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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검색어) 추이 분석

디지털광고대행사에 필요한 면접 준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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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 MP 입니다.

 

오늘은 몇가지 기사 내용을 토대로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아침 출근길 여러 기사를 읽던 중 아래 2가지가 기억이 나서 디지털플래닝에 있어 도움이 될만 한 것이

공유를 드리려고 합니다.

 

11월 취업자 12만명 늘었지만…제조업 일자리 10만명 감소(종합) 

 

11월 취업자 12만명 늘었지만…제조업 일자리 10만명 감소(종합)

통계청 고용동향…건설·도소매 내수부진 지속 청년 취업자 18만명 감소, 고령층은 증가 이준서 송정은 기자 = 취업자 수가 10만명 안팎의 증가폭을 이어갔다. 자영업을 비롯한 내수 부문뿐만 아

n.news.naver.com

 

대기업 중 61% “내년 ‘긴축 경영’”… 9년 만에 최고치

 

대기업 중 61% “내년 ‘긴축 경영’”… 9년 만에 최고치

국내 기업 절반과 대기업 중 60%가 내년 긴축 경영에 돌입할 것이라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올해부터 조직 개편과 희망퇴직 등 구조조정 움직임이 더욱 확산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다. 1일 한

n.news.naver.com

 

해당 기사를 읽으면서 상당히 많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실제 최근 디지털광고회사들의 신규 채용 자체를 줄이거나 혹은 아예 충원을 하지 않고 있다는 소식도 많기 때문에

소수의 인원들에게만 디지털 플래닝에 대한 자리를 배정 할 수 밖에 없음에 마음이 많이 무거운 부분이 있었습니다.

 

다만, 최근까지 디지털플래닝 영역에 지원했던 친구들, 그리고 면접을 봤던 분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몇가지는 꼭 있어야 하는 여러가지 사항 중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부분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 개인적인 의견일 수도 있습니다)

 

 



   [ 목차 ]

    1.  미디어 인증서 는 무조건 획득하여 기본적인 경쟁력 어필

    대부분의 미디어플래닝에서 기본적으로 진행하는 미디어(플랫폼)은 "구글" "메타" 중심으로 플래닝을 진행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해당 미디어에서 지급되는 인증서는 무조건 획득해야 하며,
    스스로 공부 해서 이력서 한줄에 넣으셔야 기본 경쟁 테이블에 올릴 수 있고,

    획득 후 다양한 케이스를 통한 "인사이트" 에 대해 이야기 하면 좀 더 좋은 포지셔닝을 잡을 수 있습니다.

     

    1) 구글애즈 인증 (Google Ads Certification)

    구글에서 진행 되는 스킬샵을 통해 구글애즈, 구글마케팅플랫폼 에 대한 교육 및 인증을 수료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 클릭 시 구글 스킬샵으로 이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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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skillshop.docebosaas.com

     

    구글애즈로는

    AI기반쇼핑광고인증, AI기반실적광고인증, 구글애즈측정인증, 구글애즈검색인증,구글애즈광고소재인증,

    구글애즈동영상인증, 구글애즈디스플레이인증, 구글애즈앱인증,오프라인판매증대 인증 등 다양한 영역이 있습니다.

    희망하시는 에이전시 카테고리 (광고주, 대행사, 렙사, 혹은 웹,앱 등 특화된 업종)에 맞춰 인증을 하는것을 추천 드립니다.

     

    디지털플래닝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최소한 보유해야 하는 인증은

    [구글애즈 동영상 인증] [구글애즈 디스플레이 인증] 이며, 해당 영역인 2개는 반듯이 보유하고 있으셔야 합니다.

    여기에 퍼포먼스를 주로 진행하고 있는 에이전시의 경우 대부분 검색과 함께 진행하기 때문에

    [구글애즈 검색인증] 도 보유하고 있으면 좋습니다.

     

    다만, 단순 시험(영역당 약 100문항 내외)을 통과하고 인증서를 받았지만, 실제 여러 상황에 맞게 설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운영을 해 보지 못했더라도 사례(유튜브 검색 등을 통해) 등을 확인하여 다양한 스킬을 알고 있음을 어필해야 합니다.

     

    실제, 인증서를 보유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여기에서 유니크함을 표출하기 위해서는

    인증 후 다양한게 테스트를 해 본 결과 [이런] [저런] 인사이트를 도출할 수 있었습니다.

    란 말을 하면 조금 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인증 후 실제 운영을 필요하신분 ]
    구글애즈 무료 크레딧을 제공 받을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물론 일정 부분 본인 비용을 사용해야 하지만,
    실질적인 인사이트 도출을 위해서는 소투자라고 생각하시고 진행해 보시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다만, 최소 투자 금액이 60만원이 필요합니다.

    이미지 클릭 시 구글애즈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2) 메타 블루프린트 인증 (Meta Blueprint Certification)

    메타 또한 구글과 유사한 전문 스킬을 개발하고 마케팅 경력을 쌓을 수 있는 인증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Meta 인증: Meta의 전문가 인증 시험

    Meta Blueprint를 통해 마케팅 전문가로서 Meta 인증을 받고 최적의 Facebook 및 Instagram 광고 솔루션을 활용하여 역량을 인정받으세요.

    ko-kr.facebook.com

     

    메타블루프린트에는

    Meta 인증 디지털 마케팅 어소시에이트, Meta 인증 마케팅 사이언스 프로페셔널,Meta 인증 크리에이티브 전략 프로페셔널, Meta 인증 미디어 플래닝 프로페셔널, Meta 인증 미디어 바잉 프로페셔널, Meta 인증 커뮤니티 매니저 

    가 있으며 초급,중급. 고급-기술 등의 적합한 교육 커리쿨럼 또한 잘 정리가 되어 있습니다.

