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내 넷플릭스 독점 판매 업체인 나스미디어에서 인사이트 OTT 보고서 발행
- 2023년 OTT 콘텐츠, 시장, 광고 이슈 분석 보고서
- OTT 에 대한 전반적인 시장 상황을 플랫폼에 따른 인사이트 보고
나스미디어는
국내 마이크로소프트 xandr 을 통해 넷플릭스 광고를 독점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넷플릭스에 대한 관련 자료 및 세미나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11번째 나스미디어 인사이트 보고서인
"2023년 OTT 총결산 : 콘텐츠, 시장, 광고까지 톺아보기" 를 발행을 했습니다.
이와 관련 된 내용을 공유해 드리며
디지털 플래닝에 있어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0. INTRO
1) 2023년을 이끈 OTT 컨텐츠
넷플릭스 더 글로리 를 시작으로 티빙 운수 오진 날 까지 볼거리가 많았던 2023년
< 2023년 OTT 월별 주요 컨텐츠 리스트 >
넷플릭스 | 티빙 | 쿠팡플레이 | 웨이브 | 디즈니+ | |
12월 | 솔로지옥2 더글로리파트1 |
술꾼도시여자들2 | 카지노1 | ||
1월 | 피지컬100 | SNL코리아3 | 모범택시2 | ||
2월 | 2023K리그1&2 | 카지노2 | |||
3월 | 더글로리파트2 | ||||
4월 | 퀸메이커 | 나쁜엄마 닥터차정숙 방과후전쟁활동 |
|||
5월 | 택배기사 사이렌:불의섬 | 구미호뎐1938 | 낭만닥터김사수3 피의게임2 |
||
6월 | 킹더랜드 이번생도잘부탁해 마당이있는집 뿅뿅지구오락실 |
쿠팡플레이시리즈 | 악귀 태계일주2 |
아씨두리안 | |
7월 | D.P.2 | ||||
8월 | 마스크걸 | 연인1 | 무빙1~7화 | ||
9월 | 데블스플랜 | 무빙최종화 | |||
10월 | 이두나! | 힘쎈여자강남순 | 연인2 | 최악의악 | |
11월 | 정신병동에도 아침이 와요 |
운수오진날 | 소년시대 | 대계일주3 | 비질란테 |
2) 2023년 OTT 총결산
콘텐츠, 시장 , 광고 3 가지 측면에서 살펴본 2023 년 OTT 이슈
< 2023년 OTT 주요 이슈 3가지 >
컨텐츠 이슈 | 마켓 이슈 | 광고 이슈 |
시즌제 및 스핀오프 부상 | 한국 OTT 콘텐츠 위상 증명 | 넷플릭스, OTT 광고 참여 브랜드 증가 2024년 신규 광고 출시 예정 |
웹툰 원작 드라마 흥행 | 스타 배우, 작가, 감속 대거 OTT 진출 |
|
무대본 콘텐츠 인기 | 티빙, 2024년 광고형 요금제 도입 국내 OTT 광고 시장 성장 기대 |
|
애니메이션 장르 대중화 | 콘텐츠 유통 채널 중심에 선 OTT | |
스포츠 생중계 플랫포으로 자리 매김 | 티빙 + 웨이브 합병 추진 |
1. INDEX
1) PART1 - 2023년 OTT 콘텐츠 이슈
(1) 시즌제 및 스핀오프 부상
(2) 웹툰 원작 드라마 흥행
(3) 무대본 콘텐츠 인기
(4) 애니메이션 장르의 대중화
(5) 스포츠 생중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2) PART2 - 2023년 OTT 시장 이슈
(1) K 콘텐츠 위상 높인 OTT
(2) 스타 배우 · 작가 · 감독의 OTT 진출
(3) 콘텐츠 필수 유통 채널로 자리잡은 OTT
(4)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 OTT 사의 합종연횡
3) PART3 - 2023년 OTT 광고 이슈
(1) 넷플릭스 광고 출시 후 1 년
(2)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이용자 성장
(3) 넷플릭스 신규 광고 상품 출시 예정
(4) 티빙 , 국내 첫 OTT 광고 요금제 도입 계획 발표
2. PART1 - 2023년 OTT 콘텐츠 이슈
1) Contents Issue 1
(1) 시즌제 및 스핀오프 부상 배경
: 다양한 변주가 가능한 시즌제와 스핀오프 주목
- 기존 콘텐츠는 한 개의 완성된 스토리를 기반으로 제작해 공개되는 형식이 주를 이루어짐.
