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디지털 MP 입니다.
오늘은 넷플릭스 (netflix) 에 대해서 여러가지 이야기를 해 보려고 합니다.
여러가지 상황에 대해서 공유 하고, 최근 국내 넷플릭스 독점 영업권을 가진 나스미디어에서 제공 받은
넷플릭스 광고 상품 소개서에 대해서도 말씀 드리겠습니다.
[ 목차 ]
1. '오징어게임' 공개 이후 넷플릭스의 변화
잘 아시는 내용 처럼 2024년 12월에는
2021년 9월에 첫 공개 이후 17일 만에 1억 1,100만 유료 가입 가구가 시청했으며, 28일 만에 1억 4,200만 유료 가입자 시청,
약 16억 5,000만 시간의 누적 시청 기록을 집계했던 메가히트작였던 오징어게임의 시즌2가 돌아올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징어게임' 성공으로 인해 21년 3분기 넷플릭스 분기 실적 발표 당시 [로이터] 통신의 자료를 보면
21년 7월 ~ 9월 전세계 가입자가 432만명이 증가 했다고 발표를 했으며,
주가 또한 오징어 게임 출시 이후 넷플릭스 주가는 출시 전 대비 약 $23.97 상승을 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습니다.
날짜 | 주가 | 주요 사항 |
2021년 09월 17일 | $589.18 | - |
2021년 09월 24일 | $592.35 | $3.17 |
2021년 10월 01일 | $613.15 | $23.97 |
24년 12월에 오징어게임2 공개 되면 가입자 또한 증가 할 것으로 예측해 볼 수 있습니다.
2.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출시로 가입자 증가
1) 넷플릭스 광고 총 책임자 에이미 라인하드 (Amy Reinhard / President, Advertising) 의 발표
: 11월 12일 넷플릭스 광고 총 책임자 에이미 라인하드의 발표 자료를 확인해 본 결과
전 세계 월간 활성 이용자 수가 7,000만 명에 이를 뿐만 아니라 모든 국가에서 회원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우며,
현재 넷플릭스 광고를 지원하는 국가에서 신규 가입자의 50% 이상이 광고형 멤버십을 선택하고 있다고 합니다.
2) 네이버 플러스맴버십을 통한 넷플릭스 광고형 요금제 가입자 증가
: 12월 1일 아이지웍스에서 발표한 넷플릭스 신규 앱 설치 데이터 발표 자료를 확인해 본 결과
네이버플러스멤버십 회원에게 이날부터 추가 비용없이 광고용 스탠다드 요금제와 동일한 혜택을 주기로 했으며.
같은 달 1~25일 하루 평균 신규 설치 건수가 1만1677건이었던 것을 감안하면 2.4배 가량 증가한 수치입니다.
사실 지난달 25일 오후 늦게부터 네이버플러스 멤버십 회원은 넷플릭스를 볼 수 있었기에
25일도 신규 설치 건수가 2만1408건으로 평소의 2배 정도로 보여 집니다.
3. '넷플릭스' 12월 출시작으로 인해 가입자 증가 기대
: 12월에는 총 30개 컨텐츠가 신규로 출시 예정이라고 합니다.
: 다양한 장르와 유형의 컨텐츠 라인업이 되어 있고, 가장 기대가 되는 오징어게임2 는 12월 26일 (한국시간) 5시에 오픈될
예정이기에, 이에 따른 가입자가 증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12월 일자별 신규 컨텐츠 라인업 리스트
출시일 | 타이틀 (eng) | 타이틀 (kor) |
12월 04일 | Churchill at War | 처칠과 전쟁 |
12월 04일 | The Only Girl in the Orchestra | 온리 걸 인 더 오케스트라 |
12월 04일 | That Christmas | 그래 크리스마스에는 |
12월 04일 | Tomorrow and I | 미래의 우리는 |
12월 05일 | Black Doves | 블랙도브 |
12월 06일 | Camp Crasher | 엄마랑 캠프라니 |
12월 06일 | Mary | 마리아 |
12월 07일 | A Nonsense Christmas with Sabrina Carpenter | 넌센스 크리스마스쇼 |
12월 10일 | POLO | 폴로 |
12월 10일 | Rugged Rugby: Conquer or Die | 최강럭비 |
12월 10일 | Jamie Foxx: What Had Happened Was… | 제이미 폭스 : 어떻게 된거냐면.. |
12월 11일 | Queer Eye | 퀴어아이 |
12월 11일 | One Hundred Years of Solitude | 백년의고독 |
12월 11일 | The Kings of Tupelo: A Southern Crime Saga | 킹스오브투펄로 |
12월 11일 | Makayla's Voice: A Letter to the World | 머케일라의 목소리 : 세상에 보내는 편지 |
12월 12일 | No Good Deed | 완벽한 우리집으로 |
12월 13일 | Carry-On | 캐리온 |
12월 13일 | 1992 | 1992 |
12월 17일 | Aaron Rodgers: Enigma | 이니그마 |
12월 18일 | Julia's Stepping Stones | Julia's Stepping Stones |
