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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Issue

[미디어렙 3사] 12월 마켓 이슈 및 미디어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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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미디어렙사인 메조미디어, 인크로스, 나스미디어에서

12월 마켓 이슈 및 미디어 이슈에 대해서 아래와 같이 발표를 했습니다.

 

각 업체별 마켓,미디어의 주요 포인트들과 중복 되는 사항을 통해 전체적인 디지털 트랜드를 파악함에

있어 좋은 자료가 될 것으로 판단 됩니다.

 

렙사별로 발표한 주요 내용에 대해 다음과 같이 확인이 가능하며,

세부적인 사항에 있어서는 해당 링크 및 다운로드를 통해 추가 확인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mezzomedia (www.mezzomedia.co.kr)


 market issue


1. 다가온 연말연시, 시즈널 마케팅 활발


   1) 크리스마스, 연말연시 등 시즈널 이슈에 맞춰 여러 브랜드에서 마케팅 전개
   2) 연말연시에 걸맞은 콘셉트와 오프라인 팝업, 게임, 퀴즈 등 소비자가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이벤트를 통해 
       특별한 재미 요소를 제공

   3) 이벤트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소비자가 해당 브랜드의 서비스를 자연스럽게 이용하게 함으로써 브랜드 친밀도를 높이고
        잠재 고객을 확보 가능


2. 게임업계, 확률형 아이템을 대체할 수익 모델 모색


   1) 이용자가 일정 금액을 지불하면 게임 아이템을 무작위로 지급하는 ‘확률형 아이템’ 방식은 게임 업계의 
       주요 비즈니스 모델(BM)

   2) 24년 3월부터 게임 내 확률형 아이템의 유형 및 획득 확률을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하는 제도가 시행될 예정
   3)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제도적 규제가 강화되고 이용자들의 부정적 여론도 커지자,
       게임업계는 최근 신작에 새로운 수익 모델을 도입하는 추세


3. 사화적 약자를 위한 배리프리서비스 도입증가


   1) 장애인·노인 등 사회적 약자도 차별 없이 자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배리어프리(Barrier-free) 서비스를 도입하는 사례가 증가

   2)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것에 기꺼이 소비하고 자발적인 홍보까지 마다하지 않는 ‘미닝아웃’ 트렌드가 지속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활동은 더욱 중요

   3) 기업의 사회적 활동에 대한 소비자들의 요구가 높아지고, 기업 인식에 큰 영향을 끼치는 만큼 사회적 약자를 고려한
       서비스 도입은 더욱 활발해질 것


media issue


1. 구글, 퍼포먼스 맥스에 생성형 AI 적용


   1) 퍼포먼스 맥스는 하나의 캠페인으로 유튜브〮DA〮검색 등 구글의 모든 인벤토리를 활용하여 실시간으로 
       최적화된 광고를 게재할 수 있는 시스템

   2) 구글은 미국 광고주를 대상으로 퍼포먼스 맥스에 생성형 AI를 적용하여 원하는 내용을 입력하면 광고 소재를 
       자동으로 생성하는 기능을 추가

   3) 카피나 이미지 제작에 들어가는 리소스를 절감할 수 있고, 하나의 캠페인에서 여러 인벤토리의 소재를 제작하고 
       관리할 수 있어 효율적



2. 메타의 수익 모델 다각화 전략,유료 구독과 크리에이터


   1) 메타는 최근 ‘유료 구독 서비스’와 ‘크리에이터 수익화 서비스’를 도입
   2) 이를 통해 인증 배지 구독료, 크리에이터 수익에 대한 수수료 등 새로운 수익을 확보 가능
   3) 그동안 메타의 주 수익원은 광고였으나, 전 세계적으로 맞춤형 광고 규제가 확산되자 새로운 매출원을 발굴해 
       수익 구조를 다각화하기 위한 전략



3. 인스타그램, 릴스 강화를 위한 신규 기능 추가


   1) 인스타그램은 더욱 많은 사람들이 릴스 콘텐츠를 제작〮공유 할 수 있도록 서비스 환경 구축에 열을 올리는 중
   2) 콘텐츠가 다양할수록 이용자의 체류시간이 늘고 트래픽이 높아지므로, 누구나 손쉽게 릴스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도록 
       기능을 업데이트

   3) 일부 크리에이터뿐만 아니라 일반 이용자들의 릴스 업로드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4. MEDIA NEWS BRIEF



5. NEW media


   1) 바른미디어 - 국내 청첩장 시장 점유율 1위 브랜드 바른손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웨딩 타겟 미디어
   2) 왓차 - 영화, 드라마, 예능 등 13만여 편의 작품을 감상할 수 있는 OTT 플랫폼
   3) KBS kong - KBS 라디오 7개 채널 실시간 청취, 보이는 라디오, 채팅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참여형 라디오 앱


6. 관련 자료 다운로드 (https://www.mezzomedia.co.kr/api/download?file_no=1644)

 

 


 

 

INCROSS (www.incross.com)


 market issue


1. 티빙X웨이브 합병 MOU 체결하고 유튜브 프리미엄마저 가격 인상


   1) 국내 OTT 업계에 꽤 큰 이슈가 생겼어요. 바로 지난 5일 티빙과 웨이브가 합병 관련 MOU를 체결한다고 발표
   2) 국내 OTT사들이 향후 플랫폼을 통합하고 글로벌 진출을 본격화할 것으로 예상
   3) 경기 침체에도 콘텐츠의 수요가 지속됨에 따라 OTT 업계에서는 구독 요금을 올리는 추세


