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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경기 빌라 월세 50% 돌파‥역대 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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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디지털 MP 입니다.

2025년 부동산 관련 내용을 확인하다가 지난주에 올라온 MBC 뉴스 중

'서울·경기 빌라 월세 50% 돌파‥역대 최대 (2024.12.16/12MBC뉴스)' 을 보게 되었습니다.

 

최근 이슈가 되는 월세 부분과 월세를 구하기 위해 활용하고 있는  '직방/호갱노노 광고상품 소개서' 도 공유 하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ㅣ서울·경기 빌라 월세가 왜 증가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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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서울과 경기 지역 빌라 임대시장에서 월세 비중이 전세를 처음으로 50%를 초과했습니다.
    이는 전세 사기의 여파로 인해 빌라 시장에서 전세가 월세로 전환되는 현상이 가속화되고 있음을 의미로 보여 집니다.
    앞으로 세입자들의 주거비 부담이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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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ㅣ서울·경기 빌라 월세 비중 증가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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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올해 서울에서 거래된 빌라 전월세는 12만 7천여 건으로, 이 중 월세 거래는 68건으로 전체의 53%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이는 국토부의 통계 공개 이후 가장 높은 수치로, 전체 임대차 계약 중 월세가 절반을 넘어선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합니다.
    서울 빌라 임대의 월세 비중은

     2020년에는 29.5%, 2021년에는 33.3%에 불과했으나, 2022년에는 39.5%, 2023년에는 48.1%로 증가하였고, 

    2024년 올해는 50%를 처음으로 돌파한 것으로 파악이 됩니다.

    경기 지역에서도 비슷한 상승세가 관찰되고 있다고 합니다.

     

     

    ㅣ월세 거래와 전세 사기 문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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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23년 경기도의 전월세 신고 건수 중 51.6%인 32,760건이 월세 거래로 나타난 것으로 확인 됩니다.

    이는 2020년의 30.6%에서 20% 포인트 이상 상승한 수치라고 합니다.

    전세 사기로 인해 보증금을 돌려받지 못하는 사례가 증가하면서,

    원래 주를 이루던 전세가 월세로 빠르게 전환되고 있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어요..

     

     

    ㅣ주거 비용 증가의 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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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도시 보증공사가 추진 중인 담보 인정 비율 축소 방안이 통과될 경우, 월세 전환이 더 빨라질 것으로 예상 된다고 합니다.
    보증 미반환 사고가 증가하게 되어, 주거 불안정이 확산되고 월세화가 가속화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국토부는 기업형 장기 임대를 도입하여 임대주택 공급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라고 발표 했습니다.
    하지만, 저렴한 전세 보증금 대출 이자 대신 월세 부담이 증가하면서 임차인의 주거 비용이 더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고 합니다.

     

     

    ㅣ직방/호갱노노 광고상품 소개서

     

    1. Korea No.1 프롭테크 기업, 직방

     

     

    2. 주요 지표

    1) 유저 데모그라피

    데모그라피 직방 호갱노노
    성별 50.9% 60.8%
    49.1% 39.2%
    연령




    20대 26.4% 13.0%
    30대 23.7% 38.2%
    40대 20.5% 28.5%
    50대 19.6% 14.8%
    60대 7.8% 5.0%
    지역 서울/경기/인천 74% 61%

     

    2) 앱 활동성

    앱(플랫폼) MAU DAU
    직방 325만 34만
    다음부동산 100만 5만
    호갱노노 390만 53만

     

     

    3. 광고 상품

    1) 직방

    (1) DA타케팅 옵션

    타겟팅별 할증에 대한 안내입니다. 모든 배너에 타겟팅 적용 가능합니다. (스플래시/단지마커 제외)

    타겟팅 건별로 할증이 추가 적용됩니다. (예 유저(지역)+기기(OS) 타겟팅 = 60% 할증)

    타겟팅 타겟팅 옵션 할증
    기기 타겟팅 OS 타겟팅 (IOS / AOS) 20%
    통신사 (SKT, KT, LG 등)
    제조사 (애플, 삼성, LG 등)
    지역 타겟팅_1 시/도 단위 40%
    지역 타겟팅_2 동/단지 단위 100%

     

    (2) DA패키지

    광고 지면  예상 CTR  타겟팅  아웃랜딩  과금 기준  배너 사이즈
    메인존
    DA 패키지  

    0.05% 3,000원 →
    1,500원(CPM)
    1. 메인홈 / 소식알림
    320 x 80px / 640 x 160px
    2. 종료팝업
    320 x 112px / 640 x 224px
    아파트
    DA 패키지  

    0.50% O O  1,000원 →
    500원(CPC)
    1. 아파트 카테고리 메인
    320 x 112px / 640 x 224px
    2. 아파트 카테고리 팝업
    674 x 300px / 1348 x 600px
    3. 단지매물 상세
    320 x 80px / 640 x 160px
    원/오/빌
    DA 패키지 
    0.30%  O O 1,000원 →
    500원(CPC)
    1. 원/오/빌 카테고리 메인
    320 x 112px / 640 x 224px
    2. 원/오/빌 카테고리 팝업
    674 x 300px / 1348 x 600px
    3. 원/오/빌 매물목록
    320 x 80px / 640 x 160px
    분양
    DA 패키지
     0.15%  O   O 1. 3,000원 → 1,500원
    2. 500만원 -> 200만원
    1. 메인홈_분양목록
    320 x 112px / 640 x 224px
    2. 프리미엄 단지 마커
    50 x 50 px

     

    (3) DA광고 지면별 요약

     

     

    2) 호갱노노

    (1) DA타케팅 옵션

    타겟팅별 할증에 대한 안내입니다. 모든 배너에 타겟팅 적용 가능합니다. (스플래시/단지마커 제외)

    타겟팅 건별로 할증이 추가 적용됩니다. (예 유저(지역)+기기(OS) 타겟팅 = 60% 할증)

    타겟팅 타겟팅 옵션 할증
    기기 타겟팅 OS 타겟팅 (IOS / AOS) 20%
    통신사 (SKT, KT, LG 등)
    제조사 (애플, 삼성, LG 등)
    지역 타겟팅_1 시/도 단위 40%
    지역 타겟팅_2 동/단지 단위 100%

     

    (2) DA패키지

    광고 지면  예상 CTR  타겟팅  아웃랜딩  과금 기준  배너 사이즈
    메인존
    DA 패키지  

    0.10%  6,000원 →
    2,000원(CPM)
    720 x 160px
    커뮤니티
    DA 패키지  

    0.07% O O  6,000원 →
    2,000원(CPM)
    분양
    DA 패키지 
    단지별
    상이 
    O O CPP 52 x 58px
    1080 x 470 px
    552 x 552px, 1080 x 762px

     

    (3) DA광고 지면별 요약

     

     


     

     

    현재 부동산 시장에 맞춰 거래 상황에 변화가 있고 금리 하락, 경매물건 증가 등 다양하게 이슈들이 많아 지고 있습니다.

    이런 현상은 상당히 조심 스러워 하고 현금 보유자들의 움직임을 잘 봐야 할 것 같다는 의견도 있습니다.

     

    그로 인해 해당 앱 이용자들이 많아지고 이용 시간이 증가 됨에 따라

    미디어 플래닝에도 도움이 될 부분이니 참고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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