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고객 타기팅/분석 시스템과
RCS 문자 메시징 기반 캠페인 시스템인 SK비즈챗(SKBizchat)
Data Bridge Market Research의 "SMS 메시지 서비스 마케팅 시장" 보고서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이 보고서는 성장 전략, 동인, 기회, 주요 부문, 포터의 5대 힘 분석, 경쟁 환경 등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하여
업계 전문가들에게 가치 있는 정보를 전달합니다.
시장에서의 투자 기회, 신제품 성공, 시장 점유율 확장과 같은 중요한 측면을 추정하는 연구 조사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이 보고서는 과거 데이터, 현재 동향, 환경, 기술 발전 및 향후 기술을 포함하여 시장에 대한 광범위한 분석을 제공하며,
주요 데이터와 정보는 저널, 웹사이트, 연구 논문, 사례 연구, 잡지 등 평판이 좋은 출처에서 수집되었습니다.
이를 통해 보고서는 단문 메시지 서비스 마케팅 산업 성장의 중추 역할을 하며, 업계 전반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합니다.
Data Bridge Market Research의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에 8억 22376만 달러 규모였던
SMS 메시지 서비스 마케팅 시장은 2023~2030년 예측 기간 동안 연평균 성장률(CAGR) 21.26%로 성장하여
2030년까지 3억 844244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분석됩니다.
보고서는 시장 가치, 성장률, 시장 부문, 지리적 범위, 시장 플레이어 및 시장 시나리오와 같은 통찰력을 제공하며,
전문가 분석, 수입/수출 분석, 가격 분석, 생산 소비 분석 등이 포함됩니다.
권한 기반 문자 메시지는 기업이 SMS 마케팅을 통해 제공하는 서비스로, 제품 홍보 캠페인의 중요한 부분으로
활용됩니다. 단문 메시지 서비스 마케팅은 다양한 기업이 상품과 서비스를 홍보하고 매출을 증가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수단으로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주로 관련 공지 사항, 쿠폰 및 특별 거래를 포함한 문자 메시지를 고객에게 전송하는 것이 이에 해당합니다.
많은 기업의 마케팅 부서는 단문 메시지 서비스의 이점을 활용하여 고객의 모바일 장치로 개인화된 표준 메시지를 신속하게 전송하고 있습니다.
SMS 마케팅을 통해 기업은 종이 비용을 절감하고 빠르고 간편한 방법으로 대상 고객에게 도달할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예측 기간 동안 SMS 마케팅 보급이 확대되고, 영화, TV 프로그램, 이벤트 등을 홍보하기 위한 메시징이 성장에 기여하는 주요 요인 중 하나로 부상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양방향 SMS 메시지를 통한 SMS 투표 및 여론 조사의 수용도가 증가하고 있다는 점도 이 성장을 견인하는 또 다른 요인으로 언급됩니다.
위와 같은 상황에 국내 디지털마케팅 상품 중 자체 DMP를 통한 SMS 문자발송(타케팅)이 가능한
'SK 비즈챗'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비즈챗이란?
- SK텔레콤 고객 타기팅/분석 시스템과 RCS 문자 메시징 기반 캠페인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객사가 원하는 고객 대상 군을 타기팅 하여 마케팅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제휴 마케팅 메시징 서비스입니다.
2. 비즈챗을 왜 이용해야 할까요?
- SKT 광고 수신 동의자 1,700만 고객 데이터를 활용한 정교한 타기팅을 통해 효율적인 마케팅이 가능합니다.
1) 정교한 타게팅
: 성별, 나이와 같은 인구 통계학적 데이터뿐만 아니라 추정 거주지, 직장 주소, 앱/웹 사용, 통화 이력 등
다양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보다 정교한 타기팅이 가능합니다.
타게팅 | 주요 내용 |
인구 통계학적 정보 | 성별, 나이 등 Demographic 데이터 |
앱.웹 접속 이력 | 일정 기간내 앱/웹 접속 이력 |
통화 이력 | 특정 전화 번호로 음성/문자 수·발신 이력 |
위치 / 이동 특성 | 거주지, 직장 주소, 이동 수단, 출퇴근 시간/거리 등 기지 국 기반 위치 데이터 (직장, 로밍 등) |
예측모델 | 머신러닝을 이용한 타겟팅 예측 모델 |
11번가 | 11번가 구매 이력 데이터 |
: 맵틱스 설루션을 통해 실시간으로 특정 지역에 위치한 고객을 대상으로 타기팅 발송이 가능합니다.