- 최근 동일한 세계관에서 파생되어 새로운 에피소드와 캐릭터를 통해 스토리를 확장하는
시즌제 및 스핀오프 콘텐츠가 인기.
- 이미 흥행이 검증된 전작을 기반으로 제작되어 안정적인 성과를 확보할 수 있다는 장점에서
국내 콘텐츠 내 트렌드로 부상.
* 시즌제 : 일반적으로 중심 인물과 큰 주제는 이어지되 에피소드는 바뀌면서 콘텐츠 진행을 계속해 나가는 방식
* 스핀오프 : 기존 작품에서 파생되어 같은 세계관을 공유하는 후속 작품
(2) 시즌제 및 스핀오프 부상 - 2023 흥행작
: 스토리 및 캐릭터 다양화로 전작과 동시 흥행
- 드라마 힘쎈여자 강남순 은 전작 주인공 6 촌의 이야기 , 영화 독전 2> 는 전작의 중간 시점의 후속 이야기 .
예능 태어난 김에 세계일주 시즌 3> 는 새 여행지 등 각 전작의 세계관 아래 차별화된 이야기로
2023 년 큰 인기를 얻었습니다
- 각 콘텐츠 방영 전과 후에 전작을 다시 시청하는 현상이 나타나며 플랫폼별 자체 IP 강화에도 힘을 싣는 결과를 얻음.
(3) 시즌제 및 스핀오프 부상 - 2024 라인업
: 넷플릭스. 티빙에서 아래와 같은 라인업을 오픈
2) Contents Issue 2
(1) 웹툰 원작 드라마 흥행 배경
: 스토리 경쟁력을 가진 웹툰, 드라마 소재로 인기 증가
- 2023년의 주요 인기 콘텐츠에는 웹툰을 소재로 한 드라마가 다수 포함.
- 웹툰이 활발하게 드라마 소재로 활용되고 인기를 끌 수 있었던 이유는 신선함.
- 드라마 및 영화 대비 자유로운 특성을 가지고 있는 웹툰은 색다른 스토리가 강점으로 드라마화 하였을 때
시청자에게 호기심을 줄 뿐만 아니라 , 기존 웹툰 팬덤까지 유입시킬수 있어 흥행 측면에서도 주목해야할 부분.
< 네이버 웹툰의 드라마화 성과 >
웹툰 / 웹소설 거래액 | 평균 439배 증가 |
웹툰 / 웹소설 조회수 | 평균 33배 증가 |
넷플릭스 시리즈 내 네이버 웹툰 원작 비율 |
26% 차지 |
* 2019년 6월 ~ 2023년 6월 영상물로 제작된 웹툰, 웹소설 53개 분석 결과로 도출
(1) 웹툰 원작 드라마 흥행 - 2023년 흥행작
: 스릴러, 청춘, 히어로물 등 색다른 스토리로 흥행
- 인기 웹툰을 소재로 한 드라마 마스크걸 운수 오진 날 >, 무빙 >, 거래 는
기존 드라마에서 접할 수 없었던 스토리 전개로 몰입감을 선사하며 시청자에게 큰 인기를 얻음.
- 웹툰 원작 드라마는 드라마 자체 흥행은 물론 웹툰 원작도 다시 찾아보게 만들며 콘텐츠 산업 내
선순환 소비 구조를 형성.
(2) 웹툰 원작 드라마 흥행 - 2024년 라인업
: 넷플릭스. 티빙에서 아래와 같은 라인업을 오픈
3) Contents Issue 3
(1) 무대본 콘텐츠 인기 배경
: 예측 할 수 없는 재미를 주는 무대본 콘텐츠의 성장
- APAC지역의 넷플릭스 회원 4 명 중 3 명은 무대본 콘텐츠를 시청.
- 무대본 콘텐츠는 OTT 와 유튜브 주도로 지상파 예능 콘텐츠와의 차별화를 위해 시도되기 시작
- 구조화되 지 않은 서사 속에서 발생하는 리얼한 장면과 연예인 외에 일반인
출연자의활용으로 친근함을 주는 장면 등 시청자에게 보는 재미를 가져다 줌.
(2) 무대본 콘텐츠 인기 2023 흥행작
: 피지컬, 두뇌, 연예 등 다양한 무대본 장르 시도
- 기존 무대본 콘텐츠는 버라이어티 예능 및 장기자랑 형식에 집중
- OTT 에서 피지컬 두뇌 서바이벌 , 연애 , 교육 등 다양한 장르의 무대본 콘텐츠를 시도.
