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네 슈퍼 사라지니…1020세대 드나들던 편의점,
이제 40대 고객이 더 많아
- 동네 슈퍼 사라지면서 대안으로 부상
- 택배·은행업무 등 가능해 방문 늘어
1020세대의 놀이터였던 편의점이 40대의 쇼핑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습니다.
최근 편의점 전체 매출에서 40대의 비중이 1020세대를 넘으면서 중요한 마켓플레이스로 자리를 잡고 있습니다.
.
편의점 업계는
객 단가(1인당 평균 구매액)가 높은 40대를 잡기 위해 신선식품 판매를 강화하는 등 새로운 전략을 쏟아내고 있습니다.
편의점이 단순히 구매 공간을 넘어 복합 생활 플랫폼으로 변화하고 있는 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업계 관계자는 "택배, ATM, 공공요금 수납 등 편의점에서 생활편의 서비스가 강화되면서 40대까지 신규 고객층이
유입되고 있다"며 "은행 업무 보러 편의점에 왔다가 다른 상품까지 구매하게 되는 효과"라고 말했습니다.
이에 활성화 되는 주요 편의점 이용 소비자 등에 대해 확인해 보면서
접점 플랫폼과 그에 맞는 광고 상품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편의점 주요 연령대별 매출 비중
CU, GS25 에서 발표한 3분기 연령대별 매출 비중으로 확인해 본 결과 "40대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40대는 특히 10대 시절부터 편의점을 접해 5060세대보다 편의점 시스템을 친숙하게 받아들이는 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이 중, 40대 매출 비중은 2018년 21.8%에서 지난해 26.4%로 오른 반면,
20대는 2018년 35%에서 지난해 25.8%로 줄었다고 합니다.
< 주요 편의점의 1~3분기 연령대별 매출 비중 - 기사 발췌 >
10대 | 20대 | 30대 | 40대 | |
CU | 5.50% | 25.50% | - | 27.20% |
GS25 | 24.60% | 25.40% | 29.80% |
2. 주 고객 중 "40대 강세" , 주요 구매 물품은?
1) 40대 소비층이 가장 많이 구매하고 있는 물품은 맥주, 커피 순이며 숙취해소, 유제품 라면, 탄산, 베이커리 등으로구매하고 있습니다.
< 주요 편의점의 1~3분기 40대 주요 구매 물품 순위 - 기사 발췌 >
판매순위 | CU | GS25 |
1 | 맥주 | 맥주 |
2 | 커피 | 커피 |
3 | 숙취해소음료 | 유제품 |
4 | 우유 | 라면 |
5 | 탄산음료 | 베이커리 |
6 | 라면 | 숙취해소 |
2) ‘가성비 한 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편의점 도시락 역시 40대 이상 중년층이 중요한 ‘큰손’
- 편의점 도시락은 10~20대 학생과 30대 직장인들이 간단히 끼니를 해결하기 위해 찾는 상품으로 알려져 있지만
구매 고객 내 중장년 비중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 연령대별 편의점 도시락 구매 비율 - 기사 발췌 "CU" 기준 >
2019년 | 2023년 1분기 | 변동율 | |
20대 | 30.10% | 24.10% | -6.00% |
30대 | 27.80% | 25.70% | -2.10% |
40대 | 20.50% | 25.60% | 5.10% |
40대 고객은 편의점에 들러 다른 상품을 함께 사는 ‘동반 구매’가 많아 전반적인 매출 상승에도 도움이 된다는 게
업계의 설명이라고 합니다.
실제로 한 편의점 업체가 도시락을 구매하는 40대 이상 소비자의 1회 구매 단가를 분석한 결과
2030 소비자 대비 평균 2.7배 높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위 사항을 토대로 편의점에 대한 부분을 단순 서비스 이용으로 보는 것이 아닌
하나의 채널로 보시면서 미디어 플래닝을 하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방문 유저들 대상으로 미디어 플래닝을 할 경우
매칭율도 가장 높으며, 활동성이 가장 높은 매체인 "카카오 편의점광고" 를 활용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소개서 다운로드 (Click)
1. 4대 편의점 올인원 패키지 상품 서비스 소개
- 편의점 디지털 사이니지 안내
: 전국 단위 커버리지 - 수도권을 중심으로 전국 편의점 내 설치되어 국내 전역을 대상으로 광고 노출 가능
: 유동 인구 밀집 지역에 위치 - 주요 상권 및 교통 요충지에 위치하여 보다 많은 소비자를 대상으로 광고 노출 가능
: 남녀노소 불문 폭 넓은 소비층 보유 - 10대부터 40대 이상까지 폭 넓은 소비층이 있는
편의점 특성에 따라 다양한 소비자에게 광고 노출 가능
: 매장 이용 동선을 고려한 사이니지 위치 - 방문 시점부터 계산 후 나가는 시점까지,
다양한 구매 접점에서 광고 노출 가능
- 편의점 광고 상품 안내
: 카카오모빌리티 편의점 광고 상품은 4사 편의점 통합 광고 상품.
: 국내 4사 편의점 디지털 사이니지의 강점을 모두 취한 통합 상품, 보다 쉽고 간편한 형태로 합리적인 가격에 집행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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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국 단위 통합 판매 상품으로 사이니지당 일간 100회 노출 보장 전체 사이니지 기준 하루에 총 93만 회,
30일 기준 총 2800만 회 노출 예상
: 주목도가 높은 곳에 설치되어 있는 디지털사이니지를 통해 전국 편의점 광고 송출
2. 4대 편의점 올인원 패키지 상품 서비스 주요 광고상품
3. 광고 집행 사례
- 첨부 파일 내 확인
4. 광고 문의
- kmadbiz@kakaomobility.com
- KM비즈센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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