2. 내년 2월부터 트위치 한국 철수… 게임 스트리밍 업계 지각변동 전망


   1) 지난 6일 트위치의 CEO 댄 클랜시는 라이브 방송을 통해 한국 내 트위치 서비스를 철수
   2) 내년 2월 27일부터는 트위치 내에서 유료 상품 구매나 스트리머들의 수익 창출이 불가
   3) 트위치의 대체재로 거론되고 있는 아프리카TV, 유튜브, 네이버 치지직(2024년 출시 예정)이 긍정적인 효과를 얻을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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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네이버


   1) 팝업스토어 접수한 네이버웹툰, 국내외 굿즈 사업 확장
   2) 유료 콘텐츠 시장 개척한 네이버 프리미엄콘텐츠, 올해 콘텐츠 거래액 3배 증가
   3) 네이버, 생성형 AI 검색 ‘큐:’ 통합검색에 적용
   4) 네이버 홈피드 아웃스트림 동영상 상품 출시



2. 카카오


   1) 카카오, 디지털 플랫폼 이용자 보호 노력 담은 ‘2023 금융안전보고서’ 발간
   2) 카카오 이모티콘 출시 12주년, 12년간 2,600억 건 거래
   3) 카카오, '2023 이모티콘 라이징 스타' 팝업 스토어 오픈
   4) 카카오톡 검색 진입 화면 내 노출되는 광고 변경



3. 이외 상품 개편 및 광고 정책 업데이트

 

4. 주목해야할  media


   1) 마이프차 : 프랜차이즈 창업 전문 플랫폼
   2) 밀리언즈애드 : 스터디카페/독서실 내 주목도 높은 디지털 옥외매체(DOOH)
   3) 에브리타임 : 대학생활 필수 서비스 플랫폼


5. 관련자료

 

인크로스

Evolve Today. Lead Tomorrow.

incross.com

 

 


 

 

 

NASMEDIA (www.nasmedia.co.kr)


 market issue


1. OTT 시장 내 경쟁력 확보를 위한 사업자 간 합종연횡 전략 전개


   1) 국내 토종 OTT 사업자 티빙과 웨이브는 12월 6일 양사 MOU 체결 및 합병 초읽기에 돌입, 
       합병 성사 시 MAU 2위 규모의 OTT 플랫폼 탄생
   2) 글로벌 OTT 사업자는 이용자 이탈을 방지하고 경쟁사에 대응하기 위해 다른 플랫폼과 협업하여 
       구독료를 할인하는 ‘결합 판매’ 전략 전개


2. 2023 ‘롤드컵’ 흥행으로 e스포츠 시장 주목, 게임 스트리밍 서비스 경쟁 체제 개편


   1) 2023년 11월 한국에서 열린 ‘롤드컵’의 흥행으로 e스포츠 주목도 증가, 글로벌 e스포츠 시청자 수는 
        2020년 이후로 연평균 8% 증가해 2025년에는 6억 4천만 명을 넘을 것으로 추산
   2) 트위치가 2024년 2월 한국 서비스 종료를 발표한 가운데, 네이버는 게임 스트리밍 플랫폼 출시를 앞두고 있어 
       향후 게임 스트리밍 시장은 아프리카TV와 네이버의 양강 체제로 전개될 전망

 

 media issue


1. 구글 · 네이버, 포털 내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적용


   1) 구글은 11월 9일,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SGE(Search Generative Experience)’의 한국어 버전을 출시해 
       포털 검색에 적용, 링크와 출처 제공해 이용자의 콘텐츠 발견 기회 확장  
   2) 네이버는 자사 생성형 AI 검색 서비스 ‘큐:’를 네이버 통합 검색에 적용, 대화 형식의 문장 입력을 통해
       검색 결과 도출이 가능하며 이를 쇼핑·로컬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와 연결


2. 인스타그램, 2024년 ‘Z세대 소통’과 ‘크리에이터 수익화’에 집중할 계획


   1) 인스타그램이 국내 Z세대 이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주요 내용 공개, Z세대는 자신만의 개성과 
       관심사에 집중하며 동일한 관심사를 가진 타인과 강하게 연결되는 양상을 보임
   2) 2024년 인스타그램은 스토리와 릴스 등 서비스를 고도화해 Z세대 이용 편의성을 제고하고 크리에이터가
       콘텐츠를 수익화 할 수 있는 생태계 조성에 주력할 예정



3. 국내 플랫폼, 숏폼 서비스 강화…트래픽 증가 및 이용자 락인 유도


   1) 네이버, 아프리카TV, 다음 등 국내 플랫폼들은 모바일 앱을 중심으로 숏폼을 전면 배치해 체류 시간과 트래픽을 
       증대하고 이용자 락인을 유도
   2) 네이버 ‘클립’은 DAU 100만 명 달성, 다음 ‘오늘의 숏’은 인당 재생 시간/횟수 증가 등 이용자로부터 긍정적 반응을 
       얻으며 각 플랫폼은 향후에도 숏폼 서비스를 지속 강화할 계획 

 

4. 관련자료

 

[2023년 12월] MEDIA & MARKET ISSUE | 나스미디어 - NASMEDIA

 

www.nasmedia.co.kr

 



미디어렙사가 발표한 12월 미디어,마켓 이슈에 대해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전반적인 트랜드 파악함에 있어 좋은 자료이며, 중복되는 사항으로는 [OTT] [연말프로모션] [네이버] [구글] [카카오] 등의 상품 변화 및 환경 변화 등이 자세히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관련하여 세부적으로 확인하시고

미디어 플래닝에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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