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UDIENCE

[오픈서베이] 육아 트렌드 리포트 2023

반응형

[오픈서베이] 육아 트렌드 리포트 2023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런 점이 궁금하셨다면 리포트를 읽어보세요

  • 10명 중 단 1명만 ‘아이 낳기 좋은 사회’, 요즘 부모의 육아 고충은? (p. 21)
  • 생후 6개월부터 시작하는 이유식, 배달·시판 이유식 얼마나 먹을까? (p. 29)
  • 요즘 출산 선물은 앱에서 ‘선물하기’, 부모가 가장 받고 싶은 육아용품은? (p. 36)

저출생 시대에도 호황, 육아 시장 이끄는 요즘 부모의 육아법

한국은 유례없는 저출생 시대를 맞았다는데 육아 시장은 오히려 호황이라고 합니다.

언론은 새로운 육아 패러다임이 자리 잡은 덕이라고 분석합니다.

 

디지털에 익숙한 부모 세대 덕분에 빠르게 성장 중인 ‘키즈테크’, 아이 한 명을 위해 어른 10명이 지갑을 여는

‘텐 포켓’ 트렌드가 대표적인 예시입니다.

이에 오픈서베이는 3년 만에 육아 트렌드 전반을 살피는 리포트를 준비했습니다.

 

리포트에는 남녀의 육아 담당 비중부터 육아 휴직 경험 및 사회적 환경에 대한 인식, 기저귀·분유 구매 시 고려사항 등

세부 영역별 육아 행태를 담았습니다.

어떤 육아용품을 이용하며 어디서 구매하는지, 어떤 육아 앱을 활용하고 있는지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포트에서 자세한 요즘 육아 트렌드를 살펴보세요.

 

*리포트 수정 안내(2023.08.22.): 분유 및 모유 수유 현황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 <본 조사>에 참여한 25~36개월 미만 자녀 양육자(123명)를 리타기팅하여 재조사하고, 결과 데이터를 반영하여 일부 페이지를 수정하였습니다(p. 11, p. 28).

 

조사 내용: 전반적인 육아 행태와 기저귀·분유·이유식 이용 및 육아용품 구매 행태 파악
조사 대상: 
1차: 전국 만 30~44세 남녀 7,500명
                 2차: 현재 36개월 미만의 자녀를 양육 중이면서 육아 및 육아용품 구매에 관여하는 주 양육자 500명
조사 기간: 
2023년 7월 27일 ~ 7월 31일



 


 

Part 1. 조사개요

  1. 조사 목적
  2. 조사 설계
  3. 응답자 특성

Part 2. 트렌드 요약

Part 3. 주요 조사 결과

  1. 전반적인 육아 행태
  2. 세부 영역별 육아 행태
  3. 육아용품 구매 및 선물 수령 행태

 

 

주된 내용으로는

육아 관련 본인 부담 비중, 용품 구매 시 관여 정도, 사회적 육아 환경 어려움, 관련 앱 활용 상황 등

다양하고 심도 있는 주제로 트렌드 데이터가 분석되어 있습니다.

 

현재 육아 상황에 있는 부모들의 주된 오디언스 프로파일을 다른 각도로 파악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당 페이지 방문하시어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육아 트렌드 리포트 2023 - 오픈서베이 블로그

육아 트렌드 리포트 2023은 전국 만 30~44세 남녀의 전반적인 육아 현황을 담고 있습니다. 남녀의 육아 담당 비중부터 육아 휴직 경험, 기저귀·분유 구매 시 고려 사항, 육아용품 구매 행태 등을 자

blog.opensurvey.co.kr

 


 

이 중 오디언스들의 주된 행태 파악이 가능한 리포트 내용 중

실제 미디어 플래닝에 도움이 되는 장표 중 일부를 발췌하여 확인 해 보면

 

 

1. 육아 관련 정보 탐색 시 온/모바일 앱/커뮤니티 > 가족/친구/조리원 동기 > SNS 등을 적극적으로 활용
    

      - 온/모바일 앱/커뮤니티는 남성 주 양육자보다는 여성 주 양육자가 더욱더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육아 관련 앱 중 열나요와 베이비타임은 이용률 및 유용성 모두 높게 평가받습니다  

 

     - 12개월 미만의 영아 자녀 가구에서는 베이비타임·베이비빌리·럽맘을, 25개월 이상 자녀 가구에서는
        열나요·차이의 놀이·아이들나라·애기야가자 등의 앱을 더욱 유용하다고 인식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클릭 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미디어 플래닝 시 소비자 트랜드에 대한 부분을 확인 하시어 접점 미디어 내 전환 높은 메시지 전달을 하기 위한

플랜 수립을 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 중 가장 활용 하고 있는 "열나요" 관련 상품 소개서를 함께 보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이후 베이디타임, 차이의놀이, 베이비빌리 등의 광고 상품 소개서도 업데이트 하도록 하겠습니다)

 

열나요(Mobile Doctor) 광고상품 소개서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만든 열관리 앱 - 우리 아이 체온에 딱 맞는 지침 팝업 제공 - 우리 아이에 맞게 안전한 해열제 복용 - 짧은 3분 진료시간, 종합레포트로 증상 설명 - 가정의학과 전문의가 알

d-m-p.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