     

    디지털플래닝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최소한 보유해야 하는 인증은

    [미디어바잉] [미디어플래닝] 부분은 필요한 인증 부분입니다.

     

    단, 구글인증과는 다르게 메타블루프린트의 경우 각 인증별로 응시료가 들어가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실 금액적인 부분이 상당히 부담스러운 부분이 있을 수 있으나, 최근 이력서 중에는 메타 인증을 표기한 이들이

    거의 없기에 유니크한 이력서로 보여 줄 수 있는 장점은 있습니다.

     

    인증 응시료
    메타 인증 디지털 마케팅 어소시에이트 $99 USD
    메타 인증 마케팅 과학 전문가 $150 USD
    메타 인증 크리에이티브 전략 전문가 $150 USD
    메타 인증 미디어 기획 전문가 $150 USD
    메타 인증 미디어 구매 전문가 $99 USD
    메타 인증 커뮤니티 관리자 $99 USD

     

    메타 또한 다양한 자료 들이 오픈되어 있고, 효과 및 상품 다양성, 유형별 데이터 활용 등이 높기 때문에

    단순 메타를 안다, 메타세미나에 참석했다 등 일반적인 이야기 보다는 구체적인 내용으로

    인사이트 도출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좀 더 좋은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최근 면접 때 물어보지만 대부분 모르는 Tool

    최근 면접 시 디지털플래닝 시 중요한 요소 중에 대해 질문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구글,메타,크리테오,틱톡 등 다양한 미디어를 집행 하면서 리포트의 도식화, 분석 등이 상당히 중요한 부분으로

    진행 되고 있습니다.

     

    플래닝 외 리포트를 작성함에 있어 시간 소요가 많이 되기 때문에, 정작 중요한 운영 시 관리 부분이 다소 부족한 

    상황으로 데이터를 한곳에 모을 수 있는 Dashboard 의 활용이 상당히 중요합니다.

     

    해당 부분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 혹은 이런 다양한 대시보드 툴에 대해 물어 보면

    대부분 잘 모르거나 못알아 듣고 다른 이야기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 입니다.

     

    그 부분에 대해서 간단한 팁을 드립니다.

     

    1) 구글 시트 (Google Sheet)

    구글에서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구글시트 (구) 스프레드시트 는 엑셀의 기능과 더불어 공동 작업이 가능하며

    BigQuery 또는 Looker 데이터로 작업이 확장 되며, Sheets에서 바로 서드 파티 도구의 데이터로 작업 또한 가능합니다.

     

    이미지 클릭 시 구글시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즉, 빅쿼리를 통해 미디어별 리포트 시스템과 연결하여 자동적으로 모든 미디어들의 데일리 리포트를 자동화하여

    보다 빠르게 데이터를 정리, 인사이트 도출 을 할 수 있게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Google Sheets: 온라인 스프레드시트 & 템플릿 | Google Workspace

    Sheets의 Gemini를 사용하면 패턴을 감지하고, 제안사항을 제공하며, 시간을 단축하고, 오류를 줄여 데이터를 분석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workspace.google.com

     

     

    또한, 다양한 '확장프로그램' 내 부가기능이 있기 때문에 구글 시트를 고도화 할 수 있는 큰 장점이 있습니다.

    해당 부분에 있어서는 시간을 내어 꼭 관련 기능들을 해 보시는걸 추천 드립니다.

     

    이미지 클릭 시 구글 워크스페이스 마켓플레이스로 이동합니다

     

     

    2) 루커스튜디오 (Lookerstudio)

    구글 데이터스튜디오 였던 루커스튜디오는 고도의 설정이 가능한 차트와 표를 통해 데이터 시각화,
    다양한 데이터 소스로 간단하게 연결, 팀과 공동으로 보고서 작업이 가능하여 하나의 대시보드를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Tool 입니다.

     

    이미지 클릭 시 구글클라우드 루커스튜디오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구글시트 데이터를 불러와 루커스튜디오를 통해 다양한 대시보드를 만들어서

    인사이트는 실시간으로 보여주며, 광고주, 대행사, 미디어렙사가 함께 데이터에 대한 인사이트에 대해

    논의가 가능합니다.

     

    Looker Studio Overview

    Connect Easily access a wide variety of data. Looker Studio’s built-in and partner connectors makes it possible to connect to virtually any kind of data. See what data you can access Visualize Turn your data into compelling stories of data visualization

    lookerstudio.google.com

     

     

    또한 다양한 샘플 템플릿이 있어서 초기 접근이 상당히 수월하지만,

    조금은 시간을 두고 해 봐야 알 수 있기 때문에 준비해 두면 좋은 면접 무기가 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디지털 플래닝을 희망하거나 디지털 광고회사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내용 중심으로 작성을 해 보았습니다.

     

    해당 글은 시리즈로 작성하여 면접 때 도움이 될만 한 것들 중심으로 앞으로 몇편 더 작성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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