것입니다.
        : 동영상 시청이 일상으로 자리매김하며, 전년 대비 이용 시간이 증가했다고 응답한 소비자의 비율도 50%가 넘었습니다.

 

   - 여가시간 내 주요 온라인활동 - 남성

        : 1040대 남성은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에서, 50대 남성은 포털 사이트에서 가장 많은 시간을 보냅니다.
        : 다른 연령대에 비해 10대는 게임, 음악, 웹툰·웹소설 등 엔터테인먼트 콘텐츠를 더욱 활발하게 이용하고 있습니다.

 

순위
1+2+3순위
10 20대 30대 40대 50대
1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68%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9%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0%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4%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67%
2 SNS활동
41%
게임플레이
37%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41%
OTT영상시청
40%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5%
3 게임플레이
38%
OTT영상시청
35%
OTT영상시청
34%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36%
언론사 뉴스 검색
37%
4 음악 스트리밍
29%
SNS활동
29%
게임플레이
25%
온라인 쇼핑
22%
온라인 쇼핑
23%
5 웹툰, 웹소설 열람
29%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23%
온라인 쇼핑
19%
언론사 뉴스 검색
22%
SNS활동
22%

 

   - 여가시간 내 주요 온라인활동 - 여성

        : 동영상 스트리밍과 SNS 채널은 여성들이 여가시간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중 하나입니다.
        : 또한 1020대 여성은 음악 스트리밍이나 웹툰·웹소설 열람, 3050대 여성은 온라인 쇼핑 활동에 적극적입니다.

 

순위
1+2+3순위
10대 20대 30대 40대 50대
1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82%
SNS활동
57%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43%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3%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52%
2 SNS활동
71%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1%
SNS활동
43%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44%
동영상
스트리밍 채널
50%
3 음악스트리밍
41%
OTT영상시청
49%
OTT영상시청
40%
온라인 쇼핑
43%
온라인 쇼핑
41%
4 OTT영상시청
32%
음악스트리밍
27%
온라인 쇼핑
35%
OTT영상시청
33%
OTT영상시청
37%
5 웹툰, 웹소설 열람
29%
웹툰, 웹소설 열람
21%
포탈 사이트
정보검색
29%
SNS활동
28%
언론사 뉴스검색
17%

 

2. 동영상 시청  

   - 10명 중 9명이 보는 동영상스트리밍 채널은 ‘유튜브’

        : 온라인에서 동영상을 시청할 때 소비자의 접점이 가장 높은 서비스는 ‘유튜브’입니다.
        : 이용 시간은 10대에서 50대로 갈수록 줄어들며, 연령에 반비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 동영상 채널별 주 시청분야

        : 유튜브에서는 음식, 음악, 인플루언서, 부동산 등 다양한 분야의 콘텐츠를 고루고루 찾아봅니다.
          인스타그램에서는 음식, 페이스북에서는 정치·사회, 스포츠가 가장 많이 시청하는 분야입니다.

 

순위
1+2+3순위
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1 음식
22%
음식
27%
정치,사회정보
22%
2 음악.공연
22%
뷰티.패션
23%
스포츠
22%
3 인플루언서.BJ활동
22%
반려동물
21%
언론사 뉴스
21%
4 부동산.재테크
22%
여행
21%
음식
17%
5 영화, 해외 드라마VOD
20%
인플루언서.BJ활동
20%
인플루언서.BJ활동
16%

 

   - 동영상 선택 시 영상의 ‘제목’ 과 ‘썸네일’을 중시, 선호길이는 ‘16분’

        : 동영상 스트리밍과 SNS 채널은 여성들이 여가시간에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곳 중 하나입니다.
        : 또한 1020대 여성은 음악 스트리밍이나 웹툰·웹소설 열람, 3050대 여성은 온라인 쇼핑 활동에 적극적입니다.

 

3. 숏폼 시청 

   - 주 이용 숏폼채널은 ‘쇼츠’, 가장 많이 보는 연령대는 ‘10대’

        : 소비자가 가장 많이 이용하는 숏폼 채널은 유튜브 ‘쇼츠’입니다.
        : 특히 10대의 경우 다른 연령대에 비해 숏폼 이용 시간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 숏폼 채널별 선호이유

        : 응답자들이 숏폼을 보는 가장 큰 이유는 재미있는 콘텐츠가 많기 때문입니다.
        : 특히 틱톡은 신규 콘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하고, 해당 채널에서만 볼 수 있는 독특한 영상이 있어 선호합니다.