12월 19일 | The Dragon Prince | 아라보스의 미스터리 |
12월 19일 | Virgin River | 버진리버 |
12월 20일 | Umjolo: Day Ones | 움졸로 친구사이 |
12월 20일 | The Six Triple Eight | 6888 중앙우편대대 |
12월 20일 | UniverXO Dabiz | 우니베르소 다비스 |
12월 25일 | Christmas Gameday: Chiefs vs. Steelers | Cheistmas Gameday |
12월 26일 | Squid Game | 오징어게임2 |
12월 31일 | Michelle Buteau: A Buteau-ful Mind at Radio City Music Hall | 미셀부토 뷰토풀 마인드 |
12월 31일 | Avicii – I'm Tim | Avicii-I'm tim |
12월 31일 | Avicii - My Last Show | Avicii-my last show |
4. '넷플릭스' 광고 상품 소개서 (4분기 v2)
1) About Netflix
(1) 국내에서도 가장 많은 이용자를 보유한 No.1 OTT 서비스
: 1,100만명 이상의 순이용자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 OTT 순이용자의 약 58%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출처) 모바일인텍스, 코리안클릭
OTT | Netflix | Tving | Coupang Play | Wavve | Disney + |
순이용자 | 1,100만명 | 798만명 | 644만명 | 402만명 | 235만명 |
(2)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주요 가입자는 3549세대
: 주요 가입자는 3549세대이며, 남/여 모두 활발하게 이용 중 입니다.
출처) 넷플릭스 24.1H / GW, Nielsen Streaming Content Ratings )
카테고리 | 주요 지표 | 수치 |
성별 | 남성 | 51% |
여성 | 48% | |
미오픈 (가입시 성별 선택하지 않는 경우) | 1% | |
연령대 | 18세~ | 18.0% |
25세~ | 27.0% | |
35세~ | 38.0% | |
50세~ | 9.0% | |
55세~ | 6.0% | |
65세 이상 | 2.05 |
(3) 높은 가구 소득과 소비력 보유
: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가입자의 월 평균 소득 및 소비 가능 금액은 국내 전체 평균 대비 약 1.1배 높습니다.
출처) 나스미디어 NPR 자료
카테고리 | 주요 지표 | 수치 |
월 평균 가구 소득 |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가입자 | 635만원 |
국내 전체 | 578만원 | |
월 평균 소비 가능 금액 |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가입자 | 112만원 |
국내 전체 | 99만원 |
(4) 럭셔리 브랜드.명품.대형가전제품에 높은 관심
: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이용자는 럭셔리 브랜드,명품, 대형가전제품에 관심이 높습니다.
출처) 나스미디어 NPR 자료
카테고리 | 주요 지표 | 수치 |
럭셔리, 브랜드, 명품 |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가입자 | 32.7% |
국내 전체 | 17.9% | |
대형가전제품 |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가입자 | 35.0% |
국내 전체 | 22.7% |
(5) 넷플릭스 콘텐츠는 주로 TV에서 시청
: 넷플릭스 광고 요금제 이용자는 럭셔리 브랜드,명품, 대형가전제품에 관심이 높습니다.
출처) 넷플릭스 24 1Q
주 시청 기기 | 수치 |
데스크탑 | 4% |
TV | 50% |
모바일 / 태블릿 | 45% |
(6) 넷플릭스 콘텐츠 주 시청 방법은 직접 검색 또는 Top 10
: 넷플릭스 이용자는 보고 싶음 콘텐츠를 직접 검색하여 시청합니다.
출처) 나스미디어 OTT 보고서 '넷플릭스 콘텐츠 시청 방법 1순위'
시청 방법 | 수치 |
콘텐츠 직접 검색 | 36.8% |
Top 10에 있는 콘텐츠 | 24.0% |
관심장르.카테고리분류.메뉴에 있는 콘텐츠 | 15.9% |
새로 올라온 콘텐츠 | 11.7% |
서비스가 추천해 주는 콘텐츠 | 6.8% |
시기별.테마별 추천작 | 3.0% |
기타 | 1.9% |
(7) 넷플릭스 콘텐츠 주 시청 장르는 드라마와 판타지
: 7개 장르 중 드라마가 69.8%로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출처) 나스미디어 OTT 보고서 '넷플릭스 이용자의 주 시청 장르 1+2+3순위'
시청 장르 | 수치 |
드라마 | 69.8% |
판타지 | 16.0% |
액션 | 14.1% |
로맨스 | 9.3% |
코미디 | 8.8% |
다큐 | 7.8% |
호러 | 2.3% |
(7) 타 OTT 대비 높은 지속 이용율
: 넷플릭스 이용자는 타 서비스 대비 높은 서비스 충성도를 보입니다.