- 무대본 콘텐츠는 지속적으로 새로운 출연자 등장 및 스토리 전개가 가능해 콘텐츠의 수명 주기가 길며
신규 시청자 유입에 유리한 콘텐츠로 앞으로도 주목해야할 콘텐츠 유형.
콘텐츠명 | 데블스플랜 | 오징어게임:더챌린지 | 소년소녀 연애하다 | 대학전쟁 |
구분 | 넷플릭스 | 넷플릭스 | 티빙 | 쿠팡플레이 |
장르 | 두뇌.퀴즈 | 경젱,서바이벌 | 연애, 청소년 | 대학, 교육 |
원작 | - | 오징어게임 | ||
제작 | 정종연 PD | - | 환승연애 연출진 | 대탈출 작가 |
공개일 | 23.09.26 공개 | 23.11.22 공개 | 23.10.05 공개 | 23.11.03 공개 |
흥행 | 넷플릭스 국내 TOP 4주 연속 차트인 |
넷플릭스 글로벌 영어 시리지 1위 |
SNS 클립 영상 누적 조회 240만뷰 |
쿠팡플레이 내 4.7 높은 평점 기록 |
(3) 무대본 콘텐츠 인기 2024 라인업
: 넷플릭스. 티빙에서 아래와 같은 라인업을 오픈
4) Contents Issue 4
(1) 애니메이션 장르의 대중화 배경
: 스포츠 생중계에 주목하는 OTT
- 스포츠 생중계는 주로 TV 나 포털 , 전문 스포츠 영상 플랫폼에서 소비.
- 올해 쿠팡플레이를 주도로 티빙 , 웨이브 등 OTT 가 스포츠 중계에 주목.
- OTT 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비 대비 스포츠 중계권료가 저렴한 이유로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 남성 시청자를 고정 이용자로 확보할 수 있어 집중.
(2) 스포츠 생중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2023 흥행작
: 생중계에 독점 콘텐츠까지, OTT만의 즐거움 제공
- 2023년 하반기에 들어서며 넷플릭스 국내 TOP10 에 애니메이션 콘텐츠가 다수 등극
- 특히 일본 IP 기반 애니메이션이 인기, 웨이브는 유명 일본 감독 작품 기획전을 열고 , 티빙은 오리지널
애니메이션 신비아파트 시즌 2 를 공개하며 자체 콘텐츠 강화
(3) 애니메이션 장르의 2024 라인업
: 넷플릭스. 티빙에서 아래와 같은 라인업을 오픈
5) Contents Issue 5
(1) 스포츠 생중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 배경
: 스포츠 생중계에 주목하는 OTT
- 스포츠 생중계는 주로 TV 나 포털 , 전문 스포츠 영상 플랫폼에서 소비.
- 올해 쿠팡플레이를 주도로 티빙 , 웨이브 등 OTT 가 스포츠 중계에 주목.
- OTT 는 계속해서 증가하는 오리지널 콘텐츠 제작비 대비 스포츠 중계권료가 저렴한 이유로 관심을
갖기 시작했으며 , 남성 시청자를 고정 이용자로 확보할 수 있어 집중.
(2) 스포츠 생중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의 2023 흥행작
: OTT 킬러 컨텐츠로 부상한 애니메이션 장르
- 2023년 쿠팡플레이는 K 리그 독점 중계 , 다양한 해외축구 중계권 계약 그리고 쿠팡플레이시리즈
흥행으로 국내 OTT 내 스포츠 콘텐츠 강자로 입지 구축.
- 티빙도 KBO 를 시작으로 분데스리가 중계권을 확보하며 스포츠에 주목,
시리즈물 형태로 스포츠 다큐멘터리만 제공하던 넷플릭스도 올해 처음으로 스포츠 생중계 경기 주최 및 제공.
(3) 스포츠 생중계 플랫폼으로 자리매김의 2024 라인업
: 넷플릭스. 티빙에서 아래와 같은 라인업을 오픈
2. PART2 - 2023년 OTT 시장 이슈
1) Marketing Issue 1
(1) K 콘텐츠 위상 높인 OTT
: 한국 OTT 콘텐츠의 높아진 위상을 확인한 2023년
- 2023년 넷플릭스 비영어권 시리즈 글로벌 TOP10 에 가장 많이 등극한 콘텐츠 상위 8 개 중 5 개가 한국 작품.
- 올해 한국 OTT 콘텐츠는 국내를 넘어 글로벌에서 작품성을 인정 받으며 영향력을 확대 중,
영화제 초청은 물론 글로벌 규모의 OTT 단독 시상식을 한국에서 개최하는 등 그 위상을 증명.
