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검색어를 확인 가능한 시그널 (https://signal.bz/)을 통해
산출 된 검색어 중 검색어 트랜드분석이 가능한 썸트랜드 (https://biz.some.co.kr/)로
검색어 추이를 분석.
디지털 마케팅 타케팅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분석해 보겠습니다.
- 키워드 : 운수 오진 날
- 키워드 산출 기간 : 23/08/28 ~ 23/11/28
- 키워드 분석 : 추이분석, 연관어 분석, 감성분석
1. 일자별 추이
: 11월 20일 TVING를 통해 편성 된 한국 스릴러 10부작 "운수 오진 날" 일자별 추이를 확인해 결과
1) 10/06 ~ 10/07 상승 : 영화롭고 드라마틱한 CJ의밤 행사로 인한 추이 증가
2) 11/20 ~ 11/21 상승 : 운수 오진날 4.1% 시청률로 시작, 2부 예고에 따른 기대감으로 인한 추이 증가
3) 11/24 ~ 11/27 상승 : 관련 내용과 티빙 유료 가입기여지수 1위 등으로 인한 추이 증가
2. 기간 연관어 추이
: 11월 20일 TVING를 통해 편성 된 한국 스릴러 10부작 "운수 오진 날"의 연관어 추이를 확인해 결과
1) 관련 연관검색어 총 1096건 확인 됨
2) 관련 연관검색어 중 상위 TOP 10 만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연관검색어를 산출
* 유연석, 티빙, 이성민, 운수, 오리지널 등의 순으로 비중이 높음
< 연관검색어 상위 TOP 10 리스트 비중 (%) >
NO | 상위TOP 10 | 연관 검색어 비중 |
1 | 유연석 | 26.1% |
2 | 티빙 | 14.6% |
3 | 이성민 | 126% |
4 | 운수 | 10.0% |
5 | 오리지널 | 9.6% |
6 | 드라마 | 6.4% |
7 | 배우 | 6.0% |
8 | 부산국제영화제 | 5.1% |
9 | 부산 | 4.9% |
10 | 연기 | 4.8% |
3. 기간별 검색어 감성 분석 추이
: 11월 20일 TVING의 "운수 오진 날"의 기간 동안의 검색어 일자별 감성 분석을 확인해 결과
1) 관련 감성 문서 총 4120건
2) 관련 감성 분석 결과
* 긍정 : 44%, 부정 29%, 중립/기타 28% 로 분석 됨
* 20일 편성 된 첫날 부정적인 요소도 일부 증가한 것으로 파악 됨
* 11/20 이후 지속적으로 부정 지수가 일부 높기는 하나 화재성에 따른 여파로 분석 됨
- 11/20 이후 전체 기준 평균 부정 지수 9%, 일자 평균 34% 수준으로 파악 됨
- (아래) 감성 별 연관어 분석에 따른 부정 키워드 확인 가능
4. 검색어 감성별 연관키워드 분석 추이
: 11월 20일 TVING의 "운수 오진 날 기간 동안의 검색어 감성별 연관 키워드 분석을 확인해 결과
1) 관련 감성별 연관 키워드 문서 총 847건
2) 관련 감성별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
* 전체적으로 가장 많은 연관 키워드로 분류 된 부분은
[무섭다] [재밌다] [오지다] [미치다] [잔인하다] 의 순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 긍정 감성 연관 키워드로는
[재밌다] [오지다] [좋다] [잘한다] [기대된다] 등의 순
* 부정 감성 연관 키워드로는
[무섭다] [잔인하다] [공푸] [처절한] [답답하다] 등의 순
* 중립 감성 연관 키워드로는
[미치다] [새로운] [다르다] [궁금하다] [다양한] 등의 순
전체 (비중) | 긍정 | 부정 | 중립 | |
1 | 무섭다 | 재밌다 | 무섭다 | 미치다 |
2 | 재밌다 | 오지다 | 잔인하다 | 새로운 |
3 | 오지다 | 좋다 | 공포 | 다르다 |
4 | 미치다 | 잘한다 | 처절한 | 궁금하다 |
5 | 잔인하다 | 기대되다 | 막히다 | 다양한 |
6 | 좋다 | 좋아하다 | 답답하다 | 기다리다 |
7 | 잘한다 | 기대하다 | 힘들다 | 긴장감 |
8 | 공포 | 감사하다 | 불쌍하다 | 웃기다 |
9 | 새로운 | 좋은 | 사람 죽이다 | 필요한 |
10 | 다르다 | 기대 | 섬뜩한 | 크다 |
* 이 중 [무섭다 19%] [재밌다 16%] [오지다 13%] [미치다 12%] [잔인하다 10%]로 약 69%로 가장 많이 언급 됨
이 외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관련 사항의 분석은 도출 된 값으로 확인 된 사항이니 실제 해당 검색어에 대한 주된 가치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TV오리지널 스릴러 장르인 "운수 오진 날" 에 대한 부분을 확인 하실 수 있으며,
컨텐츠의 이슈로 인해 OTT 가입자 증가 부분도 기사화 되고 있기에 TVING 광고 상품 소개서 및 CJENM 2024 고객사 설명회01 도 함께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더불어 글로벌 OTT 플랫폼은 "넷플릭스 광고 상품 소개서"를 함께 참고하시면서
광고 상품을 비교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12월02일] 08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2) | 2023.12.02 |
---|---|
[23년12월01일] 08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0) | 2023.12.01 |
[23년11월30일] 08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0) | 2023.11.30 |
[23년11월29일] 08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0) | 2023.11.29 |
[23년11월27일] 13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1) | 2023.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