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검색어를 확인 가능한 시그널 (https://signal.bz/)을 통해
산출 된 검색어 중 검색어 트랜드분석이 가능한 썸트랜드 (https://biz.some.co.kr/)로
검색어 추이를 분석.
디지털 마케팅 타케팅 시 참고할 수 있도록 분석해 보겠습니다.
- 키워드 : 연인 (* 감독, MBC 포함어로 지정)
- 키워드 산출 기간 : 23/08/29 ~ 23/11/29
- 키워드 분석 : 추이분석, 연관어 분석, 감성분석
1. 일자별 추이
: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MBC 드라마 '연인'의 메인연출 김성용 감독의 "연인 감독" 일자별 추이를 확인해 결과
1) 09/01 ~ 09/02 상승 : 외면 받다 시청률 두자리, 인기비결 등으로 인한 추이 증가
2) 10/13 ~ 10/14 상승 : 놀면뭐하니 출연진, 인연 드라마 까메오 출연 등으로 인한 추이 증가
3) 11/18 ~ 11/19 상승 : 연인 종료, 17.8% 시청률 등으로 인한 추이 증가
2. 기간 연관어 추이
: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MBC 드라마 '연인'의 메인연출 김성용 감독의 "연인 감독"의 연관어 추이를 확인해 결과
1) 관련 연관검색어 언급량 총 252,447건 확인 됨
2) 관련 연관검색어 중 상위 TOP 10 만 분석 결과 다음과 같은 연관검색어를 산출
* mbc, 드라마, 남궁민, 배우, 안은진 등의 순으로 비중이 높음
< 연관검색어 상위 TOP 10 리스트 비중 (%) >
NO | 상위TOP 10 | 연관 검색어 언급량 비중 |
1 | MBC | 19.2% |
2 | 드라마 | 15.6% |
3 | 남궁민 | 10.8% |
4 | 배우 | 10.5% |
5 | 안은진 | 10.1% |
6 | 금토드라마 | 7.5% |
7 | 기자 | 7.1% |
8 | 모습 | 6.7% |
9 | 방송 | 6.3% |
10 | 이창현 | 6.3% |
3. 기간별 검색어 감성 분석 추이
: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MBC 드라마 '연인'의 메인연출 김성용 감독의 "연인 감독"의
기간 동안의 검색어 일자별 감성 분석을 확인해 결과
1) 관련 감성 언급 총 61,328건
2) 관련 감성 분석 결과
* 긍정 : 51%, 부정 20%, 중립/기타 28% 로 분석 됨
* 대부분의 부정 지수 수치는 드라마 내용에 따라 편차가 있는 것으로 확인 됨.
* 마지막회의 경우 대부분 위기, 슬픔, 가슴 시린 부분에 대한 내용으로 수치 증가 됨
- (아래) 감성 별 연관어 분석에 따른 부정 키워드 확인 가능
4. 검색어 감성별 연관키워드 분석 추이
: 최근 인기리에 종영한 MBC 드라마 '연인'의 메인연출 김성용 감독의 "연인 감독" 의
기간 동안의 검색어 감성별 연관 키워드 분석을 확인해 결과
1) 관련 감성별 연관 키워드 카운트 총 113,186건
2) 관련 감성별 연관 키워드 분석 결과
* 전체적으로 가장 많은 연관 키워드로 분류 된 부분은
[사랑] [차지하다] [사랑하다] [기대] [기다리다] 의 순으로 확인이 되었으며
* 긍정 감성 연관 키워드로는
[사랑] [사랑하다] [기대] [많은관심] [진심] 등의 순
* 부정 감성 연관 키워드로는
[위기] [슬픈] [슬프다] [슬픔] [가슴시리다] 등의 순
* 중립 감성 연관 키워드로는
[차지하다] [기다리다] [화제] [다양한] [강력한] 등의 순
전체 (비중) | 긍정 | 부정 | 중립 | |
1 | 사랑 | 사랑 | 위기 | 차지하다 |
2 | 차지하다 | 사랑하다 | 슬픈 | 기다리다 |
3 | 사랑하다 | 기대 | 슬프다 | 화제 |
4 | 기대 | 많은 관심 | 슬픔 | 다양한 |
5 | 기다리다 | 진심 | 가슴 시리다 | 강력한 |
6 | 화제 | 좋은 | 눈물 흘리다 | 치솟다 |
7 | 위기 | 좋다 | 혐의 | 새로운 |
8 | 다양한 | 최고시청률 | 분노 | 깊은 |
9 | 강력한 | 열애 | 안타까움 | 떠나다 |
10 | 많은 관심 | 애정 | 가슴 아프다 | 사로잡다 |
* 이 중 [사랑 39%] [차지하다 10%] [사랑하다 10%] 감성키워드가 약 59%로 가장 많이 언급 됨
이 외 다양한 인사이트를 도출해 낼 수 있습니다.
다만, 관련 사항의 분석은 도출 된 값으로 확인 된 사항이니 실제 해당 검색어에 대한 주된 가치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해당 드라마가 종료가 되었으나 여전히 파급력 있는 상황이고,
지속적으로 회자가 될 부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방송사의 광고 상품인 [KOBACO] MBC 정기물 판매가이드 23년 12월호 도 함께
참고 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23년12월02일] 08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2) | 2023.12.02 |
---|---|
[23년12월01일] 08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0) | 2023.12.01 |
[23년11월30일] 08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0) | 2023.11.30 |
[23년11월28일] 08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0) | 2023.11.28 |
[23년11월27일] 13시 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1) | 2023.11.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