출처) 나스미디어 NPR 요약 보고서
OTT | 6개월 내 OTT 서비스 지속율 |
Netflix | 71.8% |
Wavve | 58.8% |
Coupang Play | 57.9% |
TVING | 57.8% |
Disney + | 40.7% |
2) Netflix 광고상품
(1) 노출형 광고 (non-Skip)
: 넷플릭스의 기본 광고 상품.
: 콘텐츠 시작 전(프리롤), 시청 중(미드롤) 광고가 노출 되는 상품
광고단가 (CPM) |
10초 | 15초 | 20초 | 30초 | 60초 (*미드롤 only) |
34,000원 | 45,000원 | 48,000원 | 56,000원 | 112,000원 | |
노출 시간 | 프리롤 영역 : 총 30초 (최대 노출 광고수 2개 / 15초 기준) | ||||
미드롤 영역 : 총 60초 (최대 노출 광고수 4개 / 15초 기준) | |||||
노출 빈도 | 최대 1회/시간 최대 3회/일 * 브랜드 기준 |
(2) 싱글 타이틀 스폰서십 (STS)
: 콘텐츠 공개일로부터 28일간 노출 되는 광고 상품
: 광고 상품 노출빈도 가이드에 따라 프리롤 광고 빈도 도달 시, 범퍼 지속 노출
: 일반 노출형 광고와 패키지 상품으로 제공 예정 (STS 단독 구매 불가)
광고 단가 (CPM) |
콘텐츠 프리롤 독점 상품으로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 기준의 상품 (콘텐츠별 상이 예정) |
노출 시간 | 범퍼 영역 : 총 6초 프리롤 영역 : 최대 30초 |
노출 빈도 | 범퍼 영역 : 빈도 제한 없음 프리롤 영역 : 최대 1회 / 일 * 1일 빈도 도달 시, 범퍼 지속 노출 |
(3) 몰아보기 광고 (Keep Watching)
: 유저가 콘텐츠를 3번 연속 시청 했을 때, 4번째 에피소드 시작전 노출 되는 상품
: 킵와칭 (범퍼+프리롤) 광고 이후, 광고 없는 에피소드 1회 재생
: 넷플릭스 오리지널 및 라이선스 시리즈에 모두 노출 가능 (영화 제외)
: 최소 4주 운영 필수, STS 진행 타이틀에는 미적용됨.
광고단가 (CPM) |
10초 | 15초 | 20초 | 30초 | 60초 (*미드롤 only) |
미지원 | 77,000원 (*초수무관 동일 단가) | 미지원 | |||
노출 시간 | 최소 21초 (15초일 경우) ~ 최대 36초 (30초일 경우) | ||||
노출 빈도 | 최대 1회/시간 최대 2회/일 * 브랜드 기준 |
(4) 일시정지 광고 (Pause Ads)
: 넷플릭스 광고 상품 유형 중 유일한 이미지 광고
: 유저가 콘텐츠를 일시 정지한 시점을 기준으로 5초간 활동이 없을 경우 광고 노출
: 시청 중에 있던 콘텐츠의 키아트는 좌측에 함께 노출
광고 단가 (CPM) |
11,000원 / 이미지로만 가능 |
노출 시간 | 유저가 일시정지한 시간 동안 지속 노출 |
노출 빈도 | 최대 1회 / 시간 최대 3회 / 일 * 브랜드 기준 |
(5) QR코드 광고
: 기본 노출형 광고 콘텐츠 시정 전, 시정 중 광고 노출 (CTV & PC - QR코드 노출, Mobile - QR코드 미적용된 소재 권장)
: 콘텐츠 일시 정지 5초 뒤 광고 노출 (CTV - QR코드 노출, PC & Mobile - Clickable link 로 제공)
광고단가 (CPM) |
10초 | 15초 | 20초 | 30초 | 60초 (*미드롤 only) |
38,000원 | 50,000원 | 53,000원 | 63,000원 | 125,000원 | |
Pause ad (w. QR code) |
12,000원 (only 이미지) |
3) Netflix 타케팅 및 할증율
넷플릭스 컨텐츠 출시작 및 광고형 요금제 등에 따른 변화 등에 대해서 정리를 해 보았습니다.
주요 상품에 대한 사항은 해당 나스미디어 넷플릭스팀 통해 추가 확인하시어
브랜드 인지도 및 신뢰도 등을 고려한 넷플릭스 광고 진행을 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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