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ADFEST
1998년 설립된 애드페스트는 아시아태평양(APAC) 지역을 대표하는 최대 규모의 광고로,
'WARC Creative 100'에 포함되는 지역 크리에이티브 페스티벌 여덟개 중 하나
호주, 뉴질랜드, 중동 지역을 포함한 APAC 국가에서 출품작을 받으며 매년 태국에서 광고제 진행해 왔으나
코로나 19로 인해 2020년부터 3년간 온라인으로 시상식 진행.
2023 애드페스트는 4년 만에 태국 파타야에서 오프라인 행사로 재개되었으며,
팬데믹 이후 다시 도약할 것을 의미하는 키워드 'RISE'를 테마로 하여 열림
매년 시상하는 올해의 특별상 부문에서
제일기획, 서비스플랜코리아가 각각 '올해의 디지털 에이전시', '올해의 독립 에이전시'에 국내 최초로 오름
1. 올해의 광고주
안나하르 신문사(AN-NAHAR Newspaper)
Lotus Roots 외 3개 부문 중복 수상
<The Elections Edition> (출품사: Impact BBDO Dubai, Dubai)
의회의 부당함과 선거의 정당성을 알리기 위한, 신문사의 '인쇄 거부' 캠페인.
종이와 잉크 부족을 핑계로 선거를 미루던 레바논 의회에 대응하고자 안나하르 신문사는 선거 특집 호 발행을 중단
이들은 신문을 인쇄하지 않는 대신, 종이와 잉크를 투표용지 인쇄용으로 전달.
출판업계와 재활용 업체들도 투표에 필요한 종이를 기부하며 사람들에게 캠페인 확산.
레바논 의회는 결국 종이와 잉크의 부족에 대한 언급을 중단하며, 2022년 5월 계획대로 선거를 진행하였고
이는 민주주의를 지킨 저널리즘의 힘을 잘 보여준 캠페인으로 평가됨.
2. 올해의 에이전시
3. 부문별 설명
* Brand Experience Lotus(브랜드 경험 부문)
- 경험 디자인, 몰입감, 소비자 참여 등의 차원을 통해 브랜드를 구축하는 창의적인 작업에 수여
* Commerce Lotus(커머스 부문)
- 기존의 이커머스 부문에서 오프라인 커머스를 포함해 카테고리 확장, 온·오프라인 커머스 환경에서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솔루션을 통해 소비자 경험을 높이고 매출 증대를 이끌어낸 캠페인에 수여
* Design Lotus(디자인 부문)
* Digital & Social Lotus(디지털 & 사회 부문)
- 소비자를 캠페인에 참여시키고 소비자 경험을 증대하기 위해 디지털과 SNS 플랫폼을 창의적으로 활용한 작품에 수여
* Digital Craft Lotus(디지털 크래프트 부문)
- 디지털 요소가 포함되며, 디자인과 기능이 소비자 경험을 향상함을 인정받은 작품에 수여
* Direct Lotus(다이렉트 부문)
- 전통적인 다이렉트 마케팅의 영역을 넘어, 소비자와 기업 간 마케팅에서 측정 가능한 결과를 제공할 수 있는
모든 커뮤니케이션을 포함
* Effective Lotus(효과성 부문)
- 적은 예산, 창의성 등으로 효과적인 캠페인을 달성한 작업에 수여
* Entertainment Lotus(엔터테인먼트 부문)
- 브랜드가 투자한 콘텐츠 및 엔터테인먼트가 소비자 참여를 유도하기 위한 플랫폼으로써 원활하게 제작된 경우에 시상
* Film Craft Lotus(필름 크래프트 부문)
- 기술과 제작 가치를 통해 스토리 및 아이디어를 강화한 작품에 수여
* Film Lotus(필름 부문)
- 업종별 방송(TV, 영화 등), 온라인 영상(영화, 프리롤 광고 등), 바이럴 영상 등의 하위 카테고리별 수상
* Innova Lotus(이노바 부문)
- 아이디어, 기술, 디자인, 창의성 등으로 마케팅 산업 내 혁신을 이룬 작품에 수여
* Lotus Roots(로터스 루트)
- 애드페스트만의 독특한 어워드로 문화, 종교, 전통, 언어 등 지역 가치를 내포하는 작품에 수여
* Media Lotus(미디어 부문)
- 디지털, 오디오, 지면, 옥외, 게릴라 마케팅 등 하위 부문별 시상
* Mobile Lotus(모바일 부문)
- 타깃팅 및 소비자 참여를 높이기 위해 모바일, 휴대형, 웨어러블 기기 및 기술을 혁신적이고 창의적으로 활용한 사례에 시상
* New Director Lotus(신임 감독 부문)
- 신임 감독을 위한 부문으로, 감독 경력 2년 이내에 제작된 작품에 한해서 수여
* Outdoor Lotus(옥외 부문)
* PR Lotus(PR 부문)
* Press Lotus(언론 부문)
* Print & Outdoor Craft Lotus(인쇄 & 옥외 크래프트 부문)
- 사진, 일러스트, 타이포그래피 등의 하위 부문별 수여
* Radio & Audio Lotus(라디오 & 오디오 부문)
* Grande For Humanity(휴머니티 대상)
- 각 부문 심사위원장으로 구성된 패널이 금상 수상작 중 가장 우수한 크리에이티브에 시상하는 상
4. CLIO AWARDS WINNERS LIST 2023
* 한국 수상작 특징
- 2023년 애드페스트의 한국 본상 수상작은 총 7개로 2022년 대비 증가하였으며, 국내 대행사 5곳에서 수상.
