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넷플릭스 광고 독점 판매권을 가지고 있는 나스미디어 측에서
23년도 넷플릭스 집행 현황 등의 결산과 넷플릭스 24년도 콘텐츠 라인업, 광고 상품 상품 업데이트 등의
결산 보고서를 발행을 했습니다.
넷플릭스는 지속적으로 전세계 NO.1 OTT 플랫폼으로
브랜드 임펙트 등의 브랜딩 중심의 브랜드 파워를 입증한 광고 상품 중 하나입니다.
23년 활동성과 24년 예상 되는 부분에 대해서 설명 드리며
관련된 부분을 세부적으로 확인 하시고 싶은 분들은 나스미디어측에 문의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INDEX
Part 1. 2023년 넷플릭스 결산
01. 넷플릭스 주요 활동
02. 넷플릭스 콘텐츠 분석
03. 넷플릭스 광고 현황
Part 2. 2024년 넷플릭스
01. 2024년 넷플릭스 공개 예정 콘텐츠 라인업
02. 2-24년 넷플릭스 광고 상품 업데이트
Part 1 2023년 넷플릭스 결산
01. 넷플릭스 주요 활동
(1) 광고형 요금제 개편 및 계정 공유 제한 정책 본격 시행
* 계정공유제한정책 - 거주공간이 다른 사람과 계정을 함께 사용하는 것을 제한하는 정책
< 넷플릭스 서비스 이용 요금제 개편 >
* 서비스 이용 요금제 개편 전
요금제 유형 | 월 구독료 | 화질 | 동시 접속 | 다운로드 |
광고형 베이직 | 5,500 | 720p (HD) | 1명 | 불가 |
베이직 | 9,500 | 720p (HD) | 1명 | 가능 |
스텐다드 | 13,500 | 1080p(HD) | 2명 | 가능 |
프리미엄 | 17,000 | 4K (HD) | 4명 | 가능 |
* 서비스 이용 요금제 개편 후
요금제 유형 | 월 구독료 | 화질 | 동시 접속 | 다운로드 |
광고형 스텐다드 | 5,500 | 720p (HD) | 1명 | 불가 |
베이직 요금제 폐지 | ||||
스텐다드 | 13,500 | 1080p(HD) | 2명 | 가능 |
프리미엄 | 17,000 | 4K(HD) | 4명 | 가능 |
(2) NETFLIX AD KOREA 2023 넷플릭스 광고 컨퍼런스 진행
* 2023년 8월 23일 글로벌 최초로 나스미디어가 넷플릭스 광고 상품 컨퍼런스를 주최
* 넷플릭스, 마이크로소프트, 나스미디어 3사가 공도 주최한 이번 컨퍼런스에서는
넷플릭스 부사장 Peter Naylor 의 한국 방문 및 넷플릭스 광고 사업 비전에 대한 세션 발표
(3) '팝업스토어' 부터 '더빙방'까지 다양한 오프라인 체험 공간 운영
: 넷플릭스 X GS25 '도어투성수' 팝업스토어 오픈
: '이러다 다 죽어' 내목소리로 명대사, 롯데월드 '넷플 더빙방' 운영
: 아모레퍼시픽 오설록, '경성크리처'와 컬래버 진행
* 넷플릭스는 콘텐츠와 연계된 오프라인 체험 공간을 선보이며 많은 관심과 화제를 모음
* 다채로운 콘텐츠 경험을 제공, 콘텐츠 마니아들을 몰입감을 더욱 강화
* 특히, 25년 넷플릭스의 오프라인 상설 매장인 "넷플릭스 하우스" 를 오픈 할 계획
02. 넷플릭스 콘텐츠 분석
(1) 넷플릭스는 히트 콘텐츠를 기반으로 2023년 OTT 내 부동의 1위 유지
: 탄탄한 콘텐츠 라인업에 힘입어 2023년에도 넷플릭스는 국내 OTT 중 1위 자리를 굳건히 지킴
: 쿠플 시리즈를 성공적으로 개최 시키며 스포츠 중계 플랫폼으로 안정적으로 자리 잡은 쿠팡플레이의 성장
: <무빙> 으로 큰 사랑을 받았던 디즈니플러스의 성장세도 주목 할만 상황
(2) K콘텐츠의 위력, 글로벌 차트 내에서도 한국 콘텐츠들은 우수한 성적을 기록
: 전세계 넷플릭스 이용자의 한국 콘텐츠 시청 시간 - 37억 1,000만 시간
: 넷플릭스 전체 TV 시리즈물 중 한국 콘텐츠 시청 시간 비중 (영어권 포함) - 14.6%
< 넷플릭스 상반기 시청 시간 집계 순위 >
순위 | 제목 | 시청 시간 |
1 | The Night Agent : Season 1 | 8억 1,210 만 시간 |
2 | Ginny & Georgia : Season 2 | 6억 6,510 만 시간 |
3 | 더 글로리 | 6억 2,280 만 시간 |
~ | ||
15 | 피지컬 : 100 | 2억 3,500 만 시간 |
