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신 OTA 데이터로 본 중국 관광객 추이 전망 (Ctrip,Qunar 데이터 제공)
- 중국 관광객 관광 동향 [1] 중국인들의 아웃바운드 여행 본격 시작
1) 중국 국경절 연휴기간 총 누적 출입국 인원수 1,180만명 (일평균 148만 / 작년 대비 2.9배 상승)
2) 10월 2일 중국 출입국 인원 수 연휴 중 최고치인 167만 명 돌파
3) 출입국 교통 수단 수송량은 49만 5천대 (항공,선박,기차,차량 포함)로 전년 동기 대비 1.4배 증가
- 중국 관광객 관광 동향 [2] 해외 항공편에 대한 소비 증가 서울과 제주 각각 순위권 내 등극
1) Qunar 항공권 예약 데이터에 의하면 , 중국인들이 가장 많이 찾아가는 해외 지역 중 아시아 국가 예약 수 상위권 차지
2) 해외 인기 여행 도시 별 , 대한한국 서울 3 위 , 제주 9 위 차지
3) 중국 국경절 연휴 평균 왕복 항공권 값 1,700 위안 한화 약 30 만원 ) 으로 코로나 전 2019 년 대비 41.7 상승 ,
출입국자수와 항공권 모두 상승한 것으로 확인
- 중국 관광객 관광 동향 [3] 한국 지난 9 개월 간 씨트립 해외여행 예약 건수 상위 3 위 차지
1) 한국 2023 년 9 월 씨트립 한국 관련 여행 예약 건은 약 20 28 만 건 으로 해외 인기 지역 중 3 위 차지
2) 한국 2023 년 1 월부터 9 월까지 예약 건은 약 80 98 만 건 으로 해외 인기 지역 중 3 위 차지
- 중국 관광객 관광 동향 [4] 향후 3 개월 내의 인기 여행지 추이 전망
1) 11 월 / 12 월 / 새해 연휴 여행 예약 건수 중 , 한국은 인기 여행지 중 3 위로 차지 예상
- 중국 관광객 관광 동향 [5] 해외 호텔 예약량이 2019 년 대비 상승
1) Qunar 호텔 예약 데이터에 의하면 , 2023 년 중국 국경절 기간 동안 동남아 지역의 호텔 예약 건 수가 상위권 차지 , 그 중 서울 5 위 차지
2) 4 성 및 5 성 고급 호텔의 예약량이 2019 년 동기간 대비 상승
- OTA 여행 데이터 [6] 2024 년 변화하는 중국인의 여행 트렌드
1) 중국 국경절 여행 붐에 이어 중국인 여행객들이 이제 새해 해외 여행 준비를 위해 OTA 에서 예약하기 시작
2) Qunar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홍콩 , 일본 , 말레이시아 , 한국 싱가포르 , 마카오 , 미국, UAE 가
새해 여행 최고 인기 여행지가 될 것으로 예상
- [APPENDIX] 방한 중국인 관련 최신 보도 기사
1) “방한 중국인 MZ 세대 개별 관광 늘어 싼커 ' 공략해야 / YTN 2023-10-23
2) “지난 달 한국을 가장 많이 찾은 국가는 중국 , 26 만 4 천명 방한 / 한국 경제 2023-10-30
아이클릭의 중국여행객 타겟 맞춤 솔루션 소개 (OTA 플랫폼 , 텐센트 데이터 활용)
- 아시아 최대 온라인 여행 플랫폼 씨트립 (Trip.com) 매체 소개
1) 1999년도에 설립된 중국 최대 OTA 업체
2) 중국 온라인 여행 예약의 60% 차지
3) 중국 최대 OTA 플랫폼
- 중국의 No.2 온라인 여행 플랫폼 취날 去哪儿 ) 매체 소개
1) 2005년에 설립된 여행 서비스 및 커뮤니티 정보를 제공하는 중국 No.2 여행 플랫폼
2) 씨트립과 마펑워의 특징이 함께 결합된 사이트로 각종 티겟 유저 부킹부터 여행정보 열람까지 가능
3) 600만+ 가입유저, 100만+ MAU, 5억+ 연간예약건수, 239만+ 웨이보 계정 팔로우, 20.4억 앱 다운로드 수
- 위챗 내 유일하게 숙박 및 교통편 예약이 가능한 통청여행 同程旅行 ) 매체 소개
1) 1999년도에 설립된 중국 최대 OTA 플랫폼