성별, 나이 뿐 아니라 해당 지역의 범위, 체류 시간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타게팅 | 주요 내용 (예시) |
지역 범위 설정 | 반경 50m ~ 2000m |
체류 시간 설정 | 5분 ~ 30분 |
사전 모니터링 | 해당 지역 예상 발송 건수 사전 체크 가능 |
성별 및 나이 설정 | 남녀 / 19세 ~ 90세 |
2) 정밀한 리포트
: 메시지 수신 고객 및 반응한 고객의 인구 통계 분석, 관심사 분석, 기존 캠페인/유사업종과 비교 분석 리포트를 제공합니다.
카테고리 | 리포트 | 주요 내용 |
캠페인 결과 |
캠페인 발송 통계 | 발송 성공 건수 |
전체 반응율 | ||
반응율 상세 통계 | 1. URL 별 반응 고객수 | |
2. RCS 반응율 | ||
3. 일반 문자 반응율 | ||
4. RCS 버튼 반응율 | ||
5. RCS 버튼별 반응 고객수 | ||
6. 리워드 적립률 | ||
인구통계학적 분석 |
성별 / 연령대별 분포 |
1. 전체 발송 성공 고객 |
2. 전체 반응 고객 | ||
지역별 분포 |
1. 전체 발송 성공 고객 | |
2. 전체 반응 고객 | ||
관심사 분석 |
웹 / 앱 Usaage |
1. 연관 높은 앱/웹 카테고리 |
2. 앱/웹 카테고리 별 사용 고객수 | ||
통화 Usaage |
1. 연관 높은 통화 카테고리 | |
2. 통화 카테고리 별 사용 고객 수 | ||
11번가 Usaage |
1. 연관 높은 11번가 카테고리 | |
2. 11번가 카테고리별 사용 고객수 |
3) 높은 신뢰도
: 중복 발송 제한 및 철저한 메시지 검수, 발신자 인증 마크 등을 통해 고객 피로도 및 메시지 신뢰도를 꾸준히 관리합니다
신뢰 가이드 | 주요 내용 |
RCS 브랜드 홈 | RCS 메시지내 발신자 명과 로고 및 브랜드 홈을 통해 기 업 정보 확인이 가능. |
인증 마크 | 일반 메시지로 발송 시 메시지 우측 하단 인증 마크 표시하여 RCS와 동일한 신 뢰도를 유지. |
메시지 검수 | SKT 고객언어연구팀의 철저한 메시지 사전 검수 절차 를 통해 고객 친화적이고 정확 한 메시지를 전달. |
중복 발송 제한 | 수일 이내 발송 이력이 있는 경우 발송 대상자에서 제외하여 고객 피로도를 관리. |
4) 반응자 리워드
: 메시지 반응자 대상으로 OK캐쉬백, SK pay 포인트를 리워드로 제공하여 고객 반응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5) 다양한 RCS 타입
: 스탠다드 타입 외 슬라이드, 이미지 강조형(1:1, 3:4), 상품소개 세로형 등 메시지 콘텐츠에 맞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RCS 타입 | 주요 내용 |
이미지 강조형 1:1 | 이미지가 강조된 레이아웃으로 1:1 또는 3:4 중 선택 가능합니다 |
이미지 강조형 3:4 | 이미지가 강조된 레이아웃으로 1:1 또는 3:4 중 선택 가능합니다. |
상품소개 세로형 | 대표 이미지와 함께 최대 3개의 서브 이미지 를 추가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
LMS | 이미지 없이 텍스트와 버튼 메뉴로 구성되 어 있습니다. |
MMS(스탠다드) | 이미지 한 장과 텍스트, 버튼 최대 2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슬라이드 | 일반 스탠다드 타입을 슬라이드 형태로 이용하는 레이아웃으로, 최대 6장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
3. 비즈챗 가격 정책 및 기본 정책
정책 | 주요 내용 |
|
가격 정책 | 일반 메시지 | LMS 100원 |
MMS 150원 | ||
RCS 메시지 | LMS 100원 | |
MMS 150원 (프로모션 적용 시 120원) | ||
기본 정책 | 최소 발송 기준 | LMS 50,000건 발송 |
MMS 41,666건 발송 (RCS MMS 기준) | ||
발송 제한 정책 | 1. 법적 규제 대상 영역 발송 제한 (의료, 미풍양속 저해 등) | |
2. 고객 경험 훼손 또는 수신 고객 민원 제기 가능성이 있는 상품/서비스 발송 제한 (대출 등) | ||
3. SK텔레콤에서 취급하기에 적합하지 않는 상품/서비스 (경쟁사 상품, 개인 사업자 상품 등) |
정보보호법, 쿠키리스 등으로 인한 타케팅의 한계가 있는 상황에
다양한 구성을 통해 오디언스 추출이 가능하고 전환율 까지 높은 SMS 마케팅에 대해서도
한번 고려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디지털 플래닝에 있어 도움이 되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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