16 | 일타 스캔들 | 2억 3,480 만 시간 |
< 넷플릭스 비영어권 시리즈 2023 년 글로벌 TOP 10 차트인 횟수 >
1 | 2 | 3 | 4 | 5 | 6 | 7 | 8 | |
국가 | 맥시코 | 대한민국 | 대한민국 | 대한민국 | 대한민국 | 대한민국 | 프랑스 | 일본 |
콘텐츠명 | 남부의 여왕 시즌 3 |
더글로리 | 일타스캔들 | 킹더랜드 | 힘쎈여자 강남순 |
이 연애는 불가항력 |
뤼팽 파트 3 |
나의 행복한 결혼 |
차트인횟수 | 14 | 12 | 11 | 11 | 9 | 8 | 7 | 7 |
* 기간 : 2023 년 1 월 2 일 ~ 2023 년 12 월 3 일
(3) 오리지널 콘텐츠의 퀄러티 및 넷플릭스 브랜드 파워 입증
: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시청 국가 1위, 뷰어 별 넷플릭스 시청 2위
: 출처 - PlumResearch report titled, "Where its Originals strategy is paying off for Netflix”, March 2023.
<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및 뷰어대비 시청 시간 >
(4) 웹툰 IP 콘텐츠의 인기, 작품성과 화제성을 모두 확보
: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웹툰 시장에 힘입어 넷플릭스에서도 다양한 웹툰 IP 콘텐츠를 제작.
: 기존에 크게 성장받는 IP에 넷플릭스만의 각색을 더하여 시청자들로 하여금 새로운 작품을 즐기는 재미를 선사.
< 넷플릭스 웹툰 콘텐츠 제작 사례 및 주요 차트 >
콘텐츠명 | 플랫폼 | 제작 | 공개일 | 주요 차트 |
사냥개들 | 네이버웹툰 | 정찬 | 2019-05-16 | 방영일 한달 전 10일 대비 방영일 직후 10일 합산 국내 조회수 194배 / 거래액 347배 증가 |
넷플릭스 | 김주환 | 2023-06-09 | 국내TOP10 차트 7주연속 차트인 글로벌TOP10 차트 5주연속 차트인 |
|
마스크걸 | 네이버웹툰 | 정찬 | 2019-05-16 | 방영일 한달 전 10일 대비 방영일 직후 10일 합산 국내 조회수 121배 / 거래액 166배 증가 |
넷플릭스 | 김주환 | 2023-06-09 | 국내TOP10 차트 8주연속 차트인 글로벌TOP10 차트 4주연속 차트인 |
|
이두나 | 네이버웹툰 | 민송아 | 2019-07-17 | 방영일 한달 전 10일 대비 방영일 직후 10일 합산 국내 조회수 17배 / 거래액 20배 증가 |
넷플릭스 | 이정효 | 2023-10-20 | 국내TOP10 차트 5주연속 차트인 글로벌TOP10 차트 3주연속 차트인 |
(5) 애니메이션 콘텐츠의 부상, 두터운 코어 팬층으로 흥행 보장
: OTT 플랫폼에서 다양한 애니메이션 콘텐츠를 수급, 제작하여 시청자들에게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공.
: 기존에 애니메이션 장르는 코어 팬층이 두렵기 때문에 넷플릭스는 근 10년간 글로벌 OTT 업계에서 가장 높은
애니메이션 제작 편수를 기록할 만큼 애니메이션 장르에 많은 관심을 가지며 제작에 힘씀.
< 넷플릭스 애니메이션 콘텐츠 제작사례 >
콘텐츠명 | 나의 행복한 결혼 | 한마 바키 |
구분 | 오리지널 / 시리즈 | 오리지널 / 시리즈 |
원작 | <나의 행복한 결혼> 소설 | 94년 애니메이션 원작 |
공개일 | 2023년 7월 5일 (글로벌) / 7월 20일 (한국) | 2023년 07월 26일 |
글로벌 기준 넷플릭스 top 랭킹 추이 |
(7월 1주차 차트 진입) 7주 연속 차트인 |
(7월 4주차 차트 진입) 6주 연속 차트인 |
(6) 시즌제, 스핀오픈 작품들, 검증 된 작품 기반의 안정적 성과 확보
: OTT 간의 콘텐츠 경쟁이 심화 되는 흥행의 안정성이 보장된 시즌제, 스핀오프 작품들이 다수 제작, 흥행
: 전작에 대한 팬덤과 기대감을 통해 안정적인 시청자층 확보 가능, 새로운 시리즈가 공개 될 시점에 기존 콘텐츠들도
함께 정주행 하는 시청 행태가 늘어나며 기존 콘텐츠와 새로운 콘텐들이 함께 차트인하는 모습 다수 포착.