- 제일기획은 경찰청과 함께, 말로 신고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아무 번호나 두 번 눌러 경찰에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똑똑' 캠페인을
기획해 휴머니티 대상(Grande For Humanity)을 수상했으며 '올해의 디지털 에이전시'에 국내 최초로 선정.
- 서비스플랜코리아는 스타트업 닷(Dot)이 개발한 시각장애인들을 위한 특수 촉각 디스플레이 닷 패드(Dot Pad)의
글로벌 마케팅을 담당, 창의적 마케팅의 성과를 인정받아 디지털 크래프트 부문에서 대상 수상.
- 이노션은 환경미화원을 위해 소음과 배기가스 없이 주변 공기를 정화하며 달리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수소청소트럭'으로
PR부문에서 금상을, 꿀벌을 지키기 위한 한화그룹의 탄소저감벌집 '솔라비하이브'를 통해 디자인 부문에서 동상 수상.
- 이외에 이노레드와 HS애드가 동상을 수상, 이노레드는 성형의 성공 사례만 보여주는 업계의 관행을 깨고 성형 부작용
시뮬레이션을 보여주는 바비톡의 캠페인과 우유 배달을 통해 독거 어르신들의 안부를 확인하는 매일유업의 캠페인을 기획.
- HS애드는 게이머들에게 LG OLED를 필수적인 게이밍 디스플레이로 포지셔닝하기 위해 플레이어 시점으로
크리에이티브를 풀어낸 'No OLED. No Game.' 캠페인으로 몰입감을 높임
* 수상작 정리 가이드
- 디지털 미디어 관련 카테고리 위주 정리, 해외작의 경우 인쇄 & 옥외 크래프트(Print & Outdoor Craft) 부문은 제외
- 한국 본상 수상작 7건을 제외한 해외 수상작은 Gold 이상부터 정리
- 중복 수상시, 더 높은 어워드 기준(Grande>Gold>Silver>Bronze>Finalist)으로 1개만 기재
(Gold 이상 중복 수상 카테고리는 메모에 표시)
- 정리작 총 29편 Grande(6) Gold(19) Bronze(4)로, Grande를 수여하지 않은 카테고리 있음
수상작 구분 | 카테고리(Lotus) | 서브 카테고리 | 어워드 | 광고주/브랜드 | 회사 | 제목 | 도시(국가) | 링크 |
한국 수상작 | 모바일(Mobile) | 모바일 기술: 기술의 혁신적 활용 (Mobile Technology: Innovative Use Of Technology) |
Grande For Humanity |
경찰청 / 말 없는 112 신고 캠페인 | 제일기획(Cheil Worldwide) | 똑똑(Knock Knock) | 서울(한국) | 바로가기 |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 기술의 혁신적 활용 (Innovative Use of Technology) |
Grande | 닷(Dot) | 서비스플랜 코리아 (Serviceplan Korea) |
닷 패드(Dot Pad) | 서울(한국) | 바로가기 | |
PR | 기업 이미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Image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Gold | 현대자동차그룹 | 이노션(Innocean Worldwide) | 수소청소트럭(Hydrogen Garbage Truck) | 서울(한국) | 바로가기 | |
디자인(Design) | 제품 디자인: 혁신적 & 지속가능한 디자인 (Product Design: Innovative & Sustainable Design) |
Bronze | 한화그룹 | 이노션(Innocean Worldwide) | 솔라비하이브(Solar Beehive) | 서울(한국) | 바로가기 | |
디지털 & 사회(Digital & Social) | 사회적 목적(Social Purpose) | Bronze | 바비톡 | 이노레드(Innored) | 가상 성형 시뮬레이션(Face The Fact) | 서울(한국) | 바로가기 | |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 연출(Directing) | Bronze | LG 디스플레이 /LG 디스플레이 OLED | HS애드(HS Ad) | No OLED. No Game.(슈팅 게임 편) | 서울(한국) | 바로가기 | |
PR | 기업 이미지 & 기업의 사회적 책임 (Corporate Image &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
Bronze | 매일유업 | 이노레드(Innored) | 우유 안부(Greeting Milk) | 서울(한국) | 바로가기 | |
해외 수상작 |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 출시/재출시(Launch/Re-launch) | Grande | 오레오(Oreo India) | Leo Burnett India | #Bringback2011 | 뭄바이(인도) | 바로가기 |