2) Marketing Issue 2
(1) 스타 배우 · 작가 · 감독의 OTT 진출
: 스타배우, 작가, 감독의 유입, OTT 장기적인 경쟁력 확보
- 한국 OTT 콘텐츠의 높아진 위상에는 다양한 배우 , 감독 , 작가의 유입
- 영화 위주의 작품을 해오던 배우와 감독의 OTT 진입으로 콘텐츠의 퀄리티는 더욱 향상.
- CJ ENM 영화 사업부에서도 OTT 진출을 본격화하며 2024 년에도 OTT 를 주축으로 한 콘텐츠 산업 발전이 기대.
3) Marketing Issue 3
(1) 콘텐츠 필수 유통 채널로 자리잡은 OTT
: 콘텐츠 유통 전략 중 필수 채널로 자리매김
- TV 방영 드라마를 넷플릭스나 디즈니플러스에 동시 공개하는 전략은 많이 활용.
- KBS 에서는 처음으로 대하 사극을 넷플릭스에 동시 유통하였으며 , CJ ENM 은 보유하고 있는 자체
채널 영화관 TV OTT’ 를 전략적으로 활용하여 시너지를 모색.
4) Marketing Issue 4
(1) 경쟁력 강화를 위한 국내 OTT 사의 합종연횡
: 콘텐츠 유통 전략 중 필수 채널로 자리매김
- 국내 OTT 사업자 티빙과 웨이브는 넷플릭스의 독주 , 쿠팡플레이의 성장세에 따라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2023 년 12 월 6 일 MOU 체결 및 합병 초읽기에 돌입.
- OTT 시장 내에 치열해진 경쟁 속에서 두 플랫폼의 협업을 통해 한국 OTT 플랫폼의 입지 강화에 집중할 전망.
3. PART3 - 2023년 OTT 광고 이슈
1) AD Issue 1
(1) 넷플릭스 광고 출시 후 1 년
: 한국 OTT 콘텐츠의 높아진 위상을 확인한 2023년
- 2022년 11 월 , 광고 상품을 런칭한 넷플릭스는 어느덧 1 주년을 맞이함.
- 2023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광고 집행 브랜드 수가 무려 170% 증가.
- 식음료, 수송 , 패션 화장품 , 금융 등 다양한 업종에서 넷플릭스 광고를 적극 집행.
2) AD Issue 2
(1)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이용자 성장
: 한국 OTT 콘텐츠의 높아진 위상을 확인한 2023년
- 넷플릭스는 국내에서 계정 공유 유료화 정책을 본격적으로 시작하고 국내 베이직 요금제를 폐지하는 등
다양한 정책 변화를 전개.
- 광고 운영 환경 뿐만 아니라 시청 환경 화질 , 동시 접속 인원 , 부가 기능 도 개선됨에 따라 광고형
요금제 사용자가 증가하며 광고 인벤토리도 상승에 기여.
3) AD Issue 3
(1) 넷플릭스 신규 광고 상품 출시 예정
: 한국 OTT 콘텐츠의 높아진 위상을 확인한 2023년
- 넷플릭스는 2024 년에 신규 형태의 광고 상품 및 정책을 추가할 계획.
- 광고 크리에이티브에 QR 코드를 포함시켜 시청자의 인터랙션을 유도하고 콘텐츠 스폰서십 상품을 출시하여
광고주의 제품과 서비스를 시청자에게 각인시킬 계획.
- 또한 광고 소재에 10 초 , 60 초 옵션을 추가해 보다 고도화된 광고 경험을 제공할 예정.
4) AD Issue 4
(1) 티빙 , 국내 첫 OTT 광고 요금제 도입 계획 발표
: 한국 OTT 콘텐츠의 높아진 위상을 확인한 2023년
- 2023년 12 월 1 일 , 티빙은 전체 요금제 가격을 인상하였으며 2024 년 1 분기에 국내 OTT 업체 최초로
광고 요금제 본격 시행할 계획 .
- 이처럼 광고 요금제는 국내 시장에서도 가입자 증대 를 견인하고 신규 수익원을 확장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주목받을 것으로 전망.
OTT 관련 주요 사항에 대해 잘 정리가 되어
미디어 플래닝에 앞서 OTT 시장에 대한 분석을 잘 확인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관련 부분에 있어 해당 플랫폼들의 주요 광고 상품 소개서 인
넷플릭스 광고 상품 소개서, 티빙 광고 상품 소개서 를 함께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해당 자료를 자세히 확인해 보시고 싶으신 분들은
나스미디어 넷플릭스 담당팀(미디어전략팀 OTT TFT)을 통해 확인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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