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의원선거 디지털 광고 준비
24년 4월 10일에 진행되는 22대 국회의원선거가 앞으로 75일이 남은 상황입니다.
여당, 야당, 원외정당에서는 22대 국회의원을 배출하기 위해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디지털플래닝을 준비하는 에이전시의 경우 정당 내 국회의원들의 주요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도록
다양한 디지털 매체에 대해 정보를 확인해야 할 것 같습니다.
21대 국회의원선거 진행 시 디지털시장에 오픈 된 상품의 경우,
시간이 오래 지난 상태라 데이터 업데이트가 필요해 보여,
최근 선거를 했던 22년 제20대 대통령 선거 시 확인된 [네이버 선거 광고상품 소개서] 에 대해서
참고용으로 공유드리겠습니다.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목차>
1. 네이버 소개
- No1. 포털 네이버
- 네이버와 선거
2. 선거 광고 운영 정책
- 광고 정책 안내
- 판매 정책 안내
3. 선거 광고 상품
- 20억 패키지 프리미엄형
- 10억 패키지 MO 집중형
- 05억 패키지 PC 집중형
- 01억 패키지 실속형
- 패키지 동시 구매 시 특장점
4. 선거 광고 집행 가이드
- 주요 일정 및 집행 프로세스
- 광고 구매 및 노출 정책
- 광고 검수 가이드
<주요 내용>
1. 네이버 소개
- 대세가 된 온라인광고
: 온라인 (PC+MO) 광고비는 전체 광고비의 59% 로 방송, 인쇄, 옥외 광고를 크게 앞질러 대세로 자리매김했습니다.
- 투표율을 견인하는 2030
: 뉴미디어에 익숙한 2030의 적극적인 투표권 행사로 총 투표율 및 사전투표율은 상승했습니다.
년도 | 선거 | 총 투표율 | 사전 투표율 |
2012년 | 18대 대선 | 75.80% | - |
2014년 | 06회 지선 | 56.80% | - |
2016년 | 20대 총선 | 58.00% | - |
2017년 | 19대 대선 | 77.20% | 26.10% |
2018년 | 07회 지선 | 60.20% | 20.10% |
2020년 | 21대 총선 | 66.20% | 26.70% |
년도 | 선거 | 20대 초반 | 20대 후반 | 30대 초반 | 30대 후반 |
2012년 | 18대 대선 | 71.10% | 65.70% | 67.70% | 72.30% |
2017년 | 19대 대선 | 77.10% | 74.90% | 74.30% | 74.10% |
증감율 | +6.0P | +9.2P | +6.6P | +1.8P |
- 포털사이트 No1. 네이버
: 포털사이트는 2030 뿐만 아니라 전 연령대에서 선호하는 정보 습득 루트로
네이버는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NO1. 포털입니다.
: 회원 수 4,200만 명, 모바일 일 방문자 3,000만 명, 월간 이용률 1 위 (95%)
검색 점유율 1 위 (60%), 일 검색량 3.5 억 회 (PC+MO)
2. 선거 광고 운영 정책
- 광고 정책 안내
: 공직 선거법 및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공직 선거 관리 규칙 등 선거 관련 법령을 준수합니다
- 판매 정책 안내
: 균등한 광고 집행 기회 보장을 위해 모든 판매는 청약제로 진행됩니다
3. 선거 광고 상품
- 선거 패키지 개요
: 선거 광고 기간 동안 최대 효율을 달성할 수 있는 4 개의 패키지로 구성하였습니다.
1) 20억 패키지 프리미엄형
- 네이버 MO+PC 대표 상품들로 구성된 프리미엄형 (All in one) 패키지입니다.
- 네이버 대표 상품인 시간 고정형 광고를 가장 많이 확보할 수 있으며 선거 운동 주요 일정에 집중 배치했습니다.
- 선거 운동 초기, 사전 투표 기간, 선거일 직전 등 중요한 일정에 더 많이 노출됩니다.
- 북미, 중국 , 일본 , 호주 등 주요 국가에 재외 국민 대상으로 선거 광고가 노출됩니다.
2) 10억 패키지 MO 집중형
- 선호도가 높은 MO 상품들로 구성된 MO 집중형 패키지입니다.
- 20억 패키지와 동시 구매 시 , 모바일에서 가장 인기 있는 스페셜 DA 가 선거 운동 기간 전 일정에 노출됩니다..