브랜드 경험(Brand Experience) | 행사(Events) | Gold | 닛산 자동차 주식회사(Nissan Motor Co., Ltd.) | Tbwa\Hakuhodo Inc. | Propilot Mop | 도쿄(일본) | 바로가기 | |
디자인(Design) | 제품 디자인: 혁신적 & 지속가능한 디자인 (Product Design: Innovative & Sustainable Design) |
Gold | 키야스쿠(Kiyasuku) | Hakuhodo Kettle Inc. | Easy To Wear, Just For You. | 도쿄(일본) | 바로가기 | |
디자인(Design) | 패키지 디자인(Packaging Design) | Gold | Maxx Flash(모기퇴치제 브랜드) | Vmly&R | The Killer Pack | 뭄바이(인도) | 바로가기 | |
디자인(Design) | 전시, 행사 & 공공 환경 (Exhibitions, Events & Pubilc Environment) |
Gold | 시즈오카 시(Shizuoka City) | Hakuhodo Kettle Inc. | The Model City 1:1 Scale | 도쿄(일본) | 바로가기 | |
디자인(Design) | 디지털 & 인터렉티브 디자인 (Digital & Interactive Design) |
Gold | 산토리 천연수(Suntory Tennensui) | Suntory Holdings | Suntory Tennensui Endless Dawn | 도쿄(일본) | 바로가기 | |
디지털 & 사회(Digital & Social) | 기술의 활용(Use of Technology) | Grande | Unilever / Closeup(유니레버 치약 브랜드) | Mullenlowe Singapore | City Hall Of Love | 싱가포르(싱가포르) | 바로가기 | |
디지털 & 사회(Digital & Social) | 브랜드 스토리텔링(Brand Storytelling) | Gold | 파이브 스타 치킨(Five Star Chicken) | Rabbit'S Tale | Five Star : Quality Time,Again | 방콕(태국) | 바로가기 | |
디지털 & 사회(Digital & Social) | 사회적 목적(Social Purpose) | Gold | Consent Labs(비영리 단체) | TBWA\Sydney | Classify Consent | 시드니(호주) | 바로가기 | |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 데이터의 활용(Use of Data) | Gold | 토요타 모빌리티 재단(Toyota Mobility Foundation) | Dentsu Inc. | Voice Watch | 도쿄(일본) | 바로가기 | |
디지털 크래프트(Digital Craft) | 데이터의 활용(Use of Data) | Gold | Sammakorn(부동산 개발사) | Choojai And Friends | The Broken Home | 방콕(태국) | 바로가기 | |
다이렉트(Direct) | 실시간 반응(Real-time Response) | Gold | 타이거 맥주(Tiger Beer) | Le Pub Apac | Tiger Beer - 22:31 | 싱가포르(싱가포르) | 바로가기 | |
효과성(Effective) | 소규모 예산(Small Budget) | Gold | iSEE(베트남의 비영리단체) | Mullenlowe Singapore | Leave With Pride | 싱가포르(싱가포르) | 바로가기 | |
효과성(Effective) | 장기 크리에이티비티(Long-Term Creativity) | Gold | P&G / Ariel(P&G 세제 브랜드) | BBDO India Pvt Ltd. | See Equal #Sharetheload | 뭄바이(인도) | 바로가기 | |
엔터테인먼트(Entertainment) | 스포츠 & 이스포츠(Sports & eSports) | Grande | 번다버그 럼(Bundaberg Rum) | Leo Burnett Australia | Bundy Mixer | 시드니(호주) | 바로가기 | |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 연출(Directing) | Gold | Dutchie(태국 요거트 브랜드) | Ogilvy Group Thailand | Love Your Gut | 방콕(태국) | 바로가기 | |
필름 크래프트(Film Craft) | 프로덕션 디자인(Production Design) | Gold | 포카리 스웨트(Pocari Sweat) | Dentsu Inc. | You Don't Need Wings To Fly | 도쿄(일본) | 바로가기 | |