 

순위
1+2+3순위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1 재미있는 컨텐츠가 많아서
55%
재미있는 컨텐츠가 많아서
42%
재미있는 컨텐츠가 많아서
54%
2 기존에 자주 이용하는 미디어
44%
친구들이 많이 이용해서
39%
신규컨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해서
31%
3 알고리즘 추천이
잘 되어 있어서
37%
기존에 자주 이용하는 미디어
38%
여기에서만 볼 수 있는
영상이 있어서
28%
4 신규컨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해서
27%
알고리즘 추천이
잘 되어 있어서
30%
알고리즘 추천이
잘 되어 있어서
23%
5 좋아하는 크리에이터가 주로 활동하는 곳이라서
18%
신규컨텐츠 업데이트가
활발해서
24%
영상 제작에 필요한
소스가 다양해서21%

 

 

   - 숏폼 채널별 주 시청 분야

        : 유튜브 ‘쇼츠’와 틱톡에서 이용자들은 TV·영화의 클립 영상이나 음악·공연 콘텐츠를 자주 찾아 봅니다.
        : 인스타그램 ‘릴스’에서는 음식과 여행, 연예계 소식·이슈 등 가벼운 정보를 담은 콘텐츠의 소비가 많습니다.

 

순위
1+2+3순위
유튜브 "숏츠" 인스타그램 "릴스" 틱톡
1 TV·영화 콘텐츠 클립
27%
음식
26%
음악·공연
25%
2 음악·공연
26%
여행
24%
TV·영화 콘텐츠 클립
23%
3 음식
23%
연예계 소식·이슈
22%
연예계 소식·이슈
23%
4 정치·사회 정보
23%
반려동물
22%
음식
21%
5 부동산.재테크
23%
TV·영화 콘텐츠 클립
21%
상황극
21%

 

 

4. OTT 이용

 - 10명 중 7명이 이용하는 ‘OTT 서비스’

        : OTT는 10명 중 7명이 이용할 만큼 대중적인 서비스로 자리잡았습니다.
       : 전체 연령대에서 하루 평균 50분 이상 시청하며, 주 4회 이상 이용하는 비율도 절반에 달합니다.

 

   - 여전한 강세 ‘넷플릭스’, 이를 뒤따르는 ‘쿠팡플레이’ 와 ‘티빙’

        : 넷플릭스는 2022년에 이어 2023년에도 OTT 서비스 이용률에 있어,
        : 굳건한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콘텐츠의 카테고리가 다양하고, 매력적인 오리지널 콘텐츠를 보유한 것이
         꾸준한 인기 요인으로 보입니다

 

   - OTT에서 가장 많이보는 콘텐츠는 ‘영화’ 와 ‘국내드라마’

        : 응답자들이 OTT에서 가장 많이 보는 콘텐츠는 ‘영화’와 ‘국내 드라마’ 입니다.
        : ‘영화는 극장, 드라마는 TV’라는 고정관념을 무너뜨린 OTT는 소비자들에게 새로운 시청 환경을 만들어 내었습니다.

 

   - OTT 서비스에서 가장 불만족스러운 부분은 ‘정기결제’ 와‘ 비싼 가격’

        : OTT 서비스 이용자 중 일부는 정기 결제와 비싼 요금제에 대한 불만을 토로합니다.
        : 이용 시간과 무관하게 매달 일정한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에 대한 부담으로 보입니다.

 

 

5. 컨텐츠 이용

 - 연령이 낮을수록 게임을 더많이, 더 오래 플레이

        : 연령대가 낮을수록 게임 이용률이 높고, 이용 시간도 길어지는 특성을 보입니다.
        : 전 연령대에서 주 4회 이상 게임을 즐기는 헤비유저의 비율은 53%입니다

 

   - PC 게임도 많이하는 1020, 모바일게임을 주로 즐기는 4050

        : 게임 유저들이 주로 이용하는 게임 디바이스는 모바일입니다.
       : 휴대성과 접근성이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 10대와 20대는 ‘LOL·발로란트·피파온라인’ 등 PC 게임도 즐겨, 다른 연령대에 비해 PC 이용률이 높습니다.

 

   -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는 ‘웹툰’

        : 전 연령대에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는 ‘웹툰’입니다.
        : 웹소설과 웹드라마의 경우, 10대와 40대의 이용률이 비교적 높습니다.

 

   - 이용 빈도가 높은 콘텐츠는 ‘웹툰’, 낮은 콘텐츠는 ‘웹드라마’

        : 웹툰의 경우, 주 4회 이상 이용하는 헤비유저의 비율이 매우 높습니다.
        : 반면 웹드라마는 주기적으로 이용하기 보단 원하는 콘텐츠가 있을 시 일시적으로 이용하는 모습을 보입니다

 

 

 

 

 

 


이번 분석 된 오디언스 보고서의 주된 내용을 파악해 본 결과,

각각의 연령별, 각각의 플랫폼 별로 성향 및 주요 서비스 이용 상황을 잘 파악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연령별 X 플랫폼 별로 크로스 오디언스 분석을 해 보면

다른 의미의 오디언스 리포트가 나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사항에 있어서는 세부 내용을 확인해 보시고

좀 더 구체적인 논의는 담당팀 통해 이야기 하면 될 것 같습니다.

www.mezzomedia.co.kr  

 

메조미디어

No.1 Digital Marketing solution company MezzoMedia

www.mezzomedia.co.kr

 

 


 

소개서 다운로드

insight_m_file_1628.pdf
1.05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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