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마케팅 챌린지
마케터에게 필요한 합격의 기술
기업에서 요구하는 다양한 마케터의 역할을 알고 본인의 장점과 연결합니다.
마케팅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방법을 이해하고 내 포트폴리오에 적용합니다.
마케터의 업무 흐름, 환경을 이해하고 다양한 면접 질문에 대응합니다.
마케터 필수 역량인 데이터 기반 성과 관리, 분석을 위해 리포트를 만듭니다.
Week 1-1
세부 직무별 마케터 이해 : 마케터는 어떤일까지 해요?
[아하!모먼트] 마케터는 어떻게 회사를 골라야 할까요?
이력서, 자기소개서, 마케팅 직무
- 내가 가진 장단점, 역량 파악하기
- 마케팅을 이해하고 세부 직무 특성 알기
- 다양한 마케팅 전략과 환경 이해하기
- 자기소개의 목적과 작성 방법 노하우
Week 1-2
마케터 이력서 • 포트폴리오 노하우 : 중요한 것은 기획
[아하!모먼트] 마케터 포트폴리오 제작 (*노션 템플릿 제공)
이력서, 포트폴리오, 기획
- 포트폴리오에 고려해야할 것들 알기
- 목적과 목표를 이해하고 설정하기 (OKR, 성장방정식)
- 현황을 파악하고 문제 도출하기 (제품, 사용자, 퍼널 분석)
Week 2-1
마케터 면접 노하우 : 과제와 업무 흐름 이해
[아하!모먼트] '마지막으로 궁금한 것 있으세요?'에 하면 좋은 질문
가설 수립&검증, 우선순위, 예산, 캠페인 플래닝, 면접
- 브랜드, 콘텐츠도 필수! 데이터 기반 의사 결정
- 가설 수립하는 과정 알기
-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Impact Scoring)
- 리소스 활용 기준 마련하기 (예산 설정)
Week 2-2
협업과 설득에 필요한 기술 : 데이터와 친한 마케터
[아하!모먼트] 신입 마케터 포트폴리오에서 흔히 보이는 실수들
데이터, 성과측정, 대시보드, 협업, 포트폴리오
- 성과 측정을 위해 데이터와 친해지기
- 협업을 위한 시각화 해보기
- 마케팅 데이터 전처리 알기 (*템플릿 제공)
*** 애드워즈 광고를 통해 확인 된 내용이지만 ***
참으로 감사한 내용인 것 같습니다.
마케터가 되기 위한 사전 준비를 전문적인 관점에서 정리 및 논의를 한다고 하니...
최근 경기 침체 등으로 인해 광고 업계 및 전체적인 마케팅 시장은 굉장히 위축이 되었습니다.
광고주가 예전 만큼 광고비를 사용하지 않는 상황이기도 하지만,
비용을 줄이기 위해
1. 광고주가 직접 광고를 운영
2. 대행사, 미디어렙사의 기존, 신규 광고 물량 감소
3. 퍼포먼스 광고를 통한 ROAS 중요성이 커지면서 예산 축소
등 여러가지 이유를 들 수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인원을 새롭게 뽑는 등의 신규 채용 또한 많이 힘든 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최근 몇몇 기업은 계약직, 대학생 연계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운영을 하면서
마케터를 양성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다만 그 TO도 굉장히 적은 숫자라 힘든 상황이긴 합니다.
자체적으로 인력을 재 배치 하거나 혹은, 신규 채용을 하더라도 경력직 중심으로 채용을 하고 있기에
신입 마케터가 자리를 잡기에는 예전보다는 많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그러하기 이러한 상황에서
위와 같은 사전 교육(?)을 받으면 다른 경쟁자들보다 좀 더 눈에 띄는 지원자가 될 수도 있을꺼라 생각합니다.
** 커리큘럼에 대해서는 따로 말씀 드리진 않습니다.
** 실제 실전에서 필요 여부는 다를 수 있으나, 이것마저 진행 안하는 지원자도 많습니다.
다년간 채용 면접을 본 경험으로 1가지만 언급해 드리면.
남들이 하고 있는 자격 (certification) 은 꼭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그 중 가장 기본적으로 보유해야 할 자격은 구글 인증입니다.
- Google ADS DISPLAY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path/18075-google-ads
- Google ADS VIDEO
https://skillshop.exceedlms.com/student/path/18226-google-ads
위에서도 언급 드렸듯이 기본적으로 마케터가 보유해야 할 인증입니다.
다만, 보유 여부는 당연하지만, 구글 상품 특성 상 여러 상황과 고려 해야 할 부분이 있기 때문에
심도 있는 사례 및 케이스스터디를 많이 보셔야 합니다.
(* 이런질문 : 보유 하신걸로 확인 되는데 영상의 전환율이 낮은데 디스플레이를 통해 기여 되는 부분을 어떻게 처리 하면 좋을까요? )
신입 마케터에게 정답을 원하지는 않습니다.
알고 있는 지식의 도큐멘트를 어떻게 잘 그려서 전달하는것인가가 중요합니다.
이 외 메타블루스크린, 구글프리미엄파트너, 구글마케팅플랫폼 내 다양한 솔루션 등의 의미와 내용을
잘 알고 있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특히 TAG 와 LOOKER Studio)
신입 마케터 분들이
얼마나 열심히 준비하시는지를 너무나도 잘 알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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