필름(Film) | 식음료(Food & Beverages) | Gold | Voiz(태국 크래커 브랜드) | Ogilvy Group Thailand | The Eyes/Left And Right/ The Battle/Contact Lens | 방콕(태국) | 바로가기 | |
미디어(Media) | 게릴라 마케팅의 활용 & 스턴트 (Use of Guerrilla Marketing & Stunts) |
Grande | 안나하르 신문(Annahar Newspaper) | Impact BBDO Dubai | The Elections Edition | 두바이(아랍에미리트) | 바로가기 | |
모바일(Mobile) | 모바일의 활용(Use of Mobile) | Gold | 삼성(Samsung) | Cheil Hong Kong | Quest For Dyslexia | 홍콩(홍콩) | 바로가기 | |
모바일(Mobile) | 모바일의 활용(Use of Mobile) | Gold | 맥도날드(Mcdonald's) | Leo Burnett Taiwan | Donation Wallpaper | 타이페이(대만) | 바로가기 | |
PR | 출시/재출시(Launch/Re-launch) | Gold | 아디다스(Adidas) | Havas Middle East | Adidas Superstar Ravi's | 두바이(아랍에미리트) | 바로가기 |
**ADFEST 이란,
ADFEST(아트 디렉터스 페스티벌)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열리는
크리에이티브 및 광고 산업의 주요 행사로서, 창의적인 아이디어와 예술적 표현을 통해 산업의 발전과 교류를 촉진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트 디렉터스 페스티벌은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광고계 및 디자인 커뮤니티를 연결하고, 글로벌 스탠다드에 부합하는 창의적인 작품을 인정합니다.
1. ADFEST의 특징과 목적
- 아시아-태평양 광고계의 선도적인 행사: ADFEST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가장 중요한 광고 및 크리에이티브 행사 중 하나로,
다양한 국가와 문화를 대표하는 참가자들이 모여 글로벌 스탠다드를 선보입니다.
- 크리에이티브와 아트 디렉션의 진보: ADFEST는 창의성과 혁신을 존중하며, 아트 디렉션과 디자인 분야에서의 진보를 촉진합니다.
- 네트워킹과 교류의 장: ADFEST는 참가자들에게 산업 내에서의 네트워킹과 교류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와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2. 행사의 구성 요소
ADFEST는 주로 다음과 같은 구성 요소로 구성됩니다:
- 세미나와 워크숍: 산업의 전문가들이 강연하고 워크숍을 진행하여 참가자들에게 통찰력과 지식을 제공합니다.
- 아워드 시상식: ADFEST는 우수한 광고 및 디자인 작품을 시상하여 참가자들의 노력과 창의성을 인정합니다.
주요 시상 부문은 광고, 디자인, 디지털, 통합 캠페인 등이 포함됩니다.
- 전시 및 특별 행사: 참가 작품의 전시와 특별 행사를 통해 창작자들의 작품을 대중에게 선보이고, 다양한 아이디어를 경험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3. ADFEST의 영향과 의미
ADFEST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광고와 디자인의 품질과 수준을 높이는 데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이 행사는 참가자들에게 광고 산업의 동향과 발전 가능성을 보여주며, 다양한 문화와 아이디어를 통해 새로운 영감을 제공합니다.
또한, ADFEST 수상은 참가자들의 경력과 포트폴리오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되며,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크리에이티브 커뮤니티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합니다.
4. 결론
ADFEST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광고 및 디자인 산업을 위한 중요한 행사로서,
참가자들에게 창의성과 혁신의 영역에서 경쟁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이 행사는 광고와 아트 디렉션의 발전과 국제적 인정을 위해 노력하며, 창작자들의 능력과 역량을 세계에 알리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 함께 보면 좋은 리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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