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TV (TV, IPTV, Adress, CTV)

[KOBACO] MBC 정기물 판매가이드 23년 12월호

반응형

MBC-TV SALES GUIDE

 

KOBACO 영업2국에서 12월.23년 연말을 위한 세일즈가이드를 발표했습니다.

 

총 3가지 컨텐츠로 구성 되어 있으며,

(01) 월간이슈, (02) 컨텐츠&테디어, (03) 판매안

의 순으로 작성이 되어 있습니다.

 

최근 OTT, Video(YT,Meta 등) 시장이 커지고 있어, 상대적으로 TV 시장 파이가 많이 줄어든 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여전히 TV가 가지고 있는 브랜딩파워가 높기 때문에,

미디어 플래닝에 있어 TV는 메인채널로 여전히 이용되고 있습니다.

 

노출,단가 등의 GRP, Reach, Freq 등 면에서는 고려해야 할 부분이 많이 있고,

광고주가 선호하는 데이터 축적, 기여도 등에 있어 DB로 활용하기 어려운 미디어이지만,

 

최근 마케팅믹스모델(Marketing mix modeling)으로

미디어별, 채널별, 타켓별 등의 기여분석 등을 통해 마케팅 전술이 판매에 미치는 영향을 추정하고

향후 전술 세트의 영향을 예측하기 위해 판매 및 마케팅 시계열 데이터에 대한

다변량 회귀와 같은 통계 분석이 가능하기 때문에 

온오프 채널을 고려하고 있는 광고주들은 (많이는 아니지만) 판매 수익 또는 이익과 관련하여

광고 믹스 및 판촉 전술을 최적화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 Marketing mix modeling 관련 글은 추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TV 광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해당 내용을 참고 하시고,

리포트에도 표기 되어 있지만, 주요 연말 컨텐츠(방송연예대상, 연기대상, 가요대제전 등)는

타 경쟁사 채널보다 높은 시청율(%)을 보이고 있음을 알수 있습니다.

 

이외, 주요 프로그램 라인업, 하빈기 드라마 라인업, 타켓별 추천 프로그램, TV주요데이터(광고시청율)

12월 한정 특별 판매 패키지 등의 소개서가 있으니,

보시고 관심 있으신 AE, Planner 가 있으면 문의 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KOBACO 유관기관현황 > 광고회사리스트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본사 본사 표의 광고회사 명칭 오름차순으로 필터링 ㄱ ㄴ ㄷ ㄹ ㅁ ㅂ ㅅ ㅇ ㅈ ㅊ ㅋ ㅌ ㅍ ㅎ t 본사 표이며 번호, 광고회사, 대표자명, 주소, 전화번호 정보를 제공합니

www.kobaco.co.kr

 

- kobaco의 파트너이자 고객사인 방송사, 광고회사의 현황과 유관기관 정보를 수록했습니다.
- 단, 광고회사 현황은 공사와 방송광고거래 기본계약을 체결한 광고회사 현황(분기별 업데이트 예정)으로,
  공사와의 계약은 일정 요건(상법상 회사 등)을 충족하고

- 실제 광고주 대행이 계획된 경우, 언제나 체결가능한 것으로, 일정한 심사절차를 거쳐 거래 자격을 취득한 것을 의미하는 것은
   아님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Contents >

 

1. 월간이슈

 

    1) (MBC 연말시상식 3종) BYE 2023 연말을 보다 풍성하게
    2) (학연-솔로동창회) 인연은 생각보다 가까이 있다!. 학생시절 친구가 연인이 되는

    3) (왕좌의 탈환!) 금토 저녁의 강자 MBC

 

 

2. 컨텐츠 & 데이터

 

    1) 요일별 프로그램 라인업
    2) 하반기 드라마 라인업

    3) 주요 드라마 소개
    4) 예능 프로그램 소개
    5) 타켓별 추천 프로그램
    3) MBC-TV 주요데이터

 

 

3. 판매안

 

    1) 12월 청약 가이드
    2) 중CM / PIB 판매안

    3) 12월 특판
    4) 일반 프로그램 판매안
    5) SB / 어드레서블 / 시보
    3) 기본 안내



 

해당 소개서 중 가장 관심이 있는 페이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타겟별 추천 프로그램
    - 소개서에는 Top15 까지 나와 있기에 자세한 부분은 참고 해 주세요
    - 각 연령 구간별, 성별 등에 따라 추천 프로그램을 확인하여 관련 연관성을 파악하면
      오디언스 파악함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 2049 타켓 프로그램 순위 기준, 상위 랭크된 프로그램 빗금 표시
       * 닐슨, 수도권, 10/1 ~ 10/29 타겟별 광고시청율, 특집제외

 

  1529 2049 3059 2049 여 3049 여 2034 여 주부
1위 나혼자산다 금토드라마
(연인파트2)
금토드라마
(연인파트2)
금토드라마
(연인파트2)
금토드라마
(연인파트2)
나혼자산다 금토드라마
(연인파트2)
2위 금토드라마
(연인파트2)
나혼자산다 나혼자산다 나혼자산다 나혼자산다 금토드라마
(연인파트2)
나혼자산다
3위 놀면뭐하니 놀면뭐하니 놀면뭐하니 놀면뭐하니 놀면뭐하니 놀면뭐하니 일일드라마
(하늘의인연)
4위 MBC
뉴스데스크
전지적
참견시점
전지적
참견시점
전지적
참견시점
전지적
참견시점
MBC
뉴스데스크
미스터리음악쇼복면가왕
5위 안싸우면
다행이야
나혼자산다
스페셜
MBC
뉴스데스크
나혼자산다
스페셜
나혼자산다
스페셜
실화탐사대 놀면뭐하니



      - 오디언스 파악 예시
         : 동일 기간에 [나혼자산다] 관련 키워드로 선정 된 트랜드 분석 결과 다양한 인사이트를 파악 할 수 있었습니다.
         : 마라톤 관련 컨텐츠가 나간 기간이라 [기안84] 관련 건수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 했습니다.
         : 이외 신규로 연관 된 검색어는 웨이팅, 캠핑, 신상, 뉴노멀 등이 올라 온것을 파악 할 수 있기에
           해당 컨텐츠로 다양한 연관 검색어를 확인 할 수 있고, 그 부분을 메시지 전달하는 타켓 매체에 추가 활용하면
           좀 더 접근성이 높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Sometrend - "나혼자산다" 연관 검색어 (예시)

 

 

 

 

소개서 다운로드

MBC-TV_12월_판매가이드(게시).pdf
7.48MB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