< 넷플릭스 스핀오프,시즌제 콘텐츠 제작사례 >
콘텐츠명 | D.P. 시즌2 | 힘쎈 여자 강남순 |
구분 | 오리지널 / 시리즈 | 스트리밍 / 리리즈 |
원작 | <D.P.> 오리지널 시리즈 / <D.P개의날> 웹툰 | <힘쎈 여자 도봉순> |
공개일 | 2023년 7월 28일 공개 | 2023년 10월 7일 공개 |
글로벌 기준 넷플릭스 top 랭킹 추이 |
(7월 28일 시즌2 공개) 두작품 3주 연속 동시 차트인 |
(10월 7일 스핀오프 공개) 두작품 2주연속 동시 차트인 |
03. 넷플릭스 광고 현황
(1) 다양한 업종에서 넷플릭스 광고 적극 집행, 매월 광고비 및 신규 집행 브랜드 꾸준히 증가 추세
: 누적 집행 브랜드수 (~현재) 160여개
: 누적 집행 대행사 수 (~현재) 53개
: 23년 상반기 대비 하반기 광고 집행 브랜드 수 증가율 170%
< 넷플릭스 집행 캠페인 업종 비중 (1월~12월) >
화장품 | 수송 | 금융 | 단체 | 식음료 | 게임 | 주류 | 웹사이트 | 가전 | 쇼핑몰 |
22% | 20% | 10% | 8% | 7% | 5% | 5% | 4% | 3% | 3% |
(2)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 지속적으로 증가 추세
: 지난해 11월 국내에 도입된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는 다양한 콘텐츠 오픈 및 흥행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
(3) 넷플릭스 국내 광고 요금제 이용자 주요 특징
: 구매력 있는 3549세대, 여성 58%, 월 평균 가구 소득 635만원
: 출처 - Netflix,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이용자 현황 및 효과 조사 나스미디어 , 2023.05)
(4) 다양한 조사를 통해 입증된 넷플릭스 광고 효과
: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는 광고를 본 브랜드에 긍정적 반응
: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이용자는 광고를 본 제품을 구매할 의향이 높음
: 출처 - MediaScience , Netflix Ad Halo Effect Study, September 2023 US, GWI Core Q3 2022 Q2 2023;
Average internet users vs. Netflix ad supported members; % who feel the following describes them
- Netflix,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이용자 현황 및 효과 조사 나스미디어 , 2023.05)
Part 2 2024년 넷플릭스
01. 2024년에도 풍성한 넷플릭스 콘텐츠 라인업
(1) 24년 주요 라인업 리스트
: 리스트 외 살인자O난감, 오징어게임2, 닭강정, Mr.플랑크톤, 폭싹 속았구다, 트렁크 등이 오픈 예정
콘텐츠명 | 경성크리처 파트2 | 선산 | 황야 | 브리저튼 시즌3 | 지금우리학교는2 |
공개일 | 24.1.5 | 21.01.19 | 24.01.26 | 24.05.16 | - |
장르 | 호러 시리즈, 한국드라마 | 드라마, 스릴러, 시리즈, 한국드라마 | 액션, 어드벤쳐 영화 | 시대극,로맨스 | 공포,스릴러,액션 |
출연 | 박서준, 한서준, 수현 | 김현주, 박희순, 박병은 | 마동석, 이희준,이준영,노정의 | 루크뉴턴, 니콜라 | 윤찬영,박지후,로먼,조이현 |
(2) 24년 새로운 광고 형태 제공 예정
: 광고 소재 가능 초수 - 10초, 60초 추가 예정 (기존 15초, 30초만 가능)
: 소재 내 QR 기능 가능 - 미국 시범 후 진행 예정
: 스폰서쉽 3종 상품 출시 - 타이틀, 모멘트, 라이브 등 유형으로 확장 예정
나스미디어에서 준비한 넷플릭스 23년 보고서 부분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관련 세부적인 부분은 나스미디어 넷플릭스 부서 (netflix@nasmedia.co.kr)에 확인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으로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있는 글로벌 OTT 인 넷플릭스는 지속적으로 확인하시어
미디어 플래닝에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넷플릭스 광고 상품에 대해서도 함께 확인하시고 변화 되는 OTT 업종에 대해서도 함께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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