2) 위챗 내 서비스 탭에서도 바로 기차 항공편 및 호텔을 예약할 수 있는 중국의 핵심 OTA
3) 2.5억만 MAU, 5억 가입유저, 위챗 미니프로그램 DAU 3,500만명
- 중국 최대 종합 라이프서비스 플랫폼 메이투안 디엔핑 美团点评 ) 매체 소개
1) 2010년에 설립되어 각 지역의 먹거리와 놀거리를 검색하고 구매할 수 있는 APP
2) 여행 확정 유저 대상 지역 타케팅 가능 (중국판 배달의 민족, 기차/ 항공표 예매 ,생활용품 구매)
3) 6억 가입유저, 12억 유저리뷰, 62% 여행 중 앱 사용 비율, 3.2억만 MAU, 2,700만 일간 주문 건
- 중국판 론리플래닛 마펑워 马蜂窝 ) 매체 소개
1) 2010년도에 설립된 여행 관련 소셜 커뮤니티 플랫폼
2) 여행 바이블 이라는 별명과 함께 유저들간 여행 행동과 결정에 상호 영향을 주고 있음
3) 10.3억 누적 사용자, 200만 월평균 신규 콘텐츠 수
텐센트 프리미엄 데이터를 활용한 중국인 관광객 타겟 맞춤형 솔루션클릭의
중국여행객 타겟 맞춤 솔루션
- 텐센트 프리미엄 데이터 활용 아이클릭 자체 개발 상품 TRAVEL+ 소개 및 특징
1) 단순 ‘Travel Interest’ 여행 관심사 타겟팅이 아닌 ’Travel Intent’ 여행 의지도를 바탕으로 오디언스 타겟팅
2) 텐센트 마케팅 API 데이터 접근 권한 보유 , 차별화된 확실한 정밀 타겟팅 가능
3) 아이클릭 TRAVEL+ 를 통한 아이클릭 오디언스 타겟팅 전략 예시
* 예시 (1) 경쟁 이웃 국가 데이터 활용 (지난 12개월 최소 1회 일본, 태국에 여행을 간 중국 현지 유저)
* 예시 (2) 경쟁 이웃 국가 데이터 활용 (현재 일본 / 태국 여행에 관심 의지도를 보이고 있는 중국 현지 유저)
* 예시 (3) 한국 관심 데이터 활용 (지난 12개월 부터 현재까지 한국 여행에 관심을 보인 중국 현지 유저)
4) 아이클릭 TRAVEL+ 매체 커버리지 텐센트 네트워크를 통해 프리미엄 미디어 채널 전반에 노출
* 아이클릭 TRAVEL+ 노출 영역 소개 [1] 위챗 노출 영역
* 아이클릭 TRAVEL+ 노출 영역 소개 [ QQ 노출 영역
* 아이클릭 TRAVEL+ 노출 영역 소개 [3] TENCENT APPS 노출 영역
* 아이클릭 TRAVEL+ 노출 영역 소개 [4] TENCENT 프리미엄 제휴 앱 네트워크
5) 집행 사례
연락처
- Roxie Kang 강유록 부장 Senior Sales Manager
roxie.kang@i Click.com
(+82) 10 2747 1633
(+82) 2 6949 0334
- Louie Seol 설루이 과장 Sales Manager
louie.xue@i Click.com
(+82) 10 4187 8866
(+82) 2 6949 0334
중국 마케팅은 다른 국가 집행 보다 어려운 건 사실입니다.
관련 전문 업체와 함께 협업을 하면 좀 더 빠르고 정확한 중국 마케팅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 됩니다.
최근 비즈니스포스트 글에 의하면
단체 관광은 금지 됐지만 한국을 찾는 개별 관광객 수가 증가하고 있기에 비자발급 관련 인력을 늘리고 있다는
기사를 봤습니다.
한국 방문객들에게 메시지 전달을 하기 위해서는 중국 로컬 미디어 중심의 프로모션이 필요해 보이고
이에 따른 접점 되는 플랫폼을 활용하면 미디어 믹스 작업을 함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관련 상품들을 잘 확인해 보시고 집행 의사가 있으신 분들은
연락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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