- 선거 운동 초기, 사전 투표 기간, 선거일 직전 등 중요한 일정에 더 많이 노출됩니다..
3) 05억 패키지 PC 집중형
- PC 메인에 노출되는 상품으로 구성된 PC 집중형 패키지입 니다.
- 선거 운동 기간 내 주요 일정에 맞춰 PC 메인 방문자 천만 명에게 1 일 1 회 후보자 광고가 노출됩니다..
- 선거 운동 초기, 사전 투표 기간, 선거일 직전 등 중요한 일정에 더 많이 노출됩니다..
4) 01억 패키지 실속형
- MO+PC 주요 상품 위주로 구성된 실속형 패키지입니다.
5) 패키지 동시 구매 시 특장점
- 20억 +10 억 +5 억 구매 시 , 선거 운동 기간 전 일정에 고정 광고 노출
- 20억 +10 억 +5 억 +1 억 구매 시 , 선거 운동 기간 주요 일정에 노출량 최대 점유
단가 | 20억 | 10억 | 5억 | 1억 |
구성 | MO메인 / 서브 PC메인 / 서브 MO+PC 해외 |
MO 메인 / 서브 | PC 메인 | MO 메인 / 서브 PC 메인 |
특징 | 프리미엄형 (All-in-one) 고정형 광고 최다 노출 주요 선거 일정 노출량 집중 재외 국민 대상 노출 |
MO 집중형 MO 주요 상품 고정형 광고 구성 주요 선거 일정 노출량 집중 |
PC 집중형 PC 주요 상품 1 day 상품 포함 (천만 명 노출) 주요 선거 일정 노출량 집중 |
실속형(Basic) MO+PC 주요 상품 다바이스 (MO/ 별 동시 노출 대량 구매 가능 최대 3 구좌 |
총 노출량 | 4.5억 회 | 1.9억 회 | 1.2억 회 | 0.2억 회 |
노출 단가 | 4.4원 | 5.2원 | 4.1원 | 4.8원 |
고장 상품 | 22시간 (MO 14 시간 + PC 8시간 |
8시간 (MO) |
3일 (PC) |
- |
4. 선거 광고 집행 가이드
- 주요 일정 및 집행 프로세스
: 청약은 일정 내 , 청약 신청서와 계약금 입금 확인증이 메일로 전달되어야 유효합니다.
: 중도금과 잔금은 기한 내에 아래 계좌로 입금 후 입금 확인증을 e mail 로 전달 주시면 최종 계약이 확정됩니다.
: 소재 등록 마감일 2 월 11 일 금 ) 15:00 까지 최종 검수 완료된 소재만 등록됩니다.
: 청약 결과에 따라 2 차 청약 진행 여부는 추후 공지됩니다.
- 광고 구매 및 노출 정책
: 네이버 선거 광고 구매 및 노출 정책을 반드시 확인 바랍니다.
: 선거 광고 대행은 당사와 계약된 공식 판매 채널 별첨 리스트 참조 를 통해서만 진행 가능합니다.
: 소재 교체는 1 일 2 회로 제한되며 영업일 10:00~17:00 에 접수된 건에 한해서만 반영 가능합니다.
: 선거 광고 상품별로 여러 개의 소재를 동시에 운영할 수 있습니다 소재 개수 제한 없음.
: 같은 시간에 네이버에 동시 접속해도 동일한 광고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 광고 검수 가이드
: 네이버는 선거 광고 소재를 직접 제작하지 않으며 소재 제작 가이드 제공과 검수만 진행합니다.
: 선거 광고 소재는 당사의 소재 제작 가이드에 따라 제작,소재 등록과 검수는 네이버 광고 플랫폼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 선거광고는 KODA( 한국디지털광고협회 의 선거 광고 규정을 준수합니다.
: 선거 광고 소재 관련 업무는 네이버 전담 조직을 통해 진행됩니다.
: 같은 시간에 네이버에 동시 접속해도 동일한 광고가 보이지 않을 수 있습니다.
20대 대통령 선거 시 네이버에서 출시 된 선거 광고 상품 내용입니다.
주요 상품 소개 전 선거 광고 디지털의 중요성 등에 대한 지표 또한 자세히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추후 실제 국회의원 선거 광고 상품 소개서도 확인이 되면 추가 공유 드리겠습니다.
이전에 작성 된 선거광고 준비에 대한 